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사회와21세기]여러나라들이 열린사회로 가는 데 있어 구체적인 장애요인이 무엇인지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열린사회와21세기 |
---|---|---|---|---|---|
공통 | ※ 현재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나 아프리카의 여러나라들이 열린사회로 가는 데 있어 구체적인 장애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참고도서들을 활용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 목차
-
Ⅰ. 서 론
Ⅱ.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나 아프리카의 여러 나라들이 열린사회로 가는 데 있어 구체적인 장애요인
1. 부채와 기아(부의 편중)
2. 기업의 착취, 횡포
3. 배외(排外)주의
4. 근본주의
5. 신 제국주의
6. 집단주의
7. 불평등과 권력집중
8. 자의적(arbitraryness) 지배
9. 반(反)지성
10. 몽매(蒙昧)주의
Ⅲ.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열린사회에 있어서는 기존의 것과는 다는 새로운 지식의 진보를 막지 않는다. 오히려 불완전한 그 새로운 지식들은 그 자체가 열림이라고 하는 특징을 갖는다.
열린사회는 전혀 새로운 개념이다. 우선 종래 계몽주의적 계열에 속해 있는 논리 실증주의를 비판하며, 반증 원리라고 하는 새로운 인식론상의 가능성을 열어 놓았고 그는 또한 역사의 연속성과 통합성을 부인하고 부분의 이해와 묘사만이 의미를 가진다고 하는, 그래서 하나의 이론이 확립되면 이전 것은 폐기되어진다고 하는 단절성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과학 방법에 관한 시각을 기초로 하여 구성된 것이다.
자유와 자유의 사회적 가치도 과학 방법에 의해 정당화하고 있다. 사상의 자유와 토론의 자유, 비판의 자유를 중시한다(Popper, 1965: 352).3) 이런 자유는 시행과 착오의 방법, 그리고 이와 관련된 비판적 토론의 필요조건이기 때문이다.
이런 자유가 없이는 상이한 아이디어들, 가설들의 자유경쟁이 불가능할 것이다. 지속적인 반증을 통한 지식의 성장과 진리로의 점진적 접근도 가능하지 않을 것이다. 심지어 포퍼는 이런 자유를 인간의 자유와 동일시하기까지 한다.
사회 과학이나 자연 과학적 지식은 모두 문제로부터 시작한다.
이 문제의 해결에 있어 적절한 비판에 열려져 있지 않은 것은 비과학적인 것으로 분류되어 폐기된다.
과학적 방법을 정치에 도입한 것이 열린사회이다.
열린사회의 모범은 과학자들의 "학문공동체"로 여겨진다. 학문 공동체의 특징은 학자들이 제각기 반증과 검증과정을 통하여 참을 발견해 가는 과정이다. 이런 학문 공동체에는 확실한 지식은 있을 수 없다.
- 참고문헌
-
유재현, 아시아의 오늘을 걷다: 민주화 속의 난민화, 그 현장을 가다, 그린비, 2009
장지글러, 탐욕의 시대: 누가 세계를 더 가난하게 만드는가, 갈라파고스, 2008
유아사마코토, 덤벼라 빈곤: 우리사회의 빈곤에 맞서는 통쾌한 외침, 갈대상자,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