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E]침묵의 봄, 레이첼 카슨, 김은령 옮김, 에코 리브르, 2011 - 1)선택한 이유, 2)가장 인상적인 구절, 3)독후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E형 | [박세당의 노자] 김학목 옮김, 예문서원, 1990 [사진과 함께 읽는 삼국유사] 일연, 리상호 옮김, 강운구 사진, 까치,1999 [대승기신론 소-별기] 원효, 은정희 역해, 일지사, 1991 [아폴로도로스 신화집], 아폴로도로스, 강대진, 민음사, 2005 [에우튀데모스] 플라톤, 김주일 옮김, 이제이북스, 2008 [크라튈로스] 플라톤, 김인곤, 이기백 옮김, 이제이북스, 2011 [침묵의 봄] 레이철 카슨, 김은령 옮김, 에코 리브르, 2011 [옥중수고 1,2] 안토니오 그람시, 이상훈 역, 거름, 1999 [계몽의 변증법] 아도르노 외, 김유동 옮김, 문학과 지성사, 2001 [인간존엄성에 관한 연설] 피코 델라 미란돌라, 성염 옮김, 경세원, 2009 [월든] 헨리 소로우, 홍지수 옮김, 펭귄클래식, 2010 [증여론] 마르셀 모스, 이상률 옮김, 한길사, 2002 [학교없는 사회] 이반 일리히, 박홍규 옮김, 생각의 나무, 2009 |
- 하고 싶은 말
-
[동서양고전의이해E]
[침묵의 봄] 레이첼 카슨, 김은령 옮김, 에코 리브르, 2011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2) 가장 인상적인 구절(실린 쪽수)
* 여러 군데, 여러 구절이어도 상관없으며 실린 쪽수표시는 각 구절 끝에 ( )속에 표기한다.
3) 독후감(분량 3매 내외)에 대한 자료입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이 책을 선택한 이유
Ⅲ. 가장 인상적인 구절(실린 쪽수)
[침묵의 봄] 레이철 카슨, 김은령 옮김, 에코 리브르, 2011
Ⅳ. 독후감
1. 흥미로웠던 레이첼 카슨의 ‘침묵의 봄’ 집필동기
2. ‘침묵의 봄’이 들려주는 인류를 위협하는 독성 화학물질
3. 우리나라의 독성화학물질 사용실태와 정부의 역할
4. 환경을 지향하는 시민의식 고양
Ⅴ.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환경오염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침묵의 봄’에서 주목하는 것은 위험성을 인지하지 못한 채 농토를 늘리거나 해충을 구제해서 수확량을 늘릴 목적으로 무분별하게 쓰이는 살충제나 제초제 등의 화학약품이다.
DDT, 염화불화탄소, 유기인산염 같은 약품들이 모두가 화학 기술의 소산이듯 환경 문제는 과학 문명의 폐해로 볼 수가 있다.
그리고 저자는 생태계는 본래적으로 균형을 이루었으며, 그 균형이 깨어진 이상 해충이나 잡초가 번성하는 것도 당연한데(예를 들어, 특정 지역 안에 특정 식물만을 재배하는 ‘농사’라는 생활 방식은 한 가지 식물만 키움으로써 인위적으로 균형을 깬 것이고, 거기 기생하는 해충이 번성하는 것도 필연적이라고 논한다), 이를 억지로 막으려 한다면 악순환만 낳기 때문에 되도록 균형을 깨지 않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하지만 저자는 섣불리 “모든 것을 팽개치고 원시로 돌아가자.”는 방식의 결론으로 치닫지 않는다.
오히려 다른 차원의 연구로 자연과 최대한 공존할 것을 제안하고, 이들 방법에 비하여 살충제가 얼마나 해롭고, 거기에 비싸기까지 한가(장기적으로 환경오염 때문에 생긴 물적, 정신적 피해까지 감안을 하면 상상을 초월할 정도이다)를 강경하면서도 논리적인 어조로서 지적한다.
≪ … 중 략 … ≫
Ⅱ.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이 책을 읽는다면 “재앙의 근원은 과학이지만, 그것을 벗어날 수 있는 희망도 과학”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을 것이라는 칼 세이건(Carl Sagan, 1934-1996)의 말이 나를 이책을 선택하여 읽는 쪽으로 이끌었다.
레이첼 카슨은 이 책에서 인간에 의해서 파괴되어 버린 환경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공개 했다. 앞에서 살짝 언급했던 것은 정말로 일부분에 불과 하다.
살충제와 같은 물질이 모든 생명체를 유지하는 산화과정을 방해 한다는 내용들도 들어있다.(이러한 산화과정을 통해서 만들어 지는 것이 에너지의 보편적 형태인 ATP 인데, 이것의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면 생명체의 모든 활동에 심각한 장애를 일으키게 된다.)
- 참고문헌
-
레이첼 카슨, 김은령 옮김, 침묵의 봄, 에코 리브르, 2011
와카바야시 메이꼬, 이철희 역, 화학물질과 생태독성, 라이프사이언스, 2007
안옥희, 최현숙, 현대인과 생활환경, 신정, 2013
김홍균, 이호생, 환경경제학, Pearson, 2013
허순봉, 김강호, Why 환경, 예림당,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E형) 한국사회에서 환경문제가 나타나는 양상을 서술하되, 사회적으로 다른 위치에 있는 사람들에게 각기 다른 영향을 미치는지
- [여성학]성과 문학 - 환경문제와 여성
- 사회문제론E형 [2019] 사회문제론 한국사회에서 환경문제가 나타나는 양상을 서술하되, 사회문제론E형 사회적으로 다른 위치에 있는 사람들에게 각기 다른 영향을 미치는지 사회문제론E형 주의하면서 사회문제로서 환경문제를 풀어간다는 말의 의미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사회문제론E형
- 환경친화형농업4B)카손의 침묵의 봄을 읽고 느낀바를 설명하시오00
- 산업독성학4) 레이첼 카슨이 봄의 침묵(침묵의 봄)에서 고발한 DDT 환경 및 건강 위험을 설명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