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부론3공통)한국에서 사회자본 형성을 위한 정부와 시민단체의 역할을 논의 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한국정부론 |
---|---|---|---|---|---|
공통 | 한국에서 사회자본 형성을 위한 정부와 시민단체의 역할을 논의 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국에서의 자본주의의 생성과정과 흐름
1) 자본주의의 개인주의와 다원주의의 확장
2) 자본주의적 산업화는 계급사회를 초래
3) 천민자본주의, 정실자본주의(crony capitalism)이 나타남
2. 사회자본 형성을 위한 정부와 시민사회의 역할
1) 사회자본에 대한 개념과 의미
2) 사회자본과 거버넌스
3) 사회자본, 거버넌스, 정부의 역할
4) 사회자본, 거버넌스, 시민사회의 역할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경제의 흐름에 있어 자율적인 시민의 노력으로 인하여 부가 축척되고 경제가 발전한다면 이는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경제학의 아버지로 불리우는 전설적인 경제학자 애덤 스미스는 <국부론>에서 자유시장 자본주의에 관해 보이지 않는 손과 이기적인 개인에 관해 언급한다. 이는 인위적으로 자유시장을 조작하는 것보다는 물이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경제가 형성되는 것을 가장 이상적으로 보았다고 볼 수 있다. 즉, 시장은 통제없이 가만히 놔두면 사익을 추구하는 개인이 자신의 이익 추구에 앞장섬으로써 자연스럽게 시장의 균형과 발전이 이룩된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이를 너무 방만하게 풀어주고, 너무 지나치게 방치하면, 기업은 그들의 이익을 위해, 국민들에게 직간접적인 경제적 피해를 주게 되어, 사회자본형성을 왜곡하고, 독과점의 형성을 통해, 국민들을 볼모로 하여 많은 부를 축척하려는 경향도 나타나도 있다. 이런 문제를 시정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시민단체의 적절한 통제와 감시가 절실히 요구된다. 이는 국가경제의 건전한 발전과 국민의 참된 삶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되기 때문이다.
사회란 개인들이 만나 관계를 형성하고 관계를 통해 여러 가지 상징, 정보, 자원 등이 교류되는 장이다. 그리고 사회자본은 말 그대로 이러한 사회적 차원에서 획득되고 교환되는 자본이다. 사회자본은 화폐를 기본으로 하는 통상의 경제자본과는 달리 관계의 매개로서의 ‘연결망’ 그리고 그 속에서 교환되는 ‘규범’, ‘신뢰’ 등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이러한 비화폐적 요소들이 자본일 수 있는 이유는 이들이 그것을 공유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유무형의 이익을 가져다주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한국에서 사회자본 형성을 위한 정부와 시민단체의 역할을 논의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대환, 「한국경제의 전개:역사-구조적 시각」, 한성신 편, 한국경제의 인식과 도전,
-조희연, 「동아시아 성장론의 검토와 한국경제성장의 정치사회적 구조」, 학술단체협의회 '97 학술토론회
-조희연, 「IMF 구제금융시대 김대중 정부하의 한국민주주의와 사회운동」, 한국의 민주주의와 시민운동,
-박광주, 「한국적 지도자본주의론에 관한 고찰」, <현대사회>(통권 28호, 1987년 겨울),
-서상목, 경기복지재단이사장, '한국자본주의 4.0'의 실천전략, 2011.
-임현진․김병국, 「노동의 좌절, 배반된 민주화」 <사상>(1991년 겨울)
-한배호, 「정치변동과 국가-시민사회의 긴장관계」, 한국사회학회․한국정치학회 편, 한국의 국가와 시민사회, 한울, 1992,
-Harold Lasswell and Abraham Kaplan, Power and Society, New Heaven: Yale University Press, c1950, pp.132-133, 208-2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