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과학A]우리주변의 습지생태계를 구성하는 먹이사슬과 에너지 흐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생물과학 |
---|---|---|---|---|---|
A형 | 우리 주변의 습지 생태계를 구성하는 먹이사슬과 에너지 흐름에 대해 설명하시오. (사진 자료 첨부 : 사진은 한 장만 첨부하시기 바랍니다. |
- 하고 싶은 말
-
우리 주변의 습지 생태계를 구성하는 먹이사슬과 에너지 흐름에 대해 설명하시오.
(사진 자료 첨부 : 사진은 한 장만 첨부하시기 바랍니다.)
* 구매자 선호에 부합하도록 체계적으로 성실히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습지와 습지생태계
1. 습지의 개념과 정의
2. 습지의 중요성
3. 습지의 종류
4. 우리나라의 습지
5. 습지의 기능
Ⅲ. 습지 생태계를 구성하는 먹이사슬
1. 습지 생태계
1) 습지 생태
2) 습지 토양
3) 습지의 물
2. 습지 생태계의 구성과 기능
1) 비생물적 요소
2) 생물적 요소
3) 생태계 구성요소간의 상호작용
3. 습지 생태계를 구성하는 먹이사슬
1) 먹이 연쇄
2) 먹이 그물
3) 생태계의 평형 유지
4) 생태계의 일시적 평형 파괴와 회복의 과정
Ⅳ. 습지의 에너지 흐름
1. 원소별 순환
2. 습지 생산성
3. 습지 생물
1) 습지 생물의 적응
2) 습지 생물
3) 습지 동물
4) 습지 식물
Ⅴ. 결 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습지는 육상과 수생 생태계의 전이지대로서 종류가 다양하므로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정의는 없다. 각국에서는 풍토에 따라 형성된 습지의 특성과 습지에 대한 인식이 서로 달라 여러 가지로 정의되고 있다.
람사협약에 따른다면 습지란 습원, 늪, 이탄지, 수역을 말하며 천연이든 인공이든, 영속적이든 일시적이든, 정체되어 있든 흐르고 있든지, 담수, 기수, 염수를 불문하며, 저조시 수심이 6m를 넘지 않는 해역도 포함된다.
습지를 가장 간단하게 정의하자면, 이는 물을 담고 있는 천연의 땅이 될 것이다.
땅은 물리적 환경의 기본요소이고, 표층의 토양이 품고 있는 영양물질을 생물에 제공하여 그 생존을 부양하는 바탕이 된다.
먼저 생산자(producer)에 속하는 광합성생물이 살아가는 터를 제공하고, 이어서 여러 계층의 소비자(consumer)와 분해자(decomposer)들이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공동체를 이루게 한다. 그러므로 땅의 생산력은 다양한 생물공동체(biological community)의 존재와 그 연속성으로 표현될 수 있다. 한 종류의 생물이 홀로 존재하지 않고, 다양한 다른 생물들과 먹이연쇄라는 상호관계를 맺으며, 물질과 에너지를 끊임없이 순환하고 재활용하며 살아가게 된다.
우리나라에 분포해 있는 습지의 종류는 내륙습지(늪), 염습지, 하구, 사구호, 갯벌 등이다. 습지는 물의 흐름과 고임이라는 오랜 과정을 통하여 다양한 생물의 존재를 부양함으로써 완벽한 생산과 소비의 균형을 갖추고 있는 하나의 생태계(ecosystem)이다.
습지 고유의 환경은 다양한 생명체의 서식처를 제공하는 반면, 습지의 생물들은 이 환경의 생태적 기능을 안정된 수준으로 유지되게 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 참고문헌
-
강병국, 한국의 늪(생명의 땅, 습지를 찾아서), 지성사, 2006
김성봉, 습지와 환경자원, 월인출판사, 2008
김맹수, 최달수, 충격 환경 보고서 물, 해와나무, 2005
원병오, 자연 생태계의 복원과 관리, 다른세상,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