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연구론)우리나라의현행학교교육과관련하여교육본위의관점에서비판적으로논의하시오-교육본위관점현행학교교육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문제연구론 |
---|---|---|---|---|---|
공통 |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1년 2학기 4학년, 교육학과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라는 논제로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타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6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6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방통대 4학년, 교육학과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이해
2. 현행 학교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1) 학교의 교육력 약화
2) 교사에 대한 불신
3) 과밀학급
4) 열악한 학교시설
5) 주입식 교육
3. 학교교육 붕괴의 원인
4. 교육본위의 관점이란?
5.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의 기본 틀과 방향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변화했다. 하지만 변화의 목적이 무색할 만큼 효과를 거두지 못했고, 번번이 실패하고 말았다. 학교교육에 대한 철학과 일관성이 부재로 인한 당연한 결과였다. 이 같은 학교교육을 학부모와 학생들은 더 이상 신뢰할 수 없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학교교육의 부실이 사교육의 성행을 불러온 것이다. 우리나라 공교육을 바로 잡고, 사교육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을 반드시 정상화해야 한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생각해 볼 문제가 있다. 왜 꼭 학교교육이어야만 하는가? 사교육이 학교교육의 대안이 될 수는 없는가? 단지 지식만을 위해서라면, 독학이든 학원이든, 아니면 개인교습이든 관계없다. 하지만 학교는 지식만을 가르치는 곳이 아니다. 학교의 본래적 목적은 학생들이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또한 학교교육은 공평한 교육기회를 통한 기회균등의 실현이 가능하지만 사교육은 그렇지 못하다. 이것이 학교교육이 바로 서야하는 가장 큰 이유이다. 학교교육을 바로 세우기 위해서는 현행 학교교육에 대한 뼈저린 반성과 비판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1. 이일용, 한국 학교교육문제 연구, 문음사, 2007.
2. 엄태동, 교육의 본질과 교육학, 학지사 2006.
3. 김종량, 교육이란 무엇인가 (다시 생각해보는 교육의 본질과 정도), 한양대학교출판부, 2011.
4. 김영자, 학교교육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간의 지각 차이 분석, 인천대 교육대학원, 2009.
5. 박도순, 한국의 교육 문제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 원미사, 2007.
6. 김영용, 위기의 공교육 어디로 가야 하는가?, 열린아트, 2003.
7. 허삼복, 학교교육 내실화를 위한 국가 교육과정 적용 과정 개선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8. 김미옥, 학교교육과정 평가계획에 나타난 평가 내용 및 방법 분석, 경남대 교육대학원, 2008.
9. 권대봉, 한국 공교육의 새로운 구상과 전략, 집문당, 2003.
10. 이진호, 한국 공교육위기 실체와 해법, 한국학술정보,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 좋은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관계지표이다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 자신경험 또는 대리적경험사례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통해 배운점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사회문제론 기말 2024) 교재6장 건강 불평등 문제 1) 건강불평등문제 설명 2) 건강불평등 원인 설명 3) 가장 설득력이 높은것 선택해 대안
- 무역 4 글로벌프랜차이즈창업 교재 8~11장의 내용을 각 장 별로 1페이지 이상으로 요약하고, 본인 생각(의견)을 1페이지 이상 추가하여 총 5페이지 이상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 [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HTML5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