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공통]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2)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획기적 개선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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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물류관리
공통 1.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2.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배점> 각 15점을 기준으로 하되 종합평가에 의해 최종점수가 부여됨.
<참고문헌>
- ‘물류관리’(본교재) 11.4(e-Procurement)
- ‘e-SCM의 구축과 운용’(방송대출판문화원,2004)
<유의사항> 반드시 자신의 독창적 내용이 포함되도록 할 것.
하고 싶은 말
- 경영학과 4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2)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획기적 개선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A,B,C,D,E형 공통)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e-Marketplace의 개념
2. e-Marketplace의 의의
3. e-Marketplace의 효과
4. e-Marketplace의 형태
1) 프로젝트/스펙 관리 모델(Project/Specification Managers)
2) 공급자 통합 모델(Supply Consolidators)
3) 유동성 강화 모델(Liquidity Creators)
4) 공동구매 모델(Aggregators)
5) 트랜잭션 처리 모델(Transaction Facilitators)
5.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획기적 개선 아이디어
1) 빅뱅형 발전모델보다 진화형 발전모델로 나가야 한다.
2) 최우선적으로 폐쇄형-구매자 중심형-비공개 Marketplace가 발전한다.
3) 국내컨소시엄형 Marketplace는 부가서비스 개발에 중점을 두는 전략을 취해야 한다.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e-Marketplace의 개념
세계 굴지의 자동차 업체인 포드는 자동차 e-Marketplace인 오토익스체인지에 자동차 관련 부품 구매주문을 낸지 8시간 만에 부품업체와 거래가 성사되는 최단기간의 구매 프로세스를 경험했다. 포드가 한 것이라고는 필요한 부품의 요구사항과 물량, 구매비용 등을 표준화된 양식에 기입, 마켓플레이스에 올려놓은 것 밖에는 없다.
이제까지 부품업체에 일일이 팩스나 메일로 구매견적을 넣고 담당자와 통화하고 가격을 흥정하는 기존의 모든 과정이 필요없어진 것이다. 포드는 이 첫 번째 온라인 거래로 7,500만 달러에 달하는 부품거래 계약을 체결했으며 부품 수급을 위한 기간을 크게 줄인 것은 물론 온라인 경매를 통해 1,700만 달러의 구매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다. 전자부품 관련 e-Marketplace인 넷바이뎃컴을 통해 거래하는 기업은 요즘 전자부품 공급처 중에서 가장 저렴한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인디아를 통해 값싼 가격으로 부품을 공급받고 있어 생산비용을 크게 줄이고 있다.
이처럼 포드와 넷바이의 사례는 e-Marketplace가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혁명적인 변화를 예고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e-Marketplace는 공급자와 수요자가 인터넷 기반의 가상공간에 모여 필요한 물건을 사고 팔고 정보도 교환하며 커뮤티티를 형성할 수 있는 B2B가 가장 일상화된 형태이자 궁극적인 지향점이다.
그러나 e-Marketplace는 오프라인상의 경제 활동을 단순히 온라인상에 옮겨놓은 것이 아니다. 오프라인상에서 불필요하고 복잡한 과정들은 일거에 사라지고 혁신적인 프로세스와 투명한 거래를 통해 거래 기간을 크게 줄이고 구매비용을 절감하는 등의 획기적인 변화가 이뤄지는 것이다. 대부분의 시장 분석가들은 e-Marketplace를 통해 구매 및 판매에 소요되는 비용의 20%가량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구매분석 기관인 CAPS에 따르면 대부분의 기업이 업종별로 연간매출액대비 최소 35%에서 많게는 65%에 이르는 구매비용을 투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냈다. 따라서, 이들 구매 비용을 줄이는 것이 경쟁력의 관건으로 등장하고 있는 만큼e-Marketplace로의 합류로는 오프라인 기업들에 불가피한 선택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e-Marketplace는 비용 절감이라는 현실적인 이익 측면뿐만 아니라 기업단위, 업종단위로 대표되는 기존의 모든 경제 기반을 대체하는 새로운 경제단위이자 이제까지의 모든 경제 행위와 경제 질서를 새롭게 재편하는 혁신적인 패러다임이라는 차원에서 그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e-Marketplace는 하느냐 마느냐의 선택의 개념이 아니라 모든 경제가 e-Marketplace로 재편되고 있는 상황에서 하지 않으며 기업간 경쟁체제에서 살아 남기 힘든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고 있는 것이다. 또 이로 인해 기업의 제품개발이나 구매관행, 남기 프로세스, 공급망관리 등은 일대 혁신을 겪는 등 부수적인 파급력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 e-비즈니스 경영 / 임규건 / 이프레스
- e-비즈니스 개론 / 김제홍 / 범한
- 권순범, 웹과 무선이동통신 시스템과의 통합을 위한 기술소개와 인터넷 비즈니스모델의 확장사례 연구, 추계지능정보시스템 학회, 1999. 11. 19.
- 이경전,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발전방향, 추계 MIS학회, 1999. 1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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