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4B) 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부모교육
B형 <학번 끝자리 6,7,8,9,0번>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4B) 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0

유아교육과부모교육4B형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육의 정의와 부모교육의 개념
1) 유아교육의 정의
2) 부모교육의 개념

2.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의 필요성
1)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전반에 대한 안내 및 소개
2) 자녀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
3) 가정교육과 유아교육의 일관성 유지
4)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상호신뢰를 도모
5) 유아지도에 필요한 정보를 상호교환
6) 부모에게 자녀교육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의 습득

3. 부모교육의 앞으로의 방향
1) 가족과 동반자적인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2) 아동중심으로 양육하고 교육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가족 구성원이 공동으로 자녀를 양육하고 교육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4)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제공한다.
5) 가족 구성원들이 유아교육 현장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6) 부모들이 유아교육기관과 관련이 있는 정책 결정과정에 참여하게 한다.
7)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하여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
8) 가족 및 지역사회의 발달과 복지를 위해 함께 노력한다.
9) 가족 구조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에 적절한 형태로 가족을 지원한다.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사회가 급속하고 또 복잡하게 변화하면서 교육 문제도 매우 복잡해지고 있다. 과거에는 '교육 문제는 교육 기관 안의 문제'라고 인식되었던 것이 이제는 사회 전체와 긴밀하고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우리 가정에서의 자녀양육 및 교육에서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우리 부모세대들이 어린 시절에 부모들로부터 익혀왔던 자녀양육관, 교육관은 더 이상 오늘날의 자녀를 바르게 양육하고 교육시키는 효율적인 양육 지침이 되지 못한다.
이제 가정의 기능과 부모의 역할에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현대적 의미의 부모교육은 1960년대 이후 유아교육 효과 극대화의 요소로서 부모변인이 강조되면서 시작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초부터 유치원 등을 중심으로 시작하였다. 이렇게 유아교육과 부모교육은 역사적으로나 맥락적으로 상호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최근 관련 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은 여러 가지 형태로 강화되고 있으며, 부모 스스로도 해당 교육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사실 유아교육기관과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적극적인 부모교육의 개념이 형성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1950년대까지만 해도 부모-교사 협회의 활동을 제외하면 교육 전문가와 부모의 관계는 상호 작용이 없이 아동 양육과 발달에 관한 전문지식, 기술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수직적 관계로서 부모는 수동적이며 소극적인 입장이었다. 1960년 이후,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교사 또는 전문가와 가정의 부모들이 동반자가 되어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때 바람직한 부모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인식이 정착되기 시작했다.
학교교육에서 야기되는 문제는 유아교육 또는 가정교육과 같은 선상에서 해석되어야 한다. 부모가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것들을 가장 적합한 시기에, 가장 알맞는 방법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아이를 잘 이해하고 발달에 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지도방법도 익혀야 할 것이다. 또한, 유아교육은 가정과의 긴밀한 연계와 교사와 부모와의 일관성 있는 교육으로 더욱 높은 성과를 거둘 수 있기에 교사와 부모가 동반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본다. 지금부터 이러한 유아교육에서의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유효순. 이원영,『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2003
2. 유안진, 김연진,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3
3. 김진영 외,『부모교육』, 창지사, 2000
4. 한국어린이육영회,『기관중심 부모교육 운영의 실제』,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1993
5. 이은화, 김영옥,『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2000
6. 조인수, 권영화,『부모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 2004
7. 김신재,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변화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8. 이학자,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9. 김은,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에 관한 연구』, 중앙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 문, 2001
10. 현장중심 부모교육 : 이론과 실제 / 김현주, 손은경, 신혜영 공저/ 서울 : 양서원,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