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연구론)우리나라의현행학교교육과관련하여교육본위의관점에서비판적으로논의하시오-교육본위관점현행학교교육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1년 2학기 4학년, 교육학과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라는 논제로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타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6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6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방통대 4학년, 교육학과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이해

2. 현행 학교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1) 학교의 교육력 약화
2) 교사에 대한 불신
3) 과밀학급
4) 열악한 학교시설
5) 주입식 교육

3. 학교교육 붕괴의 원인

4. 교육본위의 관점이란?

5.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의 기본 틀과 방향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변화했다. 하지만 변화의 목적이 무색할 만큼 효과를 거두지 못했고, 번번이 실패하고 말았다. 학교교육에 대한 철학과 일관성이 부재로 인한 당연한 결과였다. 이 같은 학교교육을 학부모와 학생들은 더 이상 신뢰할 수 없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학교교육의 부실이 사교육의 성행을 불러온 것이다. 우리나라 공교육을 바로 잡고, 사교육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을 반드시 정상화해야 한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생각해 볼 문제가 있다. 왜 꼭 학교교육이어야만 하는가? 사교육이 학교교육의 대안이 될 수는 없는가? 단지 지식만을 위해서라면, 독학이든 학원이든, 아니면 개인교습이든 관계없다. 하지만 학교는 지식만을 가르치는 곳이 아니다. 학교의 본래적 목적은 학생들이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또한 학교교육은 공평한 교육기회를 통한 기회균등의 실현이 가능하지만 사교육은 그렇지 못하다. 이것이 학교교육이 바로 서야하는 가장 큰 이유이다. 학교교육을 바로 세우기 위해서는 현행 학교교육에 대한 뼈저린 반성과 비판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1. 이일용, 한국 학교교육문제 연구, 문음사, 2007.
2. 엄태동, 교육의 본질과 교육학, 학지사 2006.
3. 김종량, 교육이란 무엇인가 (다시 생각해보는 교육의 본질과 정도), 한양대학교출판부, 2011.
4. 김영자, 학교교육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간의 지각 차이 분석, 인천대 교육대학원, 2009.
5. 박도순, 한국의 교육 문제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 원미사, 2007.
6. 김영용, 위기의 공교육 어디로 가야 하는가?, 열린아트, 2003.
7. 허삼복, 학교교육 내실화를 위한 국가 교육과정 적용 과정 개선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8. 김미옥, 학교교육과정 평가계획에 나타난 평가 내용 및 방법 분석, 경남대 교육대학원, 2008.
9. 권대봉, 한국 공교육의 새로운 구상과 전략, 집문당, 2003.
10. 이진호, 한국 공교육위기 실체와 해법, 한국학술정보,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교육본위론1) 교육본위의 개념2) 교육본위의 이론적 특징3) 교육본위에서 본 교육4) 교육품위와 교육발전2. 교육본위의 문제점1) 순수교육과 현실교육의 괴리 2) 교육 내재적 가치의 모호 3. 교육본위의 교육적 의의1) 출세지향 교육관 극복2) 학교와 학교 이외 교육의 인정4. 교육본위 관

  • 교육문제연구론4공통)학교교육과관련된문제를교육관의개념으로분석적으로논의하시오0k
  • 학교수업에 열심히 경청한 학생도 있겠지만 대다수 일방적인 일제식 수업에 학생은 반강제적으로 수업에 임하게 된다. 그러므로 수업 중에 자는 학생이 부지기수로 나타날 수 있다.현재 학교교육에 문제점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바 이는 교과서 위주의 획일적인 수업방식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자.Ⅱ. 본 론1. 교육본위의 의미와 특징1) 교육본위

  • 교육문제연구론4공통)학교교육과관련된문제를교육관의개념으로분석적으로논의하시오00
  • 학교교육은 다 죽었다고 한다. 대다수 학교수업이 교과위주, 교사중심의 일방적인 수업이 진행되고 있어 학생들은 학교에 와서 낮잠이나 자고 가 수업후 학원수업에 매진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학교교육에 문제점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바 이는 교과서 위주의 획일적인 수업방식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이 장에서는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자.Ⅱ. 본 론1. 교육본위에 대한 정의와 교육

  • 교육문제연구론4공통)우리나라현행학교교육관련해 교육본위관점에서 비판적논하시오00.
  • 교육문제연구론4공통)우리나라현행학교교육관련해 교육본위관점에서 비판적논하시오00.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교육학과교육문제연구론4학년공통Ⅰ. 서 론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장차 미래의 훌륭한 인재를 양성한 요람으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한국교육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가 이 나라의 모든 아이들을 한국인으로서의 자긍심과 소명감을 가지고 국가와 사회를 위

  • 교육문제연구론4공통)우리나라현행학교교육관련해 교육본위관점에서 비판적논하시오0k.
  • 교육문제연구론4공통)우리나라현행학교교육관련해 교육본위관점에서 비판적논하시오0k.Ⅰ. 서 론교육은 사람이 살아서 죽을 때 까지 계속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교육은 평생교육의 의미로 해석해야 할 것이다. 교육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된 것이다. 마찬가지로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나 관심은 아주 오랜 옛날부터 존재해왔다. 그러나 우리는 보통 교육이라면 학교에서만 실시되고 학교 외에서는 교육이 시행 안 되는 것으로 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