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B]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2세∼3세 보육 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교과교육론 B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2세~3세 보육 계획안
- [교과교육론 B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2세~3세 보육 계획안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B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
- [교과교육론 B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
- [교과교육론 B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교과교육론 |
---|---|---|---|---|---|
B형 |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2세∼3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2세∼3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30점).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
1. 표준보육과정
2. 표준보육계획
3.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4.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1) 사회관계
2) 의사소통
3) 신체운동
4) 예술경험
5) 자연탐구
6) 기본생활
Ⅲ.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2세∼3세 보육 계획안
1. 표준보육과정 연간 보육 계획안
2. 표준보육과정 월간 보육 계획안
3. 표준보육과정 주간 보육 계획안
4. 표준보육과정 일일 보육 계획안
Ⅳ.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표준보육과정은 구체적인 대안과 실제를 제시하여 보육과정에서 기준 혹은 기본이 되는 자료로 활용이 되고 있다. 시설마다 추구하는 방침과 여건이 각기 다르며, 교사 개개인이 근거하는 철학이 다르고 관점도 다르지만 표준보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기본적인 틀을 가지고 보육에 임한다고 한다면 지역과 관점에 따라 크게 좌우되던 기존과는 달리 표준적이고 질 높은 수준의 보육이 행해질 수가 있을 것이다.
특히, 이 과정은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길러 영유아가 심신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 구성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데에 목적을 둔다.
자신의 신체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필요한 기초 체력을 길러서 운동능력을 향상시키고, 친근한 주변과 자연의 예술적 요소를 탐색하여 창의적 표현을 즐기는 경험을 통해 풍부한 감성 및 심미 감을 기르고,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며, 또래나 가족, 보육교사 등 타인과 긍정적 관계를 맺으면서 사회에서 더불어 사는 태도를 기르도록 해준다.
또한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언어 능력을 습득하도록 하여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고 타인과의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고, 주위의 여러 사물과 자연 현상에 대해 인지적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서 탐구하며, 이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태도를 기르고, 보육시설이나 사회에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살아가는 데에 필요한 기본생활 태도를 기른다.
<< 중 략 >>
Ⅱ.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
1. 표준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이란 국가에서 그 사회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결정한 그 국가의 국민으로서 영유아에게 제공되어져야 하는 보육의 내용, 목적, 그리고 보육 방법 등을 의미한다.
표준보육과정이 좀 더 영유아에게 의미가 있고 적절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 국가의 표준적인 교육의 질을 보장할 수 있는 최소한의 지침으로서의 성격을 명확히 해주어야 하며, 이에 기초하여 보육과정을 운영하는 각 지역, 학교, 교사 개개인이 각자의 주어진 환경에 적절하게 실행을 할 수 있도록 탄력성 있는 보육과정의 운영의 기회를 보장해야만 한다.
중앙 집권식 교육과정은 한 국가에서 실시되는 교육의 질을 일정하게 보장한다는 장점도 있지만 반대로 정부의 강한 통제, 교육의 획일화, 그리고 대상 아동이나 지역적 특성, 학교의 특수성 등을 충실하게 배려하기 어렵다는 등의 단점 등이 지적되고 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전남련, 표준보육과정에 의한 주간교육계획안, 양서원, 2009
박혜원,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양서원, 2008
백혜리, 노은호 외, 보육과정, 창지사, 2007
임미혜,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유아보육과정, 학현사, 2008
한국방송통신대학교편집부, 교과교육론,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