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명작기행4공통)상상의 일본문학기행문-GO-쓰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일본명작기행
공통 상상의 일본문학기행문 쓰기


1. 교재수록 된 『源氏物語り』와 『GO』중 하나를 선택

2. 가상의 문학기행 일정표를 작성(2박3일 일정)

3. 상상의 문학기행문 쓰기(A4 4장)
하고 싶은 말

일본명작기행4공통)상상의 일본문학기행문-GO-쓰기

일본학과 일본명작기행4공통

상상의 일본문학기행문 쓰기

1. 교재수록 된 『源氏物語り』와 『GO』중 하나를 선택
2. 가상의 문학기행 일정표를 작성(2박3일 일정)
3. 상상의 문학기행문 쓰기(A4 4장)


정성을 들어 작성한 자료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에 의해 잘 짜임새 있게 자료 구성되어 있어요
필요한 자료 대다수 요약정리 하였으니 나름대로 독창적인
내용을 첨가하면 좋은 레포트 작성될 것입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그대로 제출하지 마세요
구입자 여러분에게 행운이 함께 하시길^^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가네시로 가즈키의 GO 작가
2. 일본에서 재일교포에 대한 인식
3. GO에서 재일(在日) 이라는 정체성의 갈등과 해결방식을 표현한 인상적인 장면을 예시
III. 결 론 -재일 정체성갈등 해결위한 본인의 생각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 사람이면서 일본에서 오랫동안 살게 되면 한민족의 정체성을 상실하여 일본인으로 거의 흡수 동화되게 된다. 재일 한국인이란, 말 그대로 일본에서 거주하고 있는 한국인들을 지칭하는 말이다. 제일이라는 뜻은 언젠가는 떠날 사람 즉 외지인 이라는 뜻이며, 주인공은 일본인들이 두려워서 꼭 꼬리표를 제일이라는 붙여 인식한다고 생각한다.
재일 한국인을 단순히 소수민족의 문제로 볼 수 없는 것은 그들이 대개 일제 강점기 하에 일본에 의해 억지로 일본에 거주하게 된 역사적 사실에 기인한다. 그 사람들이 자신을 지칭하던 재일 조선인이란 말은 일본인들이 ‘조센징’이라 하며, 한국인들을 차별하는 의미를 지니는 말이다.
최근 한국과 일본의 문화적 교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일본 문화를 접할 기회가 많아지고, 그 가운데에서 일본에 재일 한국인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작품들의 존재를 알게 되었다. 그 시효가 된 작품이 ‘GO'였다.
주인공 아버지는 아들의 외국인 족쇄를 풀어주려고 하와이로 가서 국적을 바꾸려고 하지만 주인공은 결국 한국 국적을 택한다. 이 영화는 원작이 가네시로 가즈키이다. ‘GO’ 는 2000년, 실화를 바탕으로 한 소설로 쓰여 일본 나오키문학상 수상을 거머쥐고, 이듬해 한일 합작 영화로 만들어져 흥행에 성공한 작품이 바로 「GO」이다. 이 이야기의 주인공이 조총련 출신 재일한국인으로 설정되어 있어 이 작품을 통해 일본에서 재일교포의 삶과 상황, 일본인과의 관계를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일본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면서, 일본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의식에 대해 초점이 맞추어졌으며 그 과정에서 일본인 손에 의해 만들어진 소설이 「GO」가 있었다. 이 장에서는 상상의 일본문학기행문-GO-쓰기 통해, 쉽게 접할 수 없는 재일교포의 삶과 환경을 알고 일본과 일본인에 대해 재조명 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교재 명작의 무대와 인터넷 사이트
2.일정표 : 유홍준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일본편 1,2』(창비)
3.상상 기행문 : 허병두 『청소년을 위한 세계문학 에세이』(해냄)
4. 『일본그국가.민족.국민』, 윤건차, 일월서각, 1997
5.『디아스포라기행-추방당한자의시선』, 서경석, 돌베개, 2007
6. 『역사와책임』, 나카노도시오, 김부자, 선인, 2008
7. 『근대일본의사상가들』, 가노마사나오, 삼천리, 2009
8. 영화 ‘GO’, 2001
9. 『GO』, 가네시로가즈키, 북폴리오,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명작기행 공통] 상상의 문학기행문 쓰기
  • 방통대 일본학과 4학년 일본명작기행 공통 상상의 문학기행문 쓰기1. 교재에 수록 된 『방랑기(放浪記)』를 읽고2. 작가 및 작품 내용과 관련된 지역을 중심으로 3. 2박 3일 일정의 문학기행 일정표를 먼저 작성 제시하고4. 일정표에 따른 자신만의 상상(想像) 문학기행문을 쓰기방랑기(放浪記)를 읽고Ⅰ. 가상의 문학기행 일정표를 작성Ⅱ. 상상의 문학기행문 쓰기Ⅰ. 가상의 문학기행 일정표를 작성여행일정표1일째 - 우치의 뵤

  • 일본명작기행 상상 문학기행문 쓰기
  • 일본명작기행 공통상상 문학기행문 쓰기1. 교재에 수록된 『유희(由照)』를 읽고2. 작품 내용 및 작가(李良枝)와 관련된 을 중심으로 3. 2박 3일 일정의 문학기행 일정을 세우고4. 일정표를 작성, 자신만의 상상(想像) 문학기행문 쓰기1. 2박 3일 여행일정표1일째2일째3일째09:00 한국 김포공항 출발11:00 나리타 공항 도착12:00 간사이 공항인근 도착13:00 오노미치 역 도착14:00 센코지 절 탐방15:00 로프웨이 탐방17:00 인근 지역 구경18:00 석

  • 일본명작기행4) 강의와 교재참고하여 다음제시된 다섯작품의 줄거리 제1장방랑기 제2장비용의아내 제3장우국 제4장감상여행 제6장화차요약서술하시오0k
  • 4장감상여행 제6장화차요약서술하시오0k일본학과 일본명작기행41. 강의와 교재를 참고하여 다음에 제시된 다섯 작품의 줄거리를 요약서술하시오제1장 『방랑기』 제2장 『비용의 아내』 제3장 『우국』 제4장 『감상여행』 제6장 『화차』2. 강의와 교재 내용을 참고하여 『방랑기』의 주인공 ‘나’의 입장에서 시인남자에게 보내는 편지쓰기Ⅰ. 서 론하야시 후미코, 시가 나오야 등의 문학자들이 살던 곳이며 많은 문학 작품, 영화의 무대로 알

  • [현대문학]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5`에 대한 정리와 비판
  • 43)은 1920년 11월 첫 작품를 발표하면서 소설쓰기를 시작해서, 1941년 9월 마지막 장편 를 지에 연재하다가 중단하기까지 20여 년간 창작 활동을 해온 작가이다. 그가 한국 문학사에 남긴 발자취는 문학사적으로 뚜렷하다. 흔히 사실주의 문학을 정착시키는 데 끼친 공을 가지고 그의 문학적 업적을 논의하지만, 그는 역사적인 상황에서 문학이 감당해야 할 몫을 후세에 명쾌하게 제시해 준 작가라는 점에서, 우리는 그의 문학을 다

  • 우리말 우리글 - 비오는 날 손창섭, 무진 기행 김승옥
  • 41년 일본의 오오사카에서 출생하여 해방이 되던 1945년 귀국 하여 전남 순천에서 성장했다. 1957년 순천고등 학교에 입학하고, 1960년 서울대 문리대 불문과에 입학했다. 1962년 신춘 문예에 이 당선되어 문단에 데뷔하였다. 그 뒤 ‘산문 시대’ 동인으로서 활동하며 중편 과 등을 발표하였고 , 1965년에는 로 동인 문학상을 수상하면서 작가적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