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이해 C형] 언어학이 어떤 학문인지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C형 | 언어학이 어떤 학문인지를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2013년 2학기 중간과제물 "언어의 이해 C형" 참고자료 입니다.
쓸데없는 분량 늘이기나 주제에서 벗어난 내용 없이
주제에 맞는 꼭 필요한 핵심적인 내용으로 참고자료를 토대로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음성학(phenetics)
2. 음운론(phonology)
3. 형태론(morphology)
4. 통사론(syntax)
5. 의미론(semantics)
6. 화용론(pramatics)
III.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I. 서론
언어의 체계 또는 구조를 연구하는 언어학의 하위분야에는 음성학(phenetics), 음운론(phonology), 형태론(morphology), 통사론(syntax), 의미론(semantics), 화용론(pramatics)이 있다. 이분야는 언어의 체계를 구성하는 각 단위들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전통적으로는 의미적이고 논리적인 형태・통사론적인 언어를 문법(grammer)이라고 했다. 즉 품사를 중심으로 문장내의 단어 형태와 그 기능에 용법이라는 명칭을 부여해 연구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이것을 전통문법(traditional grammer)이라 불렀다. 그러나 오늘날 촘스키(Chomsky)의 생성문법(generative grammer)에서 말하는 문법은 화자가 모국어에 대해 알고있는 모든 언어지식과 그 지식을 기술한 문법,즉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에 이르는 총괄적인 언어이론을 가리킨다. 우리는 여기에서 언어학의 하위분야의 구체적인 연구내용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곽영철, 『언어와 인간』, 한양대학교 출판부, 1994.
김방한, 『언어학의 이해』, 민음사, 1995.
김석근, 『언어학 개론』, 경상대학교 출판부, 2010.
김종현, 『언어의 이해』, 신아사, 2008.
정일영, 『언어의 이해』, 태학사,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