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1공통)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정신건강의 개념
3.영유아기의 발달특성
4.아동기의 발달특성
5.영유아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
6.아동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
7.결론
8.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과거 그 어느 때 보다도 더 풍요로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한편, 아울러 급격한 사회구조의 변화. 가족 구조의 변화 가치관의 혼란 인간 소외 현상, 황금만능주의 각종불안감과 도덕적 불감증, 전 세대를 망라한 스트레스와 갈등 질병 등 신체적 정신적으로 불건강한 생을 살아가고 있다.그러면 어떻게 하면 정신건강을 유지하면서 행복하게 삶의 만족도를 높일 것인가? 최근 우리사회에는 정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 졌다. 우리의 삶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조화와 균형을 이룰 때만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
유아는 심리적인 면, 정신적인 면, 인지적인 면에서 건강하게 자라야 정상인으로 성장하여 국가와 사회의 건전한 민주시민의 구성원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따라서 유아기의 발달특성은 매우 중요한 시기가. 이시기에 잘 발달하면 그만큼 올바른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어릴 때 부터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조화와 균형을 이루어 건강한 정신과 신체 발달이 이루어진 이들만이 어른이 되었을 때 더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기에 영유아기 시기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중 략>

부모들은 담임선생님으로부터 “아이가 선생님의 말을 잘 듣지 않습니다”, 또는 “반에서 문제를 일으킵니다.” 라는 말을 들었을 대 매우 실망하게 된다. 이런 종류의 행동을 나타내게 되는 원인의 하나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이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가 있는 아이는 스스로는 착하고 얌전한 학생이 되기를 원하는 경우가 많지만, 충동적인 행동과 주의력 저하가 수업을 방해하고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교사, 부모, 친구들은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하거나 다른 아이들과 무언가 “다르다”는 것은 알지만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정확하게 말하기 어려울 수 있다.
여느 아이들도 때때로 부주의, 산만함, 충동성 또는 과잉행동을 나타낼 수 있지만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은 같은 나이나 발달 수준에 있는 다른 아이들에 비해 이런 증상과 행동들이 더 자주, 그리고 더 심하게 나타난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는 학령기 아동의 3-5%에서 발생한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는 만 7세 이전에 시작하며, 성인기까지 계속될 수 있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는 가족적인 경향이 있어서 생물학적 요인으로 부모 중 25%에서 동일한 의학적 상태를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김경화, 아동발달과 상담, 학문사, 2011
성영혜, 2003, 김연진, 아동복지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이경희, 발달심리학, 학문사, 2010
이영실 외 공저(2011), 정신건강론, 창지사
이영호 저(2006), 정신건강론, 공동체
정문성, 유아 사회교육, 학문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 2.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 1.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2.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정신건강1공통)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스트레스가 각종 인체 질환에 관련될 가능성은 매우 높다. 하지만 스트레스 자체에 대한 정의부터 물리적 성질에 대한 규명등 아직 모호한 부분이 많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스트레스 단백질로 부르는 일련의 유전자

  • 정신건강1공통)영유아기및아동기의발달특성과 문제및정신건강설명하시오0k
  • 정신건강1공통)영유아기및아동기의발달특성과 문제및정신건강설명하시오0k유아교육과정신건강1공통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 론사람을 포함한 천지만물은 나름대로 성장발전하고 있다. 사람은 누구나 그 나이에 맞는 성장과 발달을 해야 한다. 사람은 유아기에서부터 상년되기 전까지 계속 발달의 단계를 거치고 있으며, 지금도 지적, 신체적인 면에서 계속 발달을 거듭하고 있

  • 인간생활주기와 사회복지
  • 영유아보육과 자녀양육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출산율은 크게 줄었지만, 개별 가족의 입장에서는 6-7명이었던 자녀가 1-2명으로 축소됨에 따라 자녀양육을 더욱 소중히 여기게 되고, 기혼여성의 취업이 보편화되면서 영유아보육은 사회화된다. 1991년에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되면서 영유아보육 서비스는 빠르게 보편화되었다.둘째, 아동기와 청소년기는 공교육을 받는 시기로 정착되었다.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로 바뀜에 따라서 일터에서 필요한 기초지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B형] 태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B형 태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발달이론1. 발달의 개념2. 발달의 원리Ⅱ. 태아기 유아기 아동기 발달특성1. 태아기1) 태아기 발달특성2) 태아기에 갖는 문제3) 태아기의 정신건강2. 유아기 1) 유아기 발달특성2) 유아기에 갖는 문제3) 유아기의 정신건강3. 아동기1) 아동기 발달특성2) 아동기에 갖는 문제3) 아동기의 정신건강Ⅲ. 발달

  • [사회복지학개론] 인간의 생애주기에 따른 사회복지의 필요성을 다양한 참고 문헌을 활용하여 분석하시오.
  • 발달 시기에 따라 다양하게 여러 단계로 구분할 수 있지만, 본문에서는 대표적으로 태아기,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 초기, 중장년기, 노년기로 구분하여 각 단계에서 갖는 사회적 욕구와 문제에 따른 사회복지의 필요성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1) 태아기태아기는 임신에서 출산까지의 기간을 포함하는데 태아기에서의 사회적 욕구는 임신 과정이 순조롭고 태아가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건강하게 태어나며, 가족의 사회경제적 안정성을 유지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