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4B)중년여성의 운동증진교육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걷기 운동의 의의
2. 걷기운동의 방법
1) 유산소 운동과 살빼기
2) 시간
3) 강도
4) 자세
(1) 걷기운동에 알맞은 신발
(2) 운동은 본인의 몸에 알맞게
3. 걷기 운동의 효과
1) 신체적 효과
(1) 걷기는 심장 건강에 좋다
(2) 걷기는 유연성을 길러준다
(3) 걷기는 근육과 뼈를 튼튼히 해준다
① 관절염 치료를 위한 걷기
② 뼈를 튼튼히 하기 위한 걷기
③ 요통 치료를 위한 걷기
(4) 걷기는 체중을 감소시켜준다
(5) 걷기는 질병 치료에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2) 정신적 효과
(1) 걷기는 우울증을 치료한다.
(2) 걷기는 스트레스를 해소에 좋다
(3) 걷기는 사회적 교류를 도와준다
(4) 걷기는 기분 전환에 좋다
4.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한 걷기교육
1) 사회적 사정
2) 역학적 진단
3) 행동적·환경적 진단
4) 교육적·생태학적 진단
5) 행정적·정책적 진단
6) 수행 단계
(1) 1단계
(2) 2단계
7) 과정 평가
8) 영향평가
9) 결과평가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운동을 즐기던 사람들도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난다. 하지만 활동량이 줄어드는 겨울일수록 운동량을 더 늘려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춥다고 운동량을 줄이면 피로가 가중되고 업무능력이 떨어지며 감기 등 바이러스성 질환에 걸리기도 쉽다는 것이다.
운동선수들은 봄~가을 시즌을 준비하기 위해 동계훈련으로 기초체력을 다진다. 겨울철 훈련량은 시즌 중의 지구력이나 부상 예방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는 일반인에게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날씨가 춥다고 몸을 움츠리고 운동량을 줄이기보다는, 모임이나 외부 행사가 적은 겨울철을 체력 단련의 호기로 적극 활용하라는 것이다. 하지만 겨울에 운동할 때는 낮은 온도와 매서운 바람 등 몇 가지 환경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운동의 중요성을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길가는 사람 아무에게나 ‘10년 젊게 사는 법’을 물으면 십중팔구 운동을 꼽는다. 운동이 고혈압, 당뇨병, 비만, 심근경색(심장마비), 뇌졸중, 암, 골다공증, 우울증 등을 예방한다는 건 상식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운동결심’은 번번이 작심삼일(作心三日)이다. ‘운동할 시간이 없다’ ‘너무 피곤하다’는 게 ‘그들’의 변명이다. 운동을 너무 어렵게 생각하고, 처음부터 강도높게 시작하기 때문인데 저강도(低强度)의 운동부터 시작하는 게 좋으며, 생활 속에서 쉽게 할 수 있는 걷기나 계단 오르기 등도 훌륭한 운동이다.
- 참고문헌
-
1. 고연화, <21세기 생활체육 환경변화의 정책방향 모색 연구>,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14호, 2000
2. 박웅식, <여가시대에 있어서 생활체육의 과제>, 한국스포츠리서치 제14권 제4호, 2001
3. 국민생활체육협의회,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7330선포식, 2005.
4. 남상남, 걷기운동 30분, 넥서스BOOK, 2005.
5. 신승윤, <유럽의 스포츠클럽 운영과 한국사회에서의 클럽화 전망>, 국민생활체육협의회, 2003
6. 황혜정, 지역사회 12주 걷기운동 프로그램의 체구성, 체력, 혈압, 스트레스 및 피로도에 대한 효과, 건양대 보건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7. 최장호, <여가의 사회화 상황요인과 여가활동 참여의 관계>, 한국 사회체육학회지 제3호, 1995
8. 하웅용, <스포츠시설 활성화 정책안 연구>, 99 한국사회체육학회 학술대회,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