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공통]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정신건강 |
---|---|---|---|---|---|
공통 | * 다음 중 한 과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 (학번 끝자리와 상관없이 택1: 각 30점 만점)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 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4.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5. 자기관리의 의미와 구체적인 방안 및 발달적 기초에 대하여 논하시오. ※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 차>
Ⅰ. 발달이론
1. 발달의 개념
2. 발달의 원리
Ⅱ. 영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
1. 영유아기
1) 영유아기 발달특성
2) 영유아기에 갖는 문제
3) 영유아기의 정신건강
2. 아동기
1) 아동기 발달특성
2) 아동기에 갖는 문제
3) 아동기의 정신건강
Ⅲ. 발달단계와 발달과업의 중요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
1. 영유아기
1) 영유아기 발달특성
(1) 신체적발달 (신체변화와 운동발달)
영유아기 신체의 성장은 영아기에 비하면 늦은 편이나 아동기에 비하면 아직 빠른 시기인데 이때의 특징은 신장보다도 체중이 한층 증가하여 발달하기 시작한다.
① 신체 성장
키 - 우리나라 유아들의 키는 2세 이후부터는 해마다 평균 5~7㎝가 증가하여 5세경에는 출생 시 키의 약 2 배가 되며 6세에는 성인의 65%정도의 성장을 나타낸다.
몸무게 - 해마다 2~3㎏씩 증가하여 5세경에는 출생 시 몸무게의 5배, 6세에는 성인의 30%정도로 성장 한다. 몸무게는 키보다 불규칙한 성장을 보이며 개인차이가 크다.
(2) 운동발달
시각과 손발의 운동이 협응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어 앉기, 서기, 걷기, 보행, 질주, 도약 같은 활발한 이행운동기능이 발달한다.
운동발달은 규칙적이며 일정한 순차에 따르며 환경에 의해 영향을 크게 받는다. 즉 주로 집 밖에서 노는 유아는 대근육운동 능력이 빨리 발달하여 몸의 이동운동 능력이 빨리 발달하며 집 안에서 주로 활동하는 유아는 손의 조작운동 즉 소근육운동 능력이 빨리 발달한다.
손으로 물건을 조작하는 능력이 섬세해지는 시기가 영유아기이다. 급격한 근육성장과 협응기술의 발달로 유아들의 신체의 움직임은 다양하고 활기찬 모습을 보인다. 4세 전에 이미 전체적 신체성장에 비례해서 근육발달이 이루어진다.
즉, 어린이 체중증가의 75%가 근육발달 때문이다. 3세경에는 눈과 손의 협응능력이 증진되어 단추 잠그기, 가위질 등이 가능해지나 아직까지는 성인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적목 9~10개를 쌓을 수 있고 3개의 적목으로 다리 모양을 만들 수 있고 좁은 입구의 병에 건포도를 집어넣는다. 어른들은 이 시기의 어린이가 어떤 일을 할 수 있다는 자신 있는 마음을 갖게 함으로써 신체 능력을 신체능력을 향상시키게끔 도와주어야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계영애 외 공저(2005) 유아교육개론, 정민사
최순남(199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신대학교 출판부
김태련, 장휘숙(1994) 발달심리학, 박영사
김나영, 이경열, 정욱호, 홍계옥(2005) 영유아발달, 양서원
송명자(2000) 발달심리학, 학지사
정옥분(200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정역숭, 김영희, 박범혁 공저(2005)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최미현 외(2000) 영유아 보육의 이해, 창지사
윤희경 외(2005) 발달에 적합한 영유아교육과정, 양서원
권중돈, 김동배(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이경화(2001) 아동발달과 상담, 학문사
정옥분(2004) 전생애발달의 이론, 학지사
이근홍(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