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경제/2학년 공통] 성장과 분배에 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 경제 |
---|---|---|---|---|---|
공통 | 성장과 분배에 관해 논하시오. 교재를 중심으로 작성하되 관련된 주제의 다른 책도 참고할 수 있음. (분량은 A4용지 5매 내외) |
- 하고 싶은 말
- 생활속의 경제[2학년 공통] 성장과 분배에 관해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성장과 분배에 대한 논쟁
1) 경제성장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2) 경제성장을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2. 성장과 분배의 경제적 불균형
3. 성장과 분배의 균형적인 형성
1) 어떻게 해야 경제성장이 잘 되겠는가
2) 분배의 불평등 문제는 어떻게 보아야 할 것인가
4. 성장과 분배의 조화(패러다임)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성장과 분배에 대한 논쟁
우리 나라에서 성장과 분배는 경제 정책의 방향을 결정할 때 중요한 고려 사항이다. 성장 우선론자들은 우리 나라 경제가 아직 선진국에 진입하지도 못한 상태에서 나누어 갖기에 치중하다 보면 빈곤의 평등화를 초래하게 된다고 주장하고, 분배 우선론자들은 성장만 치중하면 가난한 계층에게 언제 성장의 빛을 줄 수 있겠느냐고 반문한다. 성장론자들은 아직은 성장의 고삐를 늦출 때가 아니라고 주장하고 분배론자들은 더 늦기 전에 소득과 부의 불평등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선 성장위주의 정책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논거를 보자. 첫째, 자본주의 체제의 효율 성을 들 수 있다. 자본주의는 능력에 따라 보상을 받기 때문에 이 보상 동기가 생상선을 올리고 이런 속에서 사회적 생산이 증가한다고 본다. 둘째, 획일적인 분배는 경제하려는 의지를 약화시키고 이로 인하여 국민 경제 발전이 지연되기 때문에 우리 나라의 입장에서는 아직 분배에 치중할 시기는 아니라는 것이다. 셋째, 성장이 이루어지면 그 효과는 시간이 지나면서 고소득층에서 저소득층으로 확산되어 성장 전보다 훨씬 큰 소득이 고루 퍼질 수 있다는
- 참고문헌
-
이재옥 『 거시경제와 소득분배 』 2010
김상균․손병돈, \"성장과 분배의 재구조화\", [정책논단], 제2권2호, 2006
권광식 『 경제성장과 소득분배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논문집 제3집, 2004.
이무영, \"경제성장과 분배정의\", 서울: 세종대학교, 2006
정호열, \"경쟁질서의 개혁\", [아주 사회과학논층], 제8호, 2009
구인회 『 한국의 소득 불평등과 빈곤 』서울대학교출판부, 2006
김인영 / 한국의 경제성장 (자유기업센터)김대식,노영기,안국신 공저.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