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경제] 성장과 분배에 관해 논하시오-성장과분배에 대한 나의 견해, 성장분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0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 경제 |
---|---|---|---|---|---|
공통 | 성장과 분배에 관해 논하시오. 교재를 중심으로 작성하되 관련된 주제의 다른 책도 참고할 수 있음. (분량은 A4용지 5매 내외) |
- 하고 싶은 말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년 2학기 생활속의경제 공통 2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성장과 분배에 관해 논하시오.’라는 논제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6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6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한국방송통신대 2학년 생활속의경제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성장과 분배
1) 효율성과 형평성
2) 성장과 함께 분배를 생각해야 하는 이유
3) 경제발전
2. 소득분배의 개념
3.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과 소득 분배
4. 대표적인 분배 정책
1) 누진세 제도
2) 사회 복지 제도
5. 우리나라의 경제적 불평등 심화의 원인
1) 사회 양극화로 인한 경제적 불평등 심화
2) 비정규직 제도로 인한 고용시장의 질적 저하
3) 외환위기 이후의 제도적 변화
4) 경제 선순환구조 약화로 인한 내수부진과 고용침체
5) 실업자를 위한 사회적 보호 장치 미흡
6. 성장론과 분배론의 기본입장
1) 성장론
2) 분배론
7. 성장론자와 분배론자의 견해
1) 성장론자의 견해
2) 분배론자들의 견해
8. 성장과 분배에 대한 나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성장과 분배에 관한 문제는 많은 학자들의 관심의 대상이었으며 수십 년 동안 연구의 초점이 되어왔다. 그러나 이에 대한 연구는 매우 복잡하고 방대하며 접근하기가 그리 용이하지가 않다. 왜냐하면 성장으로부터 분배로의 인과관계와 분배로부터 성장으로의 인과관계를 보는 서로 다른 시각, 즉 성장과 분배간의 인과관계의 방향이 완전히 상반되는 두 인식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나라도 성장과 분배라는 두 가지를 놓고,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지난 반세기 간 우리나라는 괄목할만한 경제성장을 이루면서 분배 문제에는 소홀해 왔던 것이 사실이다. 전체적인 경제규모는 훨씬 커졌지만 부익부(富益富) 빈익빈(貧益貧) 현상이 심화되면서 계층 간의 갈등이 깊어진 것이다. 이러한 갈등을 봉합하고 경제성장의 혜택을 골고루 나눠주기 위해서는 분배를 우선하는 정책을 시행하여야 한다.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의 중진국에서 선진국으로 진입하려는 초입 단계이기 때문에 분배에 중점을 두기에는 이른 감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성장이냐 분배냐의 문제를 두고, 논쟁이 깊어질 수밖에 없는 현실에 있는 것이다. 지금부터 성장과 분배 문제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본 후, 그에 대한 나의 견해를 밝히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1. 양준모, 경제 민주화의 해법은 경제성장이다, 한국경제연구원, 2012.
2. 데릭 보크 저, 추홍희 역, 행복국가를 정치하라 (성장과 분배를 넘어선 정의로운 행복선진국의 청사진), 지안출판사, 2011.
3. 조셉 스티글리츠, 노암 촘스키 저, 김시경 역, 경제민주화를 말하다 (극단적 양극화와 반복되는 위기 사이에서 새로운 경제를 꿈꾸다), 위너스북, 2012.
4. 이준구, 경제학원론, 법문사, 2010.
5. 황진영, 불평등과 경제활동, 산문출판, 2008.
6. 로버트 달 저, 배관표 역, 경제 민주주의에 관하여, 후마니타스, 2011.
7. 박경돈, 복지와 경제성장과의 관계 : 잠재성장모형을 중심으로, 한국지방정부학회, 2011.
8. 고영선, 분배구조의 변화와 사회정책의 방향, 한국개발연구원, 2011.
자료평가
- 너무 내용좋고 참고 많이 되였습니다
- kjs***
(2013.03.19 01:46:3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