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단체급식관리 C형] 우리나라 병원 급식의 현황과 임상영양사(제도)에 대하여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단체급식관리 C형] 우리나라 병원 급식의 현황과 임상영양사(제도)에 대하여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단체급식관리 C형] 우리나라 병원급식의 현황과 메뉴의 특성에 대하여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단체급식관리 A형] 단체급식소 한 곳을 방문 조사하여 방문 급식소의 일반적 현황, 메뉴 관리 현황, 메뉴 관리의 개선점
- [간호이론 C형] 존슨의 행동체계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단체급식관리 A형] 우리나라 학교급식의 현황과 메뉴의 특성에 대하여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단체급식관리 |
---|---|---|---|---|---|
C형 | 우리나라 병원 급식의 현황과 임상영양사(제도)에 대하여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단체급식관리 C형] 우리나라 병원 급식의 현황과 임상영양사(제도)에 대하여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병원급식
1. 병원급식의 개념과 특성
1) 병원급식의 정의
2) 병원급식의 특성
2. 병원급식의 기준
1) 병원급식 관리 기준
2) 병원급식시설
Ⅱ. 우리나라 병원급식 현황
1. 병원급식체계 : 병원급식업체 아워홈
1) 병원급식 관리시스템
2) 과학적이고 선진화된 병원급식 서비스
2. 병원급식과 메뉴 및 식재료 관리
1) 메뉴와 배식
2) 식품의 구매와 식품저장
3) 직원들의 영양교육
4) 메뉴 및 식재료 관리의 개선점
3. 병원급식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병원급식의 문제점
2) 병원급식의 개선점
4. 병원급식의 향후 전망
Ⅲ. 임상영양사제도
1. 임상영양사의 개념
2. 임상영양사의 업무
3. 임상영양사제도의 현황과 개선점
4. 임상영양사제도의 전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병원급식의 개념
1. 병원급식의 개념과 특성
1) 병원급식의 정의
병원 급식은 병원에 근무하는 사람들을 위한 일반 급식과 환자들을 위한 병인 급식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는데, 보통 병원 급식이라 하면 입원환자의 급식을 말한다. 병원 급식의 의의는 치료의 일환으로서의 식이요법에 있으므로, 환자의 치료과정에서 약물 또는 물리요법에 못지않게 큰 비중을 차지한다. 따라서 병원 급식은 원칙적으로 해당 의료기관에서 직영하여야 하는데, 그렇지 못할 경우에 한하여 그 의료기관이 급식 실시에 대한 최종적 책임을 지고 제3자에게 위탁할 수도 있다. 또 급식업무는 원칙적으로 영양사가 담당해야 하나, 영양사가 없는 규모가 작은 시설에서는 의사가 급식관리 및 지도의 책임을 맡아야 한다.
한국의 종합병원에서는 의사가 환자의 영양 병리(病理)에 의한 영향·식욕·기호·소화흡수 등의 상태를 감안하여 환자가 필요로 하는 식이를 지시하고, 영양사는 이 지시에 따라 식단을 작성, 식품을 구입·조리하여 배식하는 과정을 관리함으로써 급식을 한다.
병원급식의 기본 식이로는 식사형태에 따라 보통식(부드러운 밥과 부식)·연식(죽과 소화흡수가 쉬운 부식)·유동식(수분이 많고 건더기가 없는 음식물)과, 병의 종류에 따라 처방된 특별식으로 구분된다. 환자의 영양소 요구량을 산출할 때는 한국인 영양권장량과 메이오 클리닉(Mayo Clinic)의 병원음식 영양소 기준량이 많이 사용된다. 연식이나 유동식은 보통식에 비해 영양소의 함량이 희석되기 쉽다. 따라서 환자의 연식·유동식을 1주일 이상 계속할 때는 반드시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하도록 유의해야 한다. 특별식의 식단은 의사가 지시한 식사처방표에 의해 신중히 작성해야 한다.
2) 병원급식의 특성
(1) 일반식을 포함하여 연령대, 질병 종류와 상태를 고려한 다양한 치료식을 생산해야 하므로 다를 유형에 비해 생산성이 낮다.
(2) 휴일에도 급식이 이루어져야 하고 병실까지 음식을 가져다주어야 하므로 인건비 부담이 크다.
(3) 계속되는 입원과 퇴원으로 매식마다 식수 및 식사내용을 확인해야 한다.
(4) 연중무휴로 생산하기 때문에 조리기기나 설비를 점검할 시간적 여유가 없으므로 사용 시 세심한 주의를 해야 한다.
(5) 급식대상자가 환자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위생적으로 안전한 식사를 제공해야 한다.
(6) 병원급식 서비스 평가-1995년부터 의료기관 서비스 평가에 영양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곽동경, 2008, 단체급식의 이해, 신광출판사
김숙희, 2007, 단체급식 경영관리, 대왕사
양일선, 2008, 단체급식, 교문사
전희정, 주나미, 2009, 단체급식관리, 교문사
현영희, 구본순 저 2003, 식품재료학, 형설출판사
김기영, 2008, 메뉴경영 관리론, 현학사
문수재, 영양사 업무의 다양화를 대비하여, 국민영양, 1989
문경원, 환자가 신뢰하는 병원급식, 국민영양, 1991
곽동경, 급식산업의 HACCP 도입 필요성 및 발전 전망, 식품산업과 영양, 1999
양일선, 21세기 병원급식의 질적 향상을 위한 병원급식기준제도 마련의 필요성, 대한영양사회 창립 30주년 기념 전국영양사 학술대회, 1999
김진희, 우리나라 병원급식 질 보증을 위한 병원급식 관리 기준, 전국 영양사학술대회 자료집, 2001
대한영양사협회 홈페이지 http://www.dietitian.or.kr/
아워홈 http://www.ourhome.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단체급식관리 3C형] 우리나라 병원 급식의 현황과 임상영양사(제도)에 대하여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단체급식관리 공통] 단체급식소는 급식대상에 따라 학교급식, 산업체급식, 병원급식, 영유아시설급식, 대학급식, 사회복지시설급식, 군대급식 등으로 나뉜다 이 중 한 곳을 선정하여 다음에 대해 조사하고 설명하시오
- [단체급식관리 B형] 단체급식소 한 곳을 방문 조사하여 방문 급식소의 일반적 현황, 식재료 구매 현황, 식재료 구매의 개선점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급식경영학 B형]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단체급식분야 중 병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전략적 간호관리 C형] 건강관리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하고, 간호사들이 조직에 만족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변화되어야 할 측면(리더십, 문화, 조직, 의사결정, 자율성, 교육 등등)들을 다각도로 논의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