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교육공학 2017년] 교육공학자들의 교육공학정의와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정의, 교육공학 다섯가지 주요영역, 교육공학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 유아교육현장적용 자신의 의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하고 싶은 말
- 2017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를 논제로 작성한 보고서 입니다. 한국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2015년 1학기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총 18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관련 자료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후회없는 선택 하세요!

- 논문 및 서적 다수 참고하였으며, 각주와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8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공학의 필요성
2. 교육공학의 대상
3. 교육공학의 분류
4.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1) Ely(1963)의 정의
2) Gagne(1987)의 정의
3) Heinich(1989)의 정의
4) 미국 AECT의 1977년 정의
5) 미국 CIT의 정의
6) 영국 NCET의 정의
7) 미국 AECT의 1994년 정의
8) 미국 AECT의 2008년 정의
9) 신용진(1991)의 정의
5. 교육공학에 대한 나의 정의
6. 교육공학의 발달과정
7. 교육공학의 주요영역
1) 설계 영역
2) 연구ㆍ개발 영역
3) 활용영역
4) 관리영역
5) 평가영역
8. 교육공학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방법에 대한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와 내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교육공학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나의 의견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학습효과에 영향을 주는 교수매체, 교수방법, 교수환경의 활용 및 조성을 통한 학습 학습효과의 증대가 교육공학에 내포되어 있다. 따라서 교육공학에서 교수매체의 활용은 필수적이며, 가장 효율적으로 학습효과를 낼 수 있는 교수매체의 제작과 활용은 교육공학의 기본과제이다. 교수매체는 어떤 메시지가 포함되어 있어 유아가 이를 접함으로써 행동의 변화를 이끄는 매개체이다. 즉, 목표로 하는 교수 또는 학습을 성공적으로 실현시키는 데 필요한 매개체를 말한다.
교육공학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는 유아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사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공학에 대한 바른 이해가 반드시 바탕이 되어,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육공학을 제대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
1. 김성렬, 교원의 교육공학에 대한 인식 분석, 경상대 대학원, 2010.
2. 박성익,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2011.
3. 이성흠·이준 저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의사소통, 교수설계, 그리고 매체활용), 교육과학사, 2009.
4. 나일주, 교육공학관련 이론, 교육과학사, 2010.
5. 교육학용어사전, 1994.
6. 유혜령·강은희·박지영 지음, 유아 교수공학과 교수·학습방법, 창지사, 2009.
7. 박남숙, (유아를 위한)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5.
8. 김상윤 외 공저, 유아 교수매체 및 교수공학, 청목출판사, 200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lhs6***
    (2020.11.08 08:33:5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감사히 잘 보았습니다
  • yui821***
    (2015.04.11 20:28:41)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많은 도움받았습니다.
  • 012***
    (2011.04.03 21:41:40)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 kimen6***
    (2011.04.03 02:04:30)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