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의기초1E)현재 직접민주주의의 실현방법을 설명하시오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헌법의기초 |
---|---|---|---|---|---|
E형 | ※ 현재 직접민주주의의 실현방법을 설명하시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직접민주주의의 의미와 가능성
1) 직접민주주의의 의미
2) 직접민주주의의 가능성
(1) 국민의 자기결정성
(2) 내용적인 타당성
① 공익지향성
② 전문성
(3) 대중의 선동에 의한 특수이익의 실현
(4) 정치적 경쟁
3) 정치교육적 효과
2. 현재 직접민주주의 실현방법
1) 국민투표
(1) 국민투표의 개념
(2) 역사
(3) 국민투표제의 분류
① 레퍼렌덤
② 플레비사이트
(4) 대통령의 국민투표 부의권
(5) 헌법 개정
(6) 국민투표법
(7) 국민투표제도의 수용가능성과 한계
2) 국민발안
(1) 국민발안의 개념
(2) 국민발안의 정치적 가치
(3) 국민발안제도의 수용가능성과 한계
3) 국민소환
(1) 국민소환의 개념
(2) 국민소환제의 의의
(3) 국민소환제도 입법안의 주요내용
(3) 우리나라의 주민소환제도
① 주민소환의 의의
② 주민소환제의 장단점
③ 주민소환제 : 양날의 칼
(4) 국민소환의 정치적 가치
(5) 국민소환제도의 수용가능성과 한계
Ⅲ. 결 론-정치개혁의 지렛대로서 직접민주제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나라는 현재 지방자치제도가 정착되고 있어 갈수록 주민들의 욕구가 강해지고 있어 직접민주주의의 실현이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헌법 제72조는 “대통령은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외교․국방․통일 기타 국가안위에 관한 중요정책을 국민투표에 붙일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헌법 제130조 제3항은 헌법개정에 관한 국민투표를 규정하고 있다. 우리 헌정사에서 헌법개정을 위한 국민투표는 여러 번 있었으나 국가의 중요정책에 관한 국민투표는 없었다. 헌법상의 국민투표에 대한 규정에도 불구하고 직접민주제와 간접민주제에 관한 심도있는 논의는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우리나라에서 직접민주제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은 지방자치제도의 도입이후에 지방행정에 대한 주민의 참여를 중심으로 논의되었다. 이에 따라 1994년 지방자치법이 개정되면서 주민투표제도가 도입된 이래 주민에 의한 조례의 개폐청구제도, 주민감사청구제도 등이 도입되었다.
주민투표제도는 그 구체적인 내용을 별도의 법률에 위임하고 있으나 7년이 넘도록 제정되지 않아 유명무실한 상태에 있으며, 입법자들이 입법의무를 게을리 하고 있음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높다. 이 장에서는 현재 직접민주주의의 실현방법을 설명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권영성, 헌법학원론, 법문사, 2006.
김광수, 지방자치와 주민참여, 공법연구 제29집 제4호(2001), 115면 이하
김희곤, 지방자치법상 주민투표제도의 의의 및 과제, 공법연구 제27집 제1호(1999년), 449면
박평준, 헌법상 재산권보장의 이론, 2005.
방승주, 헌법소송사례연구, 박영사, 2002
송기춘, <국가의 기본권보장의무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06.
윤명선, 대의제와 시민참여, 공법연구 제24집 제3호(1996), 19면이하
이기우, 지방자치이론, 학현사, 1996,
이승종, 민주정치와 시민참여, 도서출판 삼영,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