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법 C형] 양심의 자유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4 / 2016.09.24
- 10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권법 |
---|---|---|---|---|---|
C형 | 양심의 자유에 대해 논하시오. (30점) |
- 하고 싶은 말
-
법학과 3학년 인권법 C형
양심의 자유에 대해 논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제1장 서론
Ⅰ. 연구의 목적
제2장 양심의 자유에 관한 이론적 고찰
Ⅰ. 양심의 자유의 연혁 및 입법례
제3장 양심의 자유의 법적 성격
Ⅰ.양심의 자유의 법적 성격
Ⅱ. 다른 기본권과의 관계
제4장 양심의 자유의 주체
I. 자연인의 양심의 자유 주체성
II. 법인의 양심의 자유 주체성
제 5장 양심의 자유의 내용
Ⅰ. 양심의 의의
II. 양심의 자유의 내용
제6장.양심의 자유의 헌법적 의미 및 보호범위
Ⅰ. 헌법적 의미
Ⅱ. 보호범위
Ⅲ. 양심의 자유의 보장내용
Ⅳ. 양심실현의 자유의 보장 문제
제7장 관련문제
Ⅰ. 양심적 병역거부
Ⅱ. 준법서약제
Ⅲ. 사죄광고
Ⅳ. 국기에 대한 경례거부
Ⅴ. 양심범 문제
제8장 입법과 판례의 입장
제9장 양심의 자유의 효력
I. 대국가적 효력
II. 대사인적 효력
제10장 양심의 자유의 제한과 한계
I. 서론-학설들이 가지는 문제점
II. 양심의 자유의 제한
제 11장 결론
양심의 자유
- 본문내용
-
제1장 서론
인간의 존엄성은 무엇보다 인간의 인격과 정신의 자율성에서 유래하는 것이며 그런 점에서 인간의 자유영역 중 정신적 영역에 있어서의 자유는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인간의 정신적 영역은 신앙, 학문, 예술, 양심, 사상 등 다양한 내용을 가지며 이들 내용들은 서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 그래서 이에 관한 헌법규정은 각 나라의 헌법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있다. 우리헌법은 종교의 자유와는 별도로 헌법 제19조에서 "모든 국민은 良心의 自由를 가진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良心의 自由에 대하여 명문규정을 두고 있지 않는 미국연방헌법이나 良心의 自由와 종교의 자유, 그리고 세계관적 고백의 자유를 같은 조항에 규정하고 있는 독일기본법, 그리고 종교의 자유와는 별도로 양심의 자유를 규정하면서 양심의 자유뿐만 아니라 사상의 자유도 명시하고 있는 일본헌법과도 다르다.
원래 서구에서 良心의 自由는 초기에는 종교의 자유와 결합하여 등장하였다. 1776년 미국의 버지니아주헌법 제16조는 양자를 결합하여 규정한 바 있었으나 1791년의 미연방수정헌법이나 프랑스인권선언은 良心의 自由에 대하여 별도의 규정을 두지 않았다. 그러나 그 뒤 독일의 1818년 바이에른헌법이나 1850년 프로이센헌법은 良心의 自由를 종교의 자유와 함께 규정한 바 있었다. 또한 바이마르헌법 제135조나 독일기본법 제4조 제1항은 같은 조항에서 신앙과 良心의 自由를 규정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국내문헌 , 단행본
강경근, 헌법학, 법문사, 1998
계희열, 헌법학(중), 박영사, 2000
구병삭, 신헌법원론, 박영사, 1996
권영성, 헌법학원론, 법문사, 2000
권영성 신우철, 헌법학연습-케이스중심- 법문사, 1999
김문현, 사례중심 헌법, 법원사, 2000
김철수, 헌법학개론, 박영사, 2001
박원순, 국가보안법연구 12 . 3, 역사비평사, 1992
성낙인, 헌법학, 법문사, 2001
안용교, 한국헌법, 고시연구사, 1992
윤영선 김병묵, 헌법체계론, 볍지사, 1998
최대권, 헌법학강의, 박영사, 2001
한통섭, 헌법, 박영사, 1971
허영, 한국헌법론, 박영사, 2001
허영, 헌법이론과 헌법, 박영사, 1999
홍성방, 헌법 I , 현암사, 1999
홍성방, 헌법 II, 현암사, 2000
법제처 편, 헌법연구반 보고서, 1980
헌법재판소 편, 헌법재판실무제요, 헌법재판소, 1998
김문현, 이화여자대학교 법과대학 교수 ,良心의 自由 小考, 法學論集, 2001년
논문
방명숙, 양심의 자유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행정 대학원 사법, 공안 행정 전공, 2005년
김재윤, 서강대학교 법학과, 양심의 자유, 2001년
나달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양심의 자유,2000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