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부패]공직부패의 폐해를 설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을 제시하시오-공직부패폐해, 공직부패해결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행정통제론 |
---|---|---|---|---|---|
공통 | 공직부패의 폐해를 설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을 제시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행정학과 2학년 행정통제론 공통 방통대 2학기 중간과제 참고자료]
-`공직부패의 폐해를 설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을 제시하시오.`를 논제로 해서 작성된 자료입니다.
- 서론, 본론, 결론에 맞춰 작성했습니다.
- 여러가지 자료를 참고해 작성하였으며,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부정부패의 정의
2. 부정부패 정의의 한계
3. 공직부패의 원인
4. 공직부패의 폐해
5. 부정부패의 유형
1) 부정부패의 주체에 따른 유형
2) 부패의 구조화, 제도화 정도에 따른 유형
3) 부패에 대한 사회구성원의 관용도에 따른 유형
6. 부정부패 실태 및 사례
7. 공직부패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
1) 법적, 제도적 정비
2) 부정부패 방지법과 효율적 운영
3) 내부 비리 제보자의 보호
4) 정보공개법 및 행정절차법
5) 공직자 재산등록 및 공개범위 확대
6) 불법수익의 환수
7) 공직 환경 개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공직부패의 폐해를 설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을 제시하시오
앞 서 공직부패의 실태와 폐해 등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생각해 보았다. 공직부패란 허용되지 않는 방법에 의한 욕구의 추구 또는 직무와 관련하여 뇌물 등 개인 또는 타인의 이익을 위해 의도적으로 공익을 침해하는 행위로 규정지을 수 있다. 이대로 공직부패를 방치한다면 공직기강의 문란과 행정의 비효율성을 가져오며 국가의 위신이나 신뢰를 떨어뜨리는 계기가 될 것이다. 그동안 역대 정권들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많은 제도를 마련하였으나 부패의 뿌리를 근절하는 데는 실패하였다. 공직부패의 뿌리가 워낙 깊은데다가 자성의 노력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공직부패는 제도적 허점과 더불어 부정부패 인식에 대한 도덕적 마비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공직부패를 척결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법적 처벌 및 제도적 보완과 함께 공직 사회 내의 부정부패에 대한 자성이 있어야 한다. 공직부패는 정부와 사회에 대한 국민적 불신을 키워 심각한 갈등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바로잡아야 할 우리사회의 숙제이다.
- 참고문헌
-
1. 홍윤표, 공무원의 행정부패에 대한 인식, 서울대 행정대학원, 2011.
2. 여운식, 공직자 부정부패 방지에 관한 연구,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 2010.
3. 한상규, 공직사회 부정부패에 대한 형사법적 대응방안, 원광대 대학원, 2009.
4. 우희경, 국가공무원 부패실태 및 부패 통제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 법무대학원, 2009.
5. 이상범, 공무원 부패방지 정책의 효과성 인식에 관한 연구, 경상대 대학원, 2008.
6. 김명재, 사회정의와 사회발전, 전남대학교출판부, 2001.
7. 임윤주, 행정부패의 효율적인 통제방안 연구, 한양대 행정대학원, 2006.
8. 성영주, 한국 공직사회의 윤리적 실태와 그 제고 방안, 부산대 교육대학원,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