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6-2] 프랑스어권에 대한 심층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0 / 2016.09.10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프랑스어와문화 |
---|---|---|---|---|---|
공통 | 다음 과제 중 하나를 골라 작성하시오. 1. 프랑스어권 2. 국제기구에서의 프랑스어의 위상 3. 프랑스어의 확산 과정 4. 프랑스어권과 세계화 |
- 하고 싶은 말
-
불어불문학과 4학년 프랑스어와문화 공통
프랑스어권에 대한 심층적 고찰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1. 프랑스어권 국가연합(La Francophonie)의 개념정의
2. 프랑스어 사용실태
3. 프랑스어권 국가연합의 회원국 현황 분석
1) 유럽지역
2) 미주지역
3) 북부 아프리카ㆍ중동지역
4) 사하라이남 블랙아프리카 지역
5) 인도양, 인도차이나반도 및 남태평양 지역
4. 프랑스어권 국가연합기구
5. 프랑스어 정책
6. 프랑스 언어정책의 역사적 배경
7. 현대 프랑스의 언어정책
(1)학교에서의 언어정책(초?중?고등학교)
(2)프랑스의 언어정책 담당기관
(3)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언어 정책
(4) 대외적인 언어정책
8. 프랑스어의 특징
(1) 음성체계의 특징
(2) 간결한 것이 좋다.
(3) 명사의 선호
(4) 논리적이다.
(5) 발음 규칙이 명확하다.
- 본문내용
-
1. 프랑스어권 국가연합(La Francophonie)의 개념정의
일반적으로 La Francophonie는 프랑스어를 모국어, 공용어 혹은 의사소통 언어로서 사용하고 있는 나라와 지역을 통틀어서 부르는 말로 이해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La Francophonie는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나라들로 구성된 언어공동체를 지칭한다고 할 수 있다.
La Francophonie라는 단어자체는 프랑스의 지리학자로서 민족주의적, 공화주의적 신념이 강했던 Onesime Reclus(1837-1916)가 1880년에 발간한 ‘France, Alg?rie et Colonies'라는 저서에서 처음으로 나타났다. 프랑스어 통용지역을 단순 통칭하던 지리적 개념의 La Francophonie는 그 후 프랑스 특유의 식민동화정책이 강화되면서 그다지 필요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사장되는 듯하다가, 프랑스 식민지들의 독립이 본격화된 1960년대 초반에 다시 부각되었다. 즉 1960년대 초반 프랑스와 식민지 프랑스어권 국가들간에 문화적 교감을 기반으로 하는 프랑스어권 공동체의 탄생이 필요하다는 시대적 요청이 증대하자 La Francophonie의 개념이 매우 중요하게 부상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리하여 종족, 인종, 사회발전 단계별 격차를 초월하여 인류애를 바탕으로 하는 프랑스어문화권 공동체로서의 위치를 확보한 La Francophonie는 1968년 프랑스의 종합연감 『Le Quid』에 최초로 소개되면서 일반에게 익히 알려지기 시작했으나, 그 진정한 개념 정의는 아직도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언어학적, 지리적 의미로 사용되는가 하면 때로는 그 정신적 ‘공허’와 신비주의적 모호성이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하고, 최근에는 ACCT가 Agence de la Francophonie로 개칭되면서 단순한 기구명으로 평가절하되는 경향도 보이고 있다.
- 참고문헌
-
장소원(1993). 「프랑스의 언어정책」, 『세계의 언어정책』, 서울: 태학사.
AFI (1998), Anne francophone internationale, Nouveau Brunswick
Cuq, J. (1992). Contact de langues, Grenoble: LIDIL, N°6, 141-152.
Decaux, A. (1990). Etats generaux des Francophones, Paris: Societe des gens de Lettres.
Fremy, D. (1998). Quid 1999, Paris : Robert Laffont.
프랑스어총괄실 http://www.culture.fr/culture/dglf/
프랑스어 사용관련법 http://www.culture.gouv.fr/culture/dglf/lois/
프랑스어 사용권 http://www.france.diplomatie.fr/francophonie/
http://www.francophonie.org
철자개정안 http://jupiter.fltr.ucl.ac.be/FLTR/RO M/DIFR/vdm.html
프랑스어 수호협회 http://PersoWeb.francenet.fr/~mbonna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