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학연습4C) 비관세 장벽에 대하여 논함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3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무역학연습 |
---|---|---|---|---|---|
C형 | 비관세 장벽에 대하여 논함 |
- 하고 싶은 말
-
무역학연습4C) 비관세 장벽에 대하여 논함00
무역학과무역학연습4C
비관세장벽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 그러나 비관세장벽은 수량제한이나 가격통제 등 드러나는 수단이외에도 `감추어진` 형태가 얼마든지 있을 수 있어 비관세장벽에 대한 여러 복잡다기한 양상을 모두 이해하기란 쉬운일이 아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이와같은 사실에 비추어 비관세장벽의 정의 및 특성을 고찰하고 그것이 나타나게 된 배경을 알아보겠다. 또 오늘날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장 전형적인 비관세장벽의 형태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그것이 경제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해 보기로 하겠다. 그리고 비관세장벽의 적용실태와 비관세장벽의 최근의 경향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론
1. 비관세장벽의 정의
2. 비관세장벽의 의의
3. 비관세장벽의 등장배경
4. 비관세장벽의 유형
1) 수량제한
2) 보조금(subsidies)
3) 상계관세(Countervailing Duty)
4) 반 덤핑관세(Anti-Dumping Duty)
5) 세이프가드(Safeguard)
6) 수입절차상의 제한
7) 현지화비율(lacal content)규정
8) 기술장벽(Technical Barriers to Trade)
5. 비관세장벽의 구분
1) 수입면
(1) 직접적 비관세장벽
(2) 간접적 비관세장벽
(3) 생산보조금과 수입관세간의 차이점
2) 수출면의 비관세장벽
3) 생산보조금(production subsidy)
6. 비관세장벽의 특성
1) 효과측정의 관련성
2) 복잡성
3)개발도상국에의 불리한 성격
4) 불확실성
5) 협상곤란성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1970년대 이후 선진국들은 케네디 라운드의 협상과 일반특혜관세의 실시에 따라 관세의 수입규제기능을 발휘하기 어려워지자 무역정책의 방향을 서서히 보호무역주의로 전환시킴과 동시에 국내산업을 보호하기 위하여 비관세장벽(NTB; non-tariff barriers)을 강화하는 방법을 채택하기 시작하였다. 최근 세계각국의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인해 무역 마찰이 심화되면서 각국은 관세이외의 무역제한수단, 즉 비관세 장벽(Non Tariff Barriers : NTB)을 더욱 강화 하고 있다. 근래 들어 이들 비관세 장벽은 관세보다도 무역제한수단으로서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는데, 이것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설립된 GATT체제 하에서 여러차례의 협상을 통하여 관세율이 저하되면서 관세는 실질적 무역제한수단으로서의 위치를 상실하였고 또한 비관세 장벽이 여러면에서 무역제한수단으로서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물론 GATT체제 하에서도 비관세 장벽을 철폐할 것을 규정하고 있었으나 예외 규정이 많아 그 실효성에는 많은 의문의 여지가 있다. 무역이 시작된 이래로 경제의 어려움과 대외무역의 규제는 서로 비례관계를 보여왔다. 다만 지난날의 20세기초나 1930년대에 있었던 보호주의가 주로 관세장벽(Tariff Barriers)에 주로 의존하였던데 비하여 오늘날의는 주로 비관세장벽(Non Tariff Barriers)에 의존한다는 차이가 있겠다. 그리고 이러한 비관세장벽을 주동하는 것은 후진국보다는 오히려 선진국 측이라는 것도 최근 비관세장벽의 특징 중 하나이다.
- 참고문헌
-
1. 이균, 관세론, 박영사, 2001.
2. 전순환, 관세법, 한올출판사, 2003.외
3. 이균, 김종성 공저, 관세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4. 오! 관세법 - 오철환 저 (박문각),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