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2018] 교재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 총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교육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 교육공학 핵심내용, 교육공학 적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19 / 2018.03.1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공학
공통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하고 싶은 말
[교육공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8년 1학기 교육공학 공통 유아교육과 3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총 16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공학의 개념과 역사
1) 교육공학의 개념
2) 교육공학의 역사
2. 교육공학의 전망
3.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4. 교재 1장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 선정
1)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2)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적용 방안
5. 교재 2장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 선정
1)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2)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적용 방안
6. 교재 3장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 선정
1)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2)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적용 방안
7. 교재 4장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 선정
1)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2)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적용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공학은 교육의 방법론적인 문제해결을 위하여 관련된 과학적 지식 또는 일반적으로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학문이다. 그리고 현재의 교육공학은 과거와 같이 단순히 기계적인 매체를 교육에 접목시키는 것만이 아니라 광범위한 영역에서 교육공학은 실현되고 있다. 특히 유아교육에서는 더 다양한 방법으로의 교육공학이 실현되고 있다. 교육현장에서 교육공학을 다양하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육공학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교육공학의 개념과 역사, 다양한 학자들의 교육공학의 정의에서부터 교육공학의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고,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한 다음,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교육공학의 개념과 역사

1) 교육공학의 개념

교육공학이란 교수와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교수-학습과정에 공학적 체제를 접목시킨 것이다. 여기에서 공학이라는 개념을 확대 또는 과대 해석하여 첨단매체나 기구를 사용하는 것만을 교육공학이라고 생각하여서는 안된다. 매체 혹은 기구나 교수방법의 개선과 활용을 통하여 교육의 목적을 좀 더 효율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모든 노력이 교육공학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2) 교육공학의 역사

근대적 의미의 교육공학이 처음으로 나타난 것은 발명의 시대라고 할 수 있는 20세기 초이다. 1900년대 초 활동사진이 발명되어 유럽과 미국에서 그 교육적 유용성이 인식되었다. 이전부터 진행되었던 학교박물관운동과 함께 여러 시각자료를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1800년대 말 미국 뉴욕 주 교육국에서는 상당부분의 예산을 시각교육에 할당하였고, 1904년에는 시각교육국이 설립되기에 이르렀다. 제 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군인에 대한 대량의 체계적인 훈련과 교육자료 제작이 필요하게 되면서 교육공학은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참고문헌
1. 임철일, 임정훈, 이동주 공저, 교육공학(2018-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
2. 박성익,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2011.
3. 이성흠·이준 저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의사소통, 교수설계, 그리고 매체활용), 교육과학사, 2009.
4. 고재희,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8.
5. 변영계,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7.
7. 유혜령·강은희·박지영 지음, 유아 교수공학과 교수·학습방법, 창지사, 2009.
8. 박남숙, 안은정, 유아교수매체의 이론과 실제, 공동체, 2010.
9. 김상윤 외, 유아 교수매체 및 교수공학, 청목출판사, 2007.
10. 나일주, 교육공학관련 이론, 교육과학사, 20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적용방안에 대한 내용은 거의 없습니다. 예전 교육공학 레포트 재탕하신듯합니다.
  • wing1***
    (2018.04.08 19:19:3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아요 좋아요 좋아요
  • pjs0***
    (2014.09.26 01:43:21)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