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3-2 환경법 A형]주요한 국제환경협약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환경법 |
---|---|---|---|---|---|
A형 | 주요한 국제환경협약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 법학과 4학년 환경법 A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1.지구 온난화 방지 조약
2.핵 확산 금지조약
4.기후변화 협약
3.워싱턴 조약
5.런던 협약(폐기물 기타 물질의 투기에 의한 해양오염 방지 협약)
6.빈 협약
7.바젤 협약
8.한,일 환경 협정
9.기술장벽 협정
- 본문내용
-
1. 지구온난화 방지 조약
지구온난화의 최대 원인을 만들어 내는 이산화탄소의 국제적인 삭감계획에 대해서는 1989년 11월 네덜란드에서 개최된 각국 환경청장 회의에서 채택된 [놀트베이크 선언]이 기본이 되고 있다. 이 선언에는 ① 2000년 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안정시킨다. ② 2005년까지 1988년 수준의 20%까지의 삭감을 포함한 목표 달성 가능성을 검토한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네덜란드, 프랑스, 독일, 북유렵 등 유럽공동체(EC) 나라들이 이산화탄소 삭감의 조기 구체화를 주장하고 있다. 특히 독일은 2005년까지 1987년보다 25% 삭감한 수준으로 안정화시킨다는 적극적인 삭감책을 밝혔다. 그리고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 네덜란드 등에서는 이산화탄소 삭감을 위해 탄소세를 도입하고 있다.
한편 "온실효과 가스에 의한 지구온난화의 영향은 아직 해명이 부족하다" "경제적인 타격이 너무 크다"는 이유를 들어 반발하는 나라도 있다. EC가 적극론을 펴는데 비하여 미국,
옛 소련, 아랍 석유 산출국 등 오염 대국은 '경제적 타격을 고려한 신중론'을 주장하고 있다.1992년 6월에 열린 지구 서미트에서도 지구온난화 방지를 지향하는 최초의 국제적 규제인 [기후변화협약]이 성립되었다. 이 조약의 목적은 '대기중의 온실효과 가스의 농도를 기후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 수준으로 안정시킨다'는 것이다. 그런데 조약의 원칙에는 '체약국은 환경과 개발에 관한 정책에 따라 자국의 자원을 이용할 권리를 가진다' '해면상승의 영향을 받기 쉬운 조그만 섬나라나 건조, 사막화를 일으키기 쉬운 나라 등 개발도상국 특유의 수요와 특별한 환경에 대해서는 특별한 배려를 한다' '체약국은 지속가능한 개발의 권리를 가진다.' 등 개발도상국의 '개발우선의 배려'가 여러 곳에 삽입되었다. 한편 "체약국은 예방조치를 취해야만 한다. 과학적 지식과 견식의 부족이 대책을 연기시키는 이유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원칙도 확인되었다. 온난화 방지를 위한 구체적인 행동으로는 ① 온실효과 가스의 배원, 흡수원의 목록 만들기 ②기후 변동을 완화하는 국가 전략 작성 ③온실효과 가스의 배출억제 추진 ④온실효과 가스 흡수원의 관리, 보호 ⑤기후변동에 따른 적응 대책강구 ⑥사회경제면의 배려 ⑦과학, 기술, 사회경제적 조사의 추진 ⑧정보의 교환 ⑨보급 계발 ⑩보고의 의무 등이 있다.
- 참고문헌
-
권영성, 헌법학원론, 법문사, 2005.
이재명, 헌법상 환경권 보장의 문제. 중앙법학, 5권, 2호, 2007.
정극원, 기본권으로서의 환경권과 국가목표규정으로서의 환경권. 공법연구 제32집 제2, 2005.
힐러리 프렌치 지음·주요섭 옮김, 「세계화는 어떻게 지구환경을 파괴하는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