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영어영문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C형] 언어학이 어떤 학문인지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1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C형 | 언어학이 어떤 학문인지를 설명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C형] 언어학이 어떤 학문인지를 설명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언어학
1. 언어학의 개념
2. 언어학의 역사
Ⅱ. 언어학의 연구 분야
1. 음성학
2. 음운론
3. 형태론
4. 통사론
5. 의미론
6. 화용론
Ⅲ. 소쉬르와 언어학
1. 소쉬르의 생애와 일반언어학강의
2. 혁신적인 소쉬르 언어학
3. 소쉬르와 구조주의
4. 소쉬르 언어학의 의미와 한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언어학의 역사
언어에 관한 고찰이 시작된 것은 기원전 5세기의 그리스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때의 언어 연구는 단어의 의미와 형식과의 사이에 필연적인 관계가 있다고 하는 자연론자(naturlaist)와 필연적인 관계가 없다고 하는 관습론자(conventionalist) 사이의 논쟁이었다. 이 논쟁이 발전한 형태의 하나로 언어는 어디까지가 규칙적이냐에 관하여 규칙적 측면을 강조한 유추론자와 그 불규칙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변칙론자 사이의 논쟁이다. 이후 서구 사회에서 나타난 최초의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문법 기술은 형태론에서는 기원전 2세기의 Dionysius Thrax 의 문법서이며, 통사론에서는 기원후 2세기의 Apolonius Dyscolus 의 문법서이다. 고대 그리스어에 관한 전통 문법은 이들 두 저서에 의하여 거의 완성되었으며 대부분이 현재까지 그대로 계승되었다고 할 수 도 있다. 이후 중세로부터 르네상스를 지나 19세기에 비교언어학이 융성하기까지 현대 언어학과 관련하여 주목할 만한 것은 13-14세기에 싹이 보여 17세기에 프랑스에서 보편문법의 확립을 시도한 것을 들 수 있다. 특히 1660년에 출판된 Port-Royal의 문법은 언어 구조가 이성의 반영이며 인간 언어로 인한 표면적인 차이가 아무리 다양하더라도 보다 일반적인 논리와 이성에 의하여 지배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려 하였다. 19세기에 비교 언어학이 성과를 올리게 된 이후, Chomsky의 변형생성문법이론이 나온 20세기 후반에 이르기까지 비교언어학의 연구는 활발히 계속되었다.
- 참고문헌
-
전영백(2007) 후기 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조형교육
이봉지(2009) 구조주의의 역사, 동문선
신영복(2008) 강의, 돌베개
노대규 외 5인 공저(2006) 국어학 서설, 신원문화사
노엄 촘스키, 이선우 옮김(2002) 언어지식: 그 본질, 근원 및 사용, 아르케 출판사
조성식(1990) 영어학사전, 신아사
김민수(1980) 신국어학, 일조각
이승재·이지양·조남호·배주채(1999) 한국어와 한국문화, 새문사
장영준(1999) 언어의 비밀, 한국문화사
조지 밀러(1998) 언어의 과학, 민음사
최기호·김미형(2002) 언어와 사회, 한국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듣기 말하기 지도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 특성을 설명하고 본인의 영어 학습을 위해 적용한 듣기 혹은 말하기 활동의 예를 통해 효율성과 그 이유를 서술 0k
- [방통대 국어국문과 1학년 언어의 이해 C형] 1. 인간언어의 특징을 동물(곤충)의 언어와 비교해서 제시하시오. 2. 소쉬르의 언어학
- [방통대 전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A형] 1. 인간언어의 특징을 동물(곤충)의 언어와 비교해서 제시하시오. 2. 언어학의
- [언어의 이해 A형] 소쉬르 언어학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 [언어의 이해 B형] 내적 언어학의 분야를 제시하고, 각 분야에서 무엇을 어떻게 연구하는지를 간략히 서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