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e-Marketplace의 형태와 e-Marketplace을 활용한 기업경쟁력 확보방안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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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e-Marketplace의 형태
1. e-Marketplace의 정의
2. 시장창출 방식에 따른 4가지 유형
(1) 카탈로그형
(2) 경매형
(3)역경매형
(4) 익스체인지형


Ⅲ. e-Marketplace의 전망
1. 업종별 대규모 가상시장 구축 확산
2. 국내에서도 가상시장 구축 확산
3. 가상시장 간 경쟁심화


Ⅳ.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
1. 통합 지원 기능의 필요
2. SCM과의 연계
3. 인프라 구축도 필요
4. 범용화 가능성 정도

본문내용
Ⅱ. e-Marketplace의 형태

1. e-Marketplace의 정의

e-marketplace(가상시장)란 인터넷상에서 다수의 공급자와 수요자들이 대면하고 거래를 이룰 수 있도록 해주는 가상의 시장을 말한다. 가상시장은 판매자의 경우 새로운 판로를 개척할 수 있고 구매자 입장에서는 효율적인 상품 조달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새로운 B2B 비즈니스 모델로 각광받고 있다. 기업 간 전자상거래의 유형은 크게 중개자가 존재하는 경우와 존재하지 않는 경우로 구분할 수 있다.

과거의 기업 간 전자상거래가 중개자 없이 개별기업 차원에서 이용되었다면 가상시장을 통한 기업 간 전자상거래는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에 마켓메이커라는 중개자가 등장하는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즉 가상시장에서는 중개자가 불특정 다수의 구매자와 판매자에게 자유롭게 거래를 일으킬 수 있는 가상의 공간을 제공하고 이를 적절히 관리함으로써, 시장의 거래가 활성화되고 거래비용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 가상시장은 사업영역의 폭과 깊이에 따라 수직적(Vertical) 가상시장과 수평적(Horizontal) 가상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가상시장 내에서의 시장 창출 방식에 따라 카탈로그형, 경매형, 역경매형, 익스체인지형 등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e-SCM의 구축과 운용’(방송대출판부, 2004) 제4장의 e-Marketplace 관련부분
2. ‘물류관리’(본교재) 11.2(기업과 산업 간 융합) (A,B,C,D,E형 공통)
3. ‘B2B전자상거래 e-Marketplace 구축확산’, LG주간경제, 2000.6
4. ‘B2B e-마켓플레이스 문제점과 개선방향’, 강신원, 국제무역연구 제8권 제1호, 2002.4
5. ‘B2B전개와 기업대응방안’, 김경태, LG주간경제 601호, 2000. 12.13.
6. ‘인터넷 비즈니스 성공전략’, 김성원·혜지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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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많은 도움이 되었음니다. 직장생활이 바뻐서 도서관 다니기가 힘든데 참고 자료로 유용히 사용하였습니다
  • kj***
    (2011.04.11 23:2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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