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농학과 1학년 생물과학 A형] 우리 주변의 습지 생태계를 구성하는 먹이사슬과 에너지 흐름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농학과 1학년 생물과학 A형] 우리 주변의 습지 생태계를 구성하는 먹이사슬과 에너지 흐름에 대해 설명하시오
- 생물과학 A] 주변의 습지 생태계를 구성하는 먹이사슬과 에너지 흐름에 대해 설명하시오
- [생물과학 공통] 우리나라에서 친환경 및 유기농법의 현황과 이들 농법이 자연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기존 농법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농학과 1학년 숲과 삶 A형] 지구온난화에 따라 숲의 환경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현상에
- [생물과학 공통] 생활 주변의 저수지를 비롯한 습지를 탐방하고 해당 습지를 구성하는 생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생물과학 |
---|---|---|---|---|---|
A형 | 우리 주변의 습지 생태계를 구성하는 먹이사슬과 에너지 흐름에 대해 설명하시오. (사진 자료 첨부 : 사진은 한 장만 첨부하시기 바랍니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농학과 1학년 생물과학 A형] 우리 주변의 습지 생태계를 구성하는 먹이사슬과 에너지 흐름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우리 주변의 습지 생태계를 구성하는 먹이사슬과 에너지 흐름
1. 습지의 개념
1) 습지의 정의
2) 습지의 기능
3) 습지의 분류
2. 우리 주변의 습지와 습지생태계의 중요성
1) 우리나라의 주요 습지
2) 습지생태계의 중요성
3. 습지생태계를 구성한 먹이사슬과 에너지 흐름
1) 습지생태계의 구성
(1) 습지의 생태
(2) 습지의 생물
(3) 습지의 물질순환
2) 습지생태계의 먹이사슬과 에너지 흐름
(1) 습지생태계의 먹이사슬
(2) 습지생태계의 에너지 흐름
3) 주변 습지생태계를 구성한 먹이사슬과 에너지 흐름
(1) 순천만습지를 구성한 먹이사슬과 에너지흐름
(2) 우포늪을 구성한 먹이사슬과 에너지흐름
4. 습지생태계의 보전방안
1) 람사르 협약 가입
2) 환경부의 역할
3)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4) 민간단체의 역할
5) 습지보전 기업서포터즈
Ⅲ. 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우리 주변의 습지 생태계를 구성하는 먹이사슬과 에너지 흐름
1. 습지의 개념
1) 습지의 정의
습지보전법에 의하면 습지란 담수ㆍ기수 또는 염수가 영구적 또는 일시적으로 그 표면을 덮고 있는 지역으로 내륙습지 및 연안습지를 말한다. 내륙습지는 육지 또는 섬 안에 있는 호소와 하구 등의 지역을 뜻하며, 연안습지는 만조시에 수위선 지면과 접하는 경계선으로부터 가조시에 수위선과 지면이 접하는 경계선까지의 지역으로 정의한다. 람사르 협약에서의 습지는 자연적/인공적이든, 영구적/임시적이든, 물의 정체/흐름, 담수/기수/염수이든 관계없이 소택지, 습원, 이탄지, 또는 물로 된 지역을 말하며 여기에서 간조 시에 수심이 6m를 넘지 않는 해역을 포함한다. 습지는 물이 흐르다 불투수성 내지는 흐름이 정체되어 오랫동안 고이는 과정을 통하여 생성된 지역으로, 완벽한 생산과 소비의 균형을 갖추고 다양한 생명체를 키우는 완벽한 하나의 생태계로, 많은 생명체에게 서식처를 제공하고, 습지의 생명체들은 생태계가 안정된 수준으로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2) 습지의 기능
(1) 물을 모아 지하수층으로 보낸다.
물이 습지에서 지하수층으로 이동할 때 녹지 않는 물질 등이 여과된다. 이 물은 음료수, 농업용수, 공업용수 등으로 직접 이용된다. 또 연안에서는 지하수층으로 염수의 유입을 막고 있다. 지하수로 이동된 물은 다시 습지로 유출되어 표면수가 되어 그 습지를 유지한다. 수온이나 수량의 변화가 적어 생물의 안정된 생식 환경이 된다. 또 건기가 있는 지역에서는 그 시기의 습지의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결과적으로 어류 등의 수성 생물의 생존이 가능하여 어업자원이나 생물의 다양성이 유지되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고철환(2009) 한국의 갯벌, 서울대학교출판부
원병오(2004) 자연생태계의 복원과 관리, 다른세상
김성봉(2008) 습지와 환경자원, 월인출판사
김귀곤(2003) 습지와 환경, 아카데미 서적
편집부(2002) 람사협약, 유넵프레스
박수영(2000) 한국의 늪, 습지학원론
박수영 외(2000) 습지학 원론, 은혜기획
이경희 외(1998) 생물다양성의 환경법적 보호, 길안사
홍재상(1998) 한국의 갯벌, 대원사
강병국(2006) 한국의 늪(생명의 땅, 습지를 찾아서), 지성사
해양수산부, 한국해양연구소 - 해양수산개발원, 우리의 연안습지 갯벌, 1999
이승휘, 국내 습지의 현황 및 생태적 가치 ; 어류가 보는 습지의 생태적 가치, 한국환경생태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8
김현애, 습지생태계 평가를 통한 습지관리지역 설정 연구 : DMZ 일원 안호저수지 유역을 사례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갯벌 자연 정보 생태시스템 (http://www.wetland.or.kr)
갯벌의 기능과 가치 (http://kfem.or.kr/wet/intro/intro6.html)
자료평가
- 잘 봤습니다.잘 봤습니다.
- xlsw***
(2016.09.02 00:19:3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