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1E형]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과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과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E형]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과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

2. 로저스(C. Logers)의 인본주의 이론
1) 로저스(C. Logers)
2) 인간중심상담의 심리학적 배경
3) 인본주의와 실존주의

3.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
1) 인간이해
2) 자아실현 가능성
3) 성장의 과정에 있는 인간
4) 부적응 행동의 발달
5) 자아개념
6) 완전 기능인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로저스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대표적인 창시자 중의 한 사람이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20세기 중반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에 맞서 생겨난 심리학의 제3세력으로 인간이해에 있어 이전의 양대 세력과는 전혀 다른 인간의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인본주의 심리학의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존경받을 만하며, 환경조건이 적당하기만 하다면 자신들의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는 존재이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인간을 통합된 전체로 보고 창조적인 존재로 지각하며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인간을 연구해야한 다고 주장하였다. 인간의 행동이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
참고문헌
김 인, 인간의 본성과 교육, 성경재, 2003
유한구, 교육인식론 서설, 성경재, 2004
이장호, 상담심리학, 박영사, 2000
조성국, 칼 로저스의 상담 이론에 대한 기독교적 평가, 브니엘 신학 논문집, 1992
신기현, 칼 로저스의 교육적 삶과 메타교육, 교육원리연구 제7권 제1호, 2002
김대군, 로저스의 인본교육이론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