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국어국문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A형] 인간언어의 본질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A형 | 인간언어의 본질을 설명하시오. |
- 목차
-
[방통대 전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A형] 인간언어의 본질을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언어의 개념
1. 언어의 정의
1) Webster사전의 정의
2) 교육학자의 언어의 정의
3) 언어학자의 언어의 정의
2. 언어의 기능
1) 정보적 기능
2) 표출적 기능
3) 명령적 기능
4) 친교적 기능
5) 관어적 기능
6) 미학적 기능
3. 언어의 특성
Ⅱ. 인간언어의 본질
1. 창조성
2. 이원성
3. 임의성과 관습성
4. 분석적 체계적 구조적 특징
5. 문화적 전달
Ⅲ. 인간언어와 동물언어의 비교
1. 동물언어의 특징
2. 인간언어와 동물언어의 비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인간언어의 본질
1. 창조성
언어는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의사소통의 기본적 수단으로서 창조성이 있다. 언어가 인간만이 지니고 있는 의사 전달의 수단이라는 사실은, 인간의 언어와 동물의 의사 전달 체계의 상호 비교를 통해서 쉽게 밝혀질 수 있다. 동물의 경우에는 무한한 의사 전달의 표현이 불가능하고, 정보의 복합적 표현도 불가능하다. 다만 제한된 몇 가지의 의사 전달 내용만이 전달될 뿐이고, 그 내용도 유전적으로만 다음 세대로 이어질 뿐이다. 따라서 그것은 유한적이고, 비생산적이며, 비창조적이다. 그러나 인간은 무한적이고 생산적이며, 창조적이다. 인간이 언어에서는 누구나 전에 들어 보지도, 써 보지도 않은 문장을 만들어 낼 수도 있고, 또 그것을 듣고 이해할 수도 있다. 인간은 새로운 사물이나 상황에 알맞은 새 단어를 만들어 낼 수도 있고, 단어들을 결합시켜 무한히 긴 문장을 만들 수도 있으며, 동일한 의미의 여러 가지의 다양한 표현으로 긴 문장을 만들 수도 있다.
2. 이원성
언어에는 이원성이 있다. 곧, 언어는 소리(음성)와 의미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소리 체계와 의미 체계가 독립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다. 동물의 의사소통 체계에서는 소리와 의미가 한 덩어리로 되어 있어서 둘이 구분되지 않으므로 동물은 비슷한 소리로 전혀 다른 의미를 나타낼 수 없으나, 인간의 언어는 소리와 의미가 서로 독립적으로 분리되어 있기에 비슷한 소리로 완전히 다른 의미를 나타낼 수 있으며, 완전히 다른 소리로 동일한 의미를 나타낼 수도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민수. 1980, 신국어학, 일조각
이승재·이지양·조남호·배주채, 1999, 한국어와 한국문화, 새문사
장영준, 1999, 언어의 비밀, 한국문화사
조지 밀러, 1998, 언어의 과학, 민음사
최기호·김미형, 2000, 언어와 사회, 한국문화사
찰스 다윈, 최원재 옮김, 2007, 인간과 동물의 감정표현에 대하여, 서해문집
스티븐 하트, 이용철 옮김, 2006, 동물의 언어, 김영사, 사이언티픽 포커스 시리즈
마츠자와 데츠로, 장석봉 옮김, 2003, 공부하는 침팬지 아이와 아유무, 궁리출판
노대규 외 5인 공저, 2004, 국어학 서설, 신원문화사
노엄 촘스키, 이선우 옮김, 2000, 언어지식: 그 본질, 근원 및 사용, 아르케 출판사
이석주, 이신행, 1994, 국어학개론, 대한교과서주식회사
배주채, 1996, 국어음운론 개설, 신구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디어영상 3 현대광고와카피전략 1. 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가 제시되고 있는데, 15가지 모두 다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인쇄광고(신문 잡지 등의 광고) 카피(copy)를 창
- 행정 2 인적자원관리론 1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2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마케팅커뮤니케이션_광고를 한 가지 선택하여 정교화가능모델(ELM)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시오. 또는 본인의 태도변화 사례를 ELM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부모교육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