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 환경 공통]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가 극복될 수 있을 것인지 생각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16 / 2015.03.16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공통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 (전체만점 : 30점) 1. 원자력발전의 대안에 대해서 생각해보시오. 2. 한국에서 원자력발전을 계속 확대하려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3. 연명치료를 중단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4.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가 극복될 수 있을 것인지 생각해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자료입니다.
다양한 문헌들을 참고하여 만들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1) 지구 온난화 현상
2) 기후변화의 개념
2. 기후변화의 원인과 영향
1) 기후변화의 원인
2) 기후변화의 영향
(1) 환경에 미치는 영향
(2) 사회에 미치는 영향
(3) 경제에 미치는 영향
(4) 국민에게 미치는 영향
3. 기후변화가 가져올 결과
1) 이상기온현상
2) 빈번한 집중호우 및 태풍의 발생
3) 농업생산량 감소
4) 생태계 변화와 전염병의 증가
4. 기후변화 예방을 위한 실천방안
1) 전기 및 수도 등 자원 절약의 실천
2) 환경 친화적 상품으로의 소비양식 전환
3) 지구를 살리는 현명한 쇼핑
4) 나무를 심고 가꾸기 생활화
5. 기후변화 예방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
1) 교토 의정서와 교토 메커니즘
2) 탄소 배출권 거래 시장
3) 청정개발체제(CDM)
4) 발리로드맵
5) UN환경의 날 지정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기후란 우리가 생각하는 날씨와는 다른 개념이라고 한다. 우선 날씨는 매일 경험하는 기온, 바람, 비 등의 대기상태를 말하는 것이며, 기후는 수십 년 동안 한 지역의 날씨를 평균화 한 것이라고 한다. 수십 년 또는 그 이상 지속되는 기후 또는 변동성이 평균적 상태에 대해 통계적으로 중요한 변동을 기후변화라고 한다. 현재 국제 사회에서 꾸준히 그리고 가장 이슈화 되고 있는 주제가 무엇일까? 바로 지구온난화이다. 21세기 전 세계인의 화두는 바로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 문제이다. 국제사회에서도 주요 의제 안건도 바로 지구온난화 문제이다. 전 세계가 지구온난화에 집중을 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에는 기후변화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는 있으나, 기후변화에 대한 과학적인 정보는 크게 알려지지 못한 실정이라 심각하게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기후변화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고 기후변화가 왜 심각한지 피해상황에 대해 알아보고 왜 한국사회의 사회문제로 보아야 하는지 기후변화 대처를 위한 시민들이 할 수 있는 실천 방안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1) 지구 온난화 현상
지구온난화는 지구의 온도가 상승하는 현상으로, 온실가스에 의한 온실효과(Green house effect)가 그 원인으로 지적된다. 즉 인간의 활동, 특히 화석연료를 태울 때 대기 중으로 배출되는 온실가스의 증가로 지구의 온도가 계속 상승하는 것이다. 온실효과란 태양열이 지구에 투사하고 반사되는 과정에서, 온실가스가 반사열의 일부를 흡수함에 따라 대기의 기온이 상승하는 현상이다. 지구는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지구의 열을 우주공간으로 방출해야 한다. 그러나 온실가스가 지구표면에서 대기 중으로 방출되는 복사에너지를 흡수하여 지표면으로 다시 배출, 대기온도가 상승하는 것이다.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온실가스’에는 이산화탄소(CO2), 메탄(CH4), 아산화질소(N2O), 하이드로 플로로 카본, 파플로로 카본, 6불화유황 등이 있다. 온실가스의 대기 중 농도는 산업혁명 이후 꾸준히 증가되어 왔으며 특히 이산화탄소는 매년 1.5ppmv(부피로 백만분의 1)씩 증가하고 있고, 1980년 이후 그 증가속도가 현저히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세계 기상기구(WMO)와 유엔환경계획(UNEP)이 공동 추진하고 있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정(IPCC)"의 1차 과학보고서(1990)에 의하면 과거 100년 동안 기온이 약 0.5℃ 상승하였으며, 특히 1972년 이후 약 10년 동안 약0.3℃의 급격한 기온상승이 나타났다. 평균기온 상승으로 인한 빙하의 녹음으로 해수면은 지난은 100년간 10-25cm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지구온난화현상은 기상이변, 연안의 침식과 해수면 상승, 곡물 수확의 격감, 사막화와 기근, 인구이동과 도시화, 난민 발생 등의 문제를 야기한다.
- 참고문헌
-
최재천(2011) 기후변화 교과서-기후변화와 한반도 생태계의 현황과 전망, 도요새
옥치상(2006) 새 인간과 환경, 지구문화사
이형로 외(2007) 지구환경문제와 보전대책, 법문사
조윤승(2008) 지구환경증후군, 신광출판사
박헌렬(2007) 지구촌의 환경과 인간, 영풍문고
김종달(2007) 지구온난화 문제와 에너지 혁명, 형설출판사
이우근 외(2005) 지구온난화의 대책기술, 동화기술
마크마슬린, 조홍섭(2010) 기후변화의 정치경제학-지구온난화를 둘러싼 진실들, 한겨레출판
오수길 외(2011) 기후변화의 유혹, 원자력-원자력 르네상스의 실체와 에너지 정책의 미래, 도요새
국립환경연구원(1992) 지구환경연구를 위한 기초 조사(I)
환경부(1995) 지구환경감시 및 기후 변화 예측 기술(오존층 감시 기반 기술)
환경종합정보서비스 http://etips.me.go.kr/
기후변화 정보센터 http://www.climate.go.kr/m2_science/celrinyo.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명과환경2공통 교재 3장을 읽고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평균기온 2도 상승 1850년 대비 2100년 기온 억제가 가능할 것인지 생각해보시오00
- 생명과환경2공통) 기후변화억제위해 2015년 파리회의 2100년까지 가능하면 지구평균기온 상승1850년대비 섭씨15도 넘지않도록 실현가능한 목표분석해보시오0k
- 생명과환경-탄소중립] 탄소중립이 무엇을 뜻하는지 그리고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어떤 것이 필요한지 생각해보시오-생명과환경, 2022년 방송대 생명과환경 중간과제물, 생명과환경 탄소중립
- (생명과 환경 2학년) 교재 3장을 읽고,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평균기온 2도 상승 억제가 가능할 것인지 생각해보시오
- 생명과 환경 2. 교재 3장을 읽고,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평균기온 2도 상승 (1850년 대비 2100년 기온) 억제가 가능할 것인지 생각해보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