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과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1. 아들러의 생애
2. 인간관
3. 이론적 견해
4. 주요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성의 추구
3) 사회적 관심
4) 생활양식
5) 자아의 창조적 힘
5. 아들러 이론의 공헌과 비판
1) 아들러 이론의 공헌
2) 아들러 이론의 비판

Ⅱ. 매슬로 이론
1. 매슬로의 생애
2. 인간관
3. 이론적 견해
4. 주요개념
1) 내적 본성
2) 잠재적 창조성
3) 형성되어 가는 것
4) 욕구
5. 욕구단계이론
1) 욕구 5단계
2) 욕구의 특성
3) 자기실현자의 특징
5. 매슬로 이론의 공헌과 비판
1) 매슬로 이론의 공헌
2) 매슬로 이론의 비판

Ⅲ. 아들러의 개인심리학과 매슬로 욕구이론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1. 아들러의 생애
아들러는 1870년 2월 7일 오스트리아의 비엔나 근교의 펜징에서 출생했다. 그의 아버지는 중산층의 유태인 곡물상이었고, 어머니는 전형적 비엔나 가정주부였다. 그는 2남2녀중 셋째였으며, 차남이었다. 그가 차남이었기 때문에 부모로부터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자랐다는 사실은 그의 이후 생애뿐만 아니라 이론에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주었다, 아들러는 어려서 매우 병약했고 학업에서도 크게 성공하지 못했다. 이러한 점은 그가 차남이었다는 사실과 함께 열등감을 느끼게 하는 계기가 되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는 그의 경험들은 열등감과 우월성 추구라는 개념이 주가 되는 그의 독특한 이론체계가 가능하게 하였다. 그는 대학시절에 막스주의 학생모임에 가담하였으며, 이 시절 사회주의의 심리학적 철학적 측면에 대해서 관심을 많이 가졌습니다. 이러한 점은 그가 특별히 “사회적관심“을 중시한다는 사실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아들러는 1989년 안과의로 개업했다가 이후 일반의학부문의 실습을 거쳐 정신과 의사가 되었다. 1902년에서 1911년까지 프로이드의 곁에서 연구하는 활동적인 일원이었으나 서로간의 견해 차이로 헤어지게 되고, 1912년 자신의 이론을 개인 심리학이라 명명하고 개인심리학회를 창설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 후 오스트리아 정부의 요청으로 비엔나의 여러 공립학교에서 아동삼담소를 운영하면서 아동에 대한 집단치료와 가족치료를 실시하였다. 1926년 그는 미국에서 최초의 강의를 하였고, 1935년 나치스를 피해 미국에 정착하였으나 1937년 5월 강연 여행도중 스코틀랜드의 애버딘에서 심장마비로 생을 마감하였다. 아들러는 지칠 줄 모르는 강사였으며 활발하게 저술활동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생애동안 300여권의 책과 논문집을 발간했는데 대표적인 저서로“개인주의 심리학의 이론과 실제”가 있다. 1922년에는 최초라고 할 수 있는 아동생활지도클리닉을 창설하였다.

2. 인간관
1) 합리적 존재
인간은 창조적인 능력이 있기 때문에 인생목표를 직시할 수 있고, 스스로 결정을 내리며 목적, 가치와 일치되는 여러 삶의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고 보았다. 하지만 모든 인간이 반드시 합리적인 존재는 아니라는 점도 인정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형득 편저(2008)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이형득(2007)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김정희 외 공역(2005) 현대심리치료, 중앙적성출판사
김충기 외 공역(1999) 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성화사
이인정외 공저(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사
이형득(2009)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이홍구 역(2003) 성격심리학, 법문사
구평회(2005) META구평회 교육학(하), 도서출판 신수서원
김계현 외 6명(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문선모(1987) 현대교육 심리학, 교육과학사
양옥경 외 공저(2001) 사회복지실천론, 나남
윤진성(2005) 교육 심리학, 상조사
주은선역(2006) 상담의 기술, 서울 학지사
강혜원 저. Maslow의 욕구위계설 이론, Rogers의 욕구위계설 이론, 사천에 착한 사람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