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공통] 1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2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9 / 2015.09.1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물류관리
공통 1.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2.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배점> 각 15점을 기준으로 하되 종합평가에 의해 최종점수가 부여됨.
<참고문헌>
- ‘물류관리’(본교재) 11.4(e-Procurement)
- ‘e-SCM의 구축과 운용’(방송대출판문화원,2004)
<유의사항> 반드시 자신의 독창적 내용이 포함되도록 할 것.
하고 싶은 말
[물류관리 공통] 1.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2.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e-Marketplace란

1) e-Marketplace의 특징
2) e-Marketplace의 기능

2. e-Marketplace의 형태

1) e-Marketplace의 운영주체
(1) 판매자중심(seller-managed)
(2) 구매자중심(buyer-managed)
(3) 중개자중심(broker-managed)
(4) 독립형(independenttype)
(5) 컨소시엄형(industryconsortium)

2) e-Marketplace의 통합방향
(1) 산업별 수직적 통합을 지향하는 보털(vortal : verticalportal)
(2) 수평적 통합을 지향하는 호털(hortal : horizontalportal)
(3) 메가마켓(mega-market)

3) e-Marketplace의 상거래기능 및 구조
(1) 상거래 기능에 따른 카탈로그(Catalog)형
(2) 상거래 기능에 따른 경매(Auction)형
(3) 상거래 기능에 따른 역경매(Reverse Auction)형
(4) 상거래 기능에 따른 교환(Exchange)형

3.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

1) 산업간 기업간 인프라 구축
2) 기업간 거래의 전문지식 배양
3) 공급망관리의(SCM)의 전문화
4) e-Marketplace의 브랜드가치 제고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을 통한 B2B 전자상거래의 많은 장점 중에서, 기업들은 보다 진보한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편리한 거래방식을 통해 구매와 공급망 관리를 실현할 수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끼고 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볼 때 e-Marketplace(Electronic Marketplace)는 B2B 전자상거래를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해주는 견인차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나의 e-Marketplace는 한꺼번에 많은 구매자와 판매자가 활동할 수 있는 가상의 집합장소라 할 수 있는데, 이는 구성원들에게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들을 한꺼번에 볼 수 있도록 해주고, 가능한 한 많은 여러 가지 방식들을 사용하여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해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종의 외, B2B 생존과 파워, 명진출판, 2001.
김용재, 기업간 전자상거래, 두남, 2001.
문상원, e-SCM의 구축과 운용, 방송대출판부, 2004.
전자상거래 연구조합, 국내 대표적 Public2-Marketplace성공사례, 2003.
이진환, e-마켓플레이스 국내외 현황과 전망, 한국전자거래진흥원, 2001.
김권수, 우리나라 e-Marketplace발전을 위한 연구,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2002.
박재용, 인터넷 비즈니스를 위한 e-Marketplace의 창업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관리] e-Marketplace의 형태와 e-Marketplace을 활용한 기업경쟁력 확보방안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제시
  • 2. ‘물류관리’(본교재) 11.2(기업과 산업 간 융합) (A,B,C,D,E형 공통) 3. ‘B2B전자상거래 e-Marketplace 구축확산’, LG주간경제, 2000.64. ‘B2B e-마켓플레이스 문제점과 개선방향’, 강신원, 국제무역연구 제8권 제1호, 2002.45. ‘B2B전개와 기업대응방안’, 김경태, LG주간경제 601호, 2000. 12.13.6. ‘인터넷 비즈니스 성공전략’, 김성원혜지원, 1999.【e-Marketplace의 형태와 e-Marketplace을 활용한 기업경쟁력 확보방안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제시】Ⅰ. 서론지금

  • [물류관리공통]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2)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획기적 개선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 (1)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2)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획기적 개선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A,B,C,D,E형 공통) 1. e-Marketplace의 개념2. e-Marketplace의 의의3. e-Marketplace의 효과4. e-Marketplace의 형태1) 프로젝트/스펙 관리 모델(Project/Specification Managers)2) 공급자 통합 모델(Supply Consolidators)3) 유동성 강화 모델(Liquidity Creators)4) 공동구매 모델(Aggregators)5) 트랜잭션 처리 모델(Transaction Facilitators)5. e-Marketplace

  • [전자무역론 공통] 1 전자무역의 개념과 구성 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전자무역의 효과에 대해 정리하시오 (15점)
  • 10) 거래대상물품 및 주체 다양화11) 무역 창출을 통한 중소기업의 성장기회 제공12) 시장 잠재고객의 확보와 원활한 고객관리13) 전자결제시스템의 개발을 통한 거래 편의성 증대14) 전자적 방법을 통한 통합물류운송시스템의 형성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세계화(Globalization)라는 개념이 일상용어 또는 학술용어로 정착된 것은 불과 얼마 전의 일이다. 세계화란 우리가 볼 수 있거나 형태를 지닌 유형적 상품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상품 즉, 자본,

  • ★2010 대기업 합격자들의 자소서 모음집★
  • < 목차 >- 성공적 자기소개서 전략 -(1) 지원동기(2) 장래포부(3) 학력사항(4) 경력사항(5) 특기사항(6) 성장과정(7) 성격의 장단점- 경쟁력있는 자기소개서 7계명 -(1) 자기소개서를 어렵게 생각하지 마라(2) 자기소개서의 문체는 긴장감을 살려라(3) 자기소개서의 문장은 통일성 있게 하라(4) 자그만 것부터 챙겨라(5) 최대한 깔끔하게 작성해라(6) 너무 튀려고 하지 마라(7) 정성을 보여야 한다- 2010기업별 BEST 자기소개서 50선 - ★ 기업별 BEST 자기소

  • [글로벌이비즈니스] FedEx 페덱스 SCM혁신 사례
  • 활용, 재고를 최적화하고 리드타임을 대폭적으로 감축하여 결과적으로 양질의 상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21세기 기업의 생존 및 발전전략이다. 한국유통정보 센터 - 물류 용어 해설집 발췌2) E-SCM디지털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공급자에서 고객까지 공급사슬 상의 물자, 정보, 자금의 흐름을 총체적인 관점에서 통합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e-business 수행과 관련된 공급자, 고객, 기업내부의 다양한 needs 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