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8 / 2017.09.0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2. 사회적 학습이론의 차별화 요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적 학습이론이란 명칭은 행동 또는 성격의 결정요인으로서 사회적 요소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붙여졌다. 사회적 학습개념은 대부분의 학습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 일어난다는 인식에서 비롯되었다. 우리의 삶은 학습과정이다. 우리는 평생 무엇인가를 배우며 살아간다. 그런데 인간은 자신이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그 결과가 어떠할지 생각을 하고 행동할지 여부를 결정한다. 사회적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이론이 오직 스스로 계기를 만들고 자기강화를 가능하게 하는 인간의 능력인 인지능력을 고
.
.
Ⅱ 본론
1.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로는 스키너의 강화기제를 들 수 있다. 물론 사회적 학습이론에서는 자발적 강화라는 표현을 사용하지만 강화는 행동주의에서 차용해 온 것이다. 행동주의는 20세기 초반까지 심리학계를 주도하던 구조주의를 배격하고 심리학의 주류로 떠올랐다. 행동주의 심리학은 과학이므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만 연구대상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행동주의는 심리학을 관찰할 수 있는 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탐구하는 과학으로 규정한다. 자극이란 유기체가 탐지할 수 있는 외적 사상을 말한다.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조문경, “전조작기 유아를 위한 동화일러스트레이션 연구”, 이화여대, 2003
- 이숙희외, “현대부모교육론”, 교육아카데미, 2003
- 이정환, “유아교육의 통합적 미술교육과정”, 창지사, 1995
- 손혜영,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중심으로 한 수학교육지도”, 울산대, 2008
- 김지훈, “사회학습이론의 검증을 통한 마약사범 발생 원인에 대한 연구”, 한세대,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