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시오-에릭슨발달이론 레빈슨발달이론 로에빙거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30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비교설명하시오.
- 성인학습및상담론_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 성인학습및상담론 2023년 중간과제물)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성인학습및상담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성인학습및상담론 1학기 과제
- 성인학습및상담론_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0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성인학습및상담론 |
---|---|---|---|---|---|
공통 |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30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과제명: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발달이론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개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3)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학문적 평가
4)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시사점
2. 레빈슨의 발달이론
1) 레빈슨의 성인기 사계절이론 개념
2) 레빈슨의 성인기 사계절이론 설명
3. 로에빙거의 발달이론
1) 로에빙거 자아발달이론의 개념
2) 로에빙거의 자아발달이론 설명
4.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 비교설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Ⅰ. 서론
에릭슨은 사회적 적응의 문제에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발달단계를 제안하였다. 에릭슨의 단계는 유아기를 넘어서 청년기와 성인기의 위기를 포함하는 것까지 확장이 된다. 에릭슨은 발달을 초기에 이미 결정된 것이라기보다는 전 생애에 걸쳐서 연장되는 과정으로 보았다. 이 발달과정에서 ‘자아 정체감’을 중요하다고 보았다. 그리고 레빈슨의 성인기 사계절이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인생구조이다. 인생구조는 특정시기의 개인의 인생에 있어서 강조되는 패턴이나 디자인을 의미한다. 인생구조의 주요 구성요서는 다양한 타자들과의 관계이다. 여기에는 배우자, 자녀, 직장상사와 동료, 교회나 클럽과 같은 사회적 구조나 의미 있는 집단도 포함된다. 이러한 인간관계들은 개인의 인생을 채워주는 것이고 인생에 형태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로에빙거의 자아발달은 연속적인 유형을 따르지만, 다른 이론가들처럼 특정한 연령 수준과 밀접하게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동일한 연령의 개인이라도 다양한 자아수준에 속할 수 있다. 그러나 자아수준과 연령이 동일한 속도로 진행되지 않는다는 것과 자아발달의 진행속도는 하나의 개인적 문제라고 설명하고 있다. 지금부터 본보고서를 통해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1.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발달심리학, 학지사, 2013.
2. 장휘숙, 성인발달 및 노화심리학, 박영사, 2012.
3. 김영미, 성인학습자의 자아개념, 참여동기 및 학습참여도와 평생학습성과의 구조적 분석, 충남대학교 대학원, 2012.
4. 박아청,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2010.
5. 최경숙, 송하나 저, 발달 심리학 (전생애: 아동 청소년 성인), 교문사, 2010.
6. 권두승,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2007.
7. 나항진, 강갑원 외 3명 저, 성인학습 및 상담, 양서원, 2012.
8. 박성연, 백지숙 외 3명 저, 인간발달, 파워북, 2011.
9. 장휘숙, 성인초기의 발달과업과 행복의 관계, 한국발달심리학회, 2009.
10. 최수영,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성인의 학습 참여에 관한 연구,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성인학습및상담론(공통)]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성인학습및상담론3)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성인학습및상담론]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하라.
- [2023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