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경제학 D형] 신제도학파 경제학의 연구 프로그램에 관해 설명해 보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3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제도경제학 |
---|---|---|---|---|---|
D형 | ※ 신제도학파 경제학의 연구 프로그램에 관해 설명해 보라.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제도경제학 D형] 신제도학파 경제학의 연구 프로그램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제도경제학 D형] 신제도학파 경제학의 연구 프로그램에 관해 설명해 보라.
<목 차>
Ⅰ. 제도의 개념과 제도주의
1. 제도의 개념
2. 제도주의
3. 제도주의의 특징
Ⅱ. 신제도학파 경제학의 연구 이론
1. 코즈의 거래비용이론
2. 윌리암슨의 거래비용이론
3. 노스의 제도론
4. 기타 이론
Ⅲ. 신제도학파와 법률세계
Ⅳ. 신제도학파 경제학의 학문적 정체성
Ⅴ. 신고전학파와 신제도주의의 차이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제도의 개념과 제도주의
1. 제도의 개념
우리는 다양한 제도에 둘러싸여 살고 있다. 그런데 제도라는 개념만큼 포괄적인 것은 없다. 결혼, 성차별, 임노동, 보험, 공식조직, 군대, 선거, 민주주의, 대통령제 등은 모두 제도로 일컬어지는 것이다. 제도란 특정한 상태나 속성을 갖게 된 사회적 질서의 유형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제도는 가시적 형태로 드러나기도 하지만, 문화의 수준에서 행위양식으로 응고되어 있기도 하다. 제도란 '표준화한 행위양식' 즉, '전형화한 상호작용의 양식들이 오랜 시간에 걸쳐 퇴적되고 응고되어 더 이상 인간의 적극적인 개입과 파괴가 없는 한 자생력을 가지고 지속되는 질서'를 의미한다. 그러나 통시적으로 보면 제도는 항상 '진행형'으로 파악된다. 따라서 모든 제도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생성, 변화, 소멸의 과정에 있는 것이다.
2. 제도주의
제도주의 이론과 신고전학파의 합리적 선택이론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인간의 합리성에 대한 가정이다. 합리적 선택이론의 분석 대상은 인간이 항상 최대한의 합리성을 발휘한다는 가정이다. 반면에 제도주의 이론은 인간의 합리성은 불완전하고 제약되어 있다고 전제한다. 또한 제도주의 이론은 인간의 합리성이 항상 완전하게 발휘되는 것이 아니라 상황과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지적한다. 그러므로 제도주의에서 묘사하는 행위자는 그 기원이나 행위의 작동에 있어서 고도로 제도화한 존재로 묘사된다. 제도는 나름대로의 구조적 관성 혹은 행위패턴들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제도주의에서 분석하는 대상은 역사적이고도 거시적인 수준의 구조변화이다. 이러한 변화는 진화론적인 관점에서 파악되어야 하고 조직은 그 자체의 생명력을 갖는 존재라는 주장을 낳기도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송현호, 2004, 신제도경제학, 민음사.
전성훈 신도철 길인성, 2001,코즈의 경제 이론과 한국경제, 국민경제제도연구원.
장하준, 1996, 제도경제학의 최근동향, 경제연구 제44집 제1호, 한국경제학회.
강태진 외, 2005, 미시적 경제분석, 박영사
코즈의 경제 이론과 한국경제, 국민경제제도연구원, 전성훈, 1991
최종태, 1997, 전략적노사관계론, 경문사
경제학의 위기와 신제도경제학”의 III장(한국방송통신대학교 논문집 제41집, 2006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