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1C)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의교수학습원리논하고 보육교육활동계획운영서술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개론1C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의교수학습원리논하고보육교육활동계획운영서술00
- 유아교육개론1B)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 유아교육특수성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느낀점서술00
- 유아교육개론1B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특수성논하고교수학습매체와교재교구서술00
- [유아교육개론1C]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부산소재 OO어린이집 방문]
- [유아교육개론1D]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 [부산소재 OO어린이집 방문]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개론 |
---|---|---|---|---|---|
C형 |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15점), 연간, 월간, 주간, 일일보육/교육활동 계획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이론의 개념과 성격 및 원리
1) 교수학습이론의 개념
2) 교수학습이론의 성격
① 의미
② 수업 이론의 성격
3) 교수-학습지도의 원리
2.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1) 놀이중심의 원리
2) 개별화 원리
3) 탐구학습의 원리
4) 생활중심의 원리
5) 통합의 원리
3.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교육활동 계획과 운영
1)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과정 계획과 운영
2) 연령별 보육계획안 / 연령별 보육계획안
3) 행사 계획안
4) 보육일지
5) 행사평가
6) 보육프로그램 운영평가
7)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평가척도
8) 보육/교육활동 계획과 운영시 교사의 역할
(1) 계획과 준비
(2) 대·소집단 활동의 운영
(3) 놀이 및 활동지도
9)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교육활동 계획과 운영시 고려하여 사항
10)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교육활동 계획과 운영을 보고 느낀 점.
4. 바람직한 교육활동의 계획과 효율적인 운영방안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학자들은 출생 이후 1세-2세 사이를 성장과 발달의 결정적 시기라고 부르며, 충분한 사랑과 영양, 그리고 감각적 자극이 가장 필요한 시기라고 말한다. 이시기에 이런 것들은 보통 가정에서 부모에 의해 주어지며 그렇게 하는 것이 오히려 아기들에게도 좋다는 연구 결과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3세가 넘어가면 유아에게 좀더 체계적인 교육을 해주어야 한다.
유치원 교육이 공적인 학교제도로서 확립되어 가고 있고 양적으로도 많이 발전하여 왔다. 그러나 유아교육의 본질을 파악하고 그것을 실현하려는 노력은 적었다는 자성의 소리 또한 높다. 오늘날의 우리 교육의 문제는 인간을 기능적, 수단적으로 다루어 경쟁에 이기려는 풍토 속에서 교육의 본연의 목적인 조화로운 전인적 인격을 기르는 데 실패하고 있다. 또한 과학문명의 편리함을 추구하다가 점차로 파괴되어 가고 있는 자연환경, 그리고 인간이 과학적 메커니즘의 산업화 도시화 속에서 비인간화 되어가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유아사회교육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는 것이다. 유아사회교육은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이 포함되어 살고 있는 사회를 이해하고 그 사회 속에서 참여하고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준다. 유아의 사회교육은 유아가 장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여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그 역할을 잘 수행하여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 참고문헌
-
1. 김희수, 신재흡(2005) 교육심리학, 박학사
2. 곽노의, 홍순정(2003) 유아교육사상, 문음사
3. 신명희 외(2002)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4. 이은화, 김영옥(2001), 「유아사회교육」, 양서원
4. 차경수, 정문성, 구정화(1998), 「유아사회교육」, 학문사
5. 이경영(2006),「유아를 위한 사회 교육」, 교육과학사
6. 홍순정, 박선희(2006)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dusgh***
(2011.10.05 14:55:09)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개론E]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유아교육기관을 방문하여 면담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 [방통대]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E형]
- 유아교육개론1A)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 유아교육의중요성논하고 보육교육시설과환경서술00
- 유아교육개론1C)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과 보육교육활동 계획과 운영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