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4-1) 그린의 PRECEDE PROCEED 모형을 적용한 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 보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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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D형 초중고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
하고 싶은 말
- 간호학과 4학년 보건교육 D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중학생의 집단 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 실시 및 분석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1) 1단계- 사회적 사정
2) 2단계-역학적 사정
3) 3단계-행위 및 환경적 사정
4) 4단계-교육 및 생태적 사정
(1) 소인성 요인
(2) 강화요인
(3) 촉진(가능)요인
5) 5단계- 행정 및 정책적 사정
6) 6단계-수행
( 1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안 )
7) 7단계-과정평가
8) 8단계-영향평가
9) 9단계-결과평가
3. 결 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집단 따돌림(집단 괴롭힘, 문화어: 모서리주기)은 주로 어린 학생들 사이에서 어떤 집단 사이에 존재하는 기준에서 벗어나는 이를 벌주기 위한 의도적 또는 따돌리는 집단의 압력에 동조하여 같이 괴롭히는 행동을 말한다. 흔히 "왕따", 줄여서 "따" 또는 "따를 당하다"라고도 불린다. 어른들 사이나 다른 사회 조직에서도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피해 당사자는 심리적으로 괴로움을 당하며 심하면 육체적으로도 피해를 입는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자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최근에는 이러한 괴롭히는 행위를 범죄적 행위로 여기고 있다.
한국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우리시대의 희망이고 등불인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또 학교 밖에서 이러한 집단 따돌림과 학교 폭력 때문에 바람직한 가치관과 정체성, 자아관 등을 형성하지 못하고 정신적, 육체적으로 피폐해져가고 있다.
대한민국의 경우 2003년의 청소년 보호위원회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초등학생의 10.7퍼센트 중학생의 5.6퍼센트 그리고 고등학교의 3.3%의 학생들이 집단 따돌림을 경험하였다고 한다.
이에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을 적용하여 중학생의 집단 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을 실시하여 집단 따돌림의 폐해를 시정 및 예방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한국교육개발원 (1998), 학생의 왕따(집단 따돌림 및 괴롭힘)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홍경자(2004), 청소년의 인성교육, 학지사
손진희, 홍지영 (2008), 청소년 따돌림 문제의 이해와 대처,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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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10.11 13:2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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