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A]문화와 제국주의, 에드워드 사이드,정정호,김성곤 옮김,창,2011 - 1)선택한 이유,2)가장 인상적인 구절,3)독후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3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동서양고전의이해C]오리엔탈리즘, 에드워드 사이드, 박홍규 역, 교보문고, 2000 - 1)선택한 이유,2)가장 인상적인 구절,3)독후감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현대서양문화 B형] 본 교재 5장 서구와 비서구 세계 부분의 참고문헌들 중 한 권을 참고하여, 발전과 저발전,
- [현대의 서양문화 B형] 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 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 문명이라는 것이 어떻게 달라보이는지를 비교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대학생이 알아야 할 것들
- 현대의서양문화4B)본교재5장서구와비서구세계부분참고문헌중발전과저발전선진국과개발도상국의미기술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A형 | [大學·中庸講說] 이기동 역해, 성균관대출판부, 1991 [사마천 사기] 이성규 편역, 서울대출판부, 2007 [성호사설정선] 이익, 정해렴 편역, 1-3 현대실학사, 1998 [역사] 헤로도토스, 천병희 옮김, 숲, 2009 [알키비아데스 I, II] 플라톤, 김주일·정준영 옮김, 이제이북스, 2007 [국가-政體] 플라톤, 박종현 역주, 서광사, 2005 [미의 역사] 움베르토 에코, 이현경 역, 열린책들, 2009 [문화와 제국주의] 에드워드 사이드, 정정호, 김성곤 옮김, 창, 2011 [침묵의 봄] 레이첼 카슨, 김은령 옮김, 에코리브르, 2002 [최초의 민주주의] 폴 우드러프, 이윤철 옮김, 돌베개, 2012 [지식, 그 탄생과 유통에 대한 모든 지식] 피터 버크, 박광식 역, 현실문화연구, 2006 [거대한 전환] 칼 폴라니, 홍기빈 옮김, 길 , 2009 [구별짓기 1,2] 삐에르 부르디외, 최종철 옮김, 새물결, 2005 |
- 하고 싶은 말
-
[동서양고전의이해A]
[문화와 제국주의] 에드워드 사이드, 정정호, 김성곤 옮김, 창, 2011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2) 가장 인상적인 구절(실린 쪽수)
* 여러 군데, 여러 구절이어도 상관없으며 실린 쪽수표시는 각 구절 끝에 ( )속에 표기한다.
3) 독후감(분량 3매 내외)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이 책을 선택한 이유와, 가장 인상적인 구절을 실린 쪽수와 함께 해당 도서의 전반에 걸쳐 고르게 발췌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이 책을 선택한 이유
Ⅲ. 가장 인상적인 구절(실린 쪽수)
[문화와 제국주의] 에드워드 사이드, 정정호, 김성곤 옮김, 창, 2011
Ⅳ. 독후감
1. 에드워드 사이드의 [문화와 제국주의]와의 만남
2. [문화와 제국주의]의 핵심 주제인 서구 중심의 제국주의 탈피
3. 저자 사이드의 텍스트성에 대한 나의 견해
4. 권력에 대한 비판
5. 문화의 두 가지 의미에 대한 나의 생각
6. 한국의 문화제국주의 행태에 대한 나의 관점
Ⅴ.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문화는 그 ‘차이’에서 기인을 한다. 자신과 다른 사람의 차이성을 바라보는 것으로부터 출발한 정체성은 곧 집단과 집단, 국가와 국가 간에서도 나타난다. (서구의 이데올로기)
제국주의를 피하기 위한 한 방법으로서 타 문화에 대한 열린 시각, 동질성을 찾으려고 하는 경우라 종종 있는데, 이것은 올바른 접근 방법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다. 문화라는 것이 생동감을 가지려면 당연히 차이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기에 무조건 A와 B를 같게 보자, A와 B를 하나로 만들자는 의견을 주장한다면 문화의 존재가치가 근본적으로 사라지는 것일 것이다.
문화에 대하여 우리가 취해야 하는 시각은, A와 B의 다름을 인정하되 그 우월성을 판단하지는 않는 것이다. 요즘 흔히 하는 말인 ‘틀리다’가 아닌, ‘다르다’를 인지하는 것이다.
어찌 보면 서구인들은 이미 그 이전에 제국주의적 사고를 가지고 있었을 지도 모른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무언가를 남과 함께 공유하기를 원한다.
≪ … 중 략 … ≫
Ⅱ.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우리나라의 중학교와는 달리 고등학교에는 문학 교재가 따로 있다. 여기서 소개하는 문학은 거의 대부분이 한국문학이었다.
세계문학전집을 읽으면서 세계적인 가치에 공감을 표하던 나에게 고등학교 시절의 한국문학은 낯설었다.
단순히 낯선 것이 아니라 형편없이 조약하고 하찮아 보이기까지 했다.
세계문학전집을 읽는 동안에 어느덧 나도 모르게 옥시덴탈리즘을 체화한 모양이었다.
그다지 확실한 이유도 없었지만 무턱대고 한국문학이라고 하면 서양문학에 비해 서 수준이 낮다고 단정을 한 탓인지 부끄럽지만 대학에 와서 까지도 한국문학에는 별로 관심을 두지 않았다.
서양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서 자신의 문화적 전통을 망각하는 태도를 옥시덴탈리즘으로 볼 수 있는데, ‘문화와 제국주의’는 오리엔탈리즘은 물론 옥시덴탈리즘에 관해 질문을 던지는 진지한 책이라고 서평들이 전하고 있어서 읽어보고 싶었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에드워드 사이드, 정정호, 김성곤 옮김, [문화와 제국주의], 창, 2011
진달용, 문화제국주의의 재해석, 커뮤니케이션북스, 2011
임동욱, 세계화와 문화제국주의,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존 톰린슨, 강대인 역, 문화 제국주의, 나남, 1994
제국의 몰락, 가브리엘 콜코, 지소철 역, 비아북,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