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이해A]인간언어의 본질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
A형 | 인간언어의 본질을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인간언어의 본질을 설명하시오.(30점)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인간언어의 본질
1. 인간 언어와 동물 언어의 차이
2. 인간의 언어사용
3. 음성적인 언어
4. 체계로서의 언어 – 체계의 양면성
5. 자의적인 기호언어
6. 통신전달로서의 언어
7. 사회성
8. 분절성
9. 창조성
10. 상호교환성
11. 대치성
12. 특수성
13. 역사성
14. 추상성
15. 언어의 개방성, 무한성
16. 자의성
Ⅲ.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상식론이지만 지구 위에 존재하는 인류는 물론이거니와 미물(微物)인 모든 동물에게까지도 우주는 무한히 열린 채로 그 소유를 허용하고 있다. 하지만 동물들이 소유하는 우주는 그것들의 삶을 위해 의미 있는 사물들로 이룩된 좁은 환경일 뿐인 것에 비하여 인간은 셀러(Sheller)의 말처럼 “본능의 지배로 부터 벗어나, 존재하는 모든 사물과 현실에 대해서 개방적일 수 있는 세계를 갖진다.” 인간이 실제적으로 감각하거나 인식하는 세계가 동물에 비해 매우 클 뿐 아니라, 상상이나 문학 등에 의하여 인간은 현실로 있지 아니한 세계인 미래의 세계, 꿈의 세계까지를 갖게 된다.
인간에게 이렇듯이 우주의 소유를 가능하게 한 것이 바로 언어임은 더 말할 나위가 없는 것이다. 이로 인하여 인간은 식욕, 성욕 중심의 본능적 삶의 영역을 넘어 가치있는 이성적 삶의 추구가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하만(Hamman)의 말처럼 “언어는 이성(理性)의 기관이며 이성의 모태(母胎)다”, “언어가 생각을 탄생 시킨다”라고 한 명제를 진리로 받아들이며, 헤르더(Herder)가 말한 “언어를 통하여만 인식이 가능하다”라고 한 것까지를 믿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우리가 감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이 세상의 일들은 무한하지만, 우리들로 하여금 어떤 의미를 파악하게 하는 것은 반대로 매우 제한적이다.
예를 들어, 현실의 세계에서 시각(視覺)으로 체험하는 색깔은 그 명도(明度), 순도(純度), 채도(彩度)의 차이를 갖는 무한한 수의 색깔이다. 오늘날 개인용 컴퓨터가 만들어 낼 수 있는 색깔만도 논리적으로 1.670만여 가지나 된다고 한다.
<< 중 략 >>
Ⅱ. 인간언어의 본질
1. 인간 언어와 동물 언어의 차이
인간과 언어와의 관계에서 사고하고 언어를 사용한다는 것은 인간의 특성 중 가장 중요한 것이다.
언어의 정의 가운데에 보이는 인간(human)이란 말은 곧 언어가 인간만의 소유물인 데다, 그 체계가 다른 동물들이 가지고 있는 통신 전달체계(systems of animal communication)와는 상당히 판이하다는 사실을 말한다.
동물들은 과거의 일이나 미래에 있을 일에 대하여 말할 수가 없고, 알 수도 없으며, 거짓말할 수 없고, 언어에 관한 언어(高次言語, metalanguage) 자체를 사용할 수가 없는 등 그것들의 통신 전달 체계는 언어와 유사한 것(language-like)일 뿐 언어는 아니다.
따라서 언어는 인간에게만 특유한 것이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언어를 사용할 줄을 안다.
인간이 동물과 구별되는 특징으로는 예컨대 서서 걷는다든가, 불을 사용한다든가, 도구를 사용한다든가 하는 점 등을 지적하지만, 언어를 사용한다는 것이야말로 인간과 다른 동물을 구별할 수 있게 하는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가 있다.
- 참고문헌
-
전정예, 언어학 특강, 경진문화사, 2010
페르디낭 드 소쉬르, 최승언 역, 일반언어학 강의, 민음사, 2006
로버트 로빈스, 강범모 역, 언어학의 역사, 한국문화사, 2007
요하네스 페르, 최용호 역, 소쉬르 언어학과 기호학 사이, 인간사랑, 2002
김방한, 언어학의 이해, 민음사, 1995
George Yule, 노진서 역, 언어학 강의, 케임브리지,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