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무역학과 4학년 무역학연습 B형] WTO의 성격과 운영에 대하여 논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2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무역학과 4학년 무역학연습 B형] WTO의 성격과 운영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무역학과 4학년 무역학연습 B형] WTO의 성격과 운영에 대하여 논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WTO 체제의 출범
1) GATT의 UR 협정과 WTO 발족
2) 세계무역기구
2. WTO의 운영
1) WTO의 목적
2) WTO의 역할
3) WTO의 가입절차
4) WTO의 조직
5) 사무국과 예산
3. WTO의 무역 분쟁 해결사례
1) 국가별 무역 분쟁사례
2) 절차별 무역 분쟁사례
3) 협정별 무역 분쟁사례
4) 한국관련 무역 분쟁사례
4. WTO 체제와 한국과의 관계
1) 일반적 영향
2) 무역에 미치는 영향
3) 한국의 대응방안
5. WTO 체제의 전망과 장애요인
1)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
2) WTO 발전의 장애요인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WTO의 운영
1) WTO의 목적
첫 번째 목적은 바람직스럽지 못한 부작용이 없는 범위 내에서 가능한 한 무역을 자유롭게 하는 것이다. 이는 부분적으로는 무역장벽을 제거하는 것을 의미하며, 또 한편으로는 개인, 기업 및 정부가 세계무역규범이 무엇인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그들에게 갑작스러운 정책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확신을 부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그와 같은 규범은 투명하고 예측가 능해야 하는 것이다. 또 다른 목적중의 하나는 협정문들이 대부분 상당한 토론과 논란을 거쳐 교역국가들의 공동체에 의해 제정되고 조인되기 때문에 무역협상을 위한 토론의 장을 제공하는 것이다. 마지막을 또 중요한 WTO의 활동은 분쟁해결이다. 교역관계는 흔히 상충적 이해관계를 수반하기 때문에 WTO체제 내에서 협상된 약속 및 협정은 해석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국가간의 의견 차이를 해결하는 가장 조화로운 방법은 합의된 법적 기초에 근거한 중립적 절차에 의존하는 것이다.
2) WTO의 역할
상이한 경제발전 단계에서의 각 국의 필요와 관심에 일치하는 방법으로 환경을 보호하고 보존하며, 지속 가능한 개발이라는 목적에 일치하는 세계자원의 최적이용을 고려하면서, 생활수준의 향상, 완전고용의 달성, 높은 수준의 실질소득과 유효수요의 지속적인 양적 증대 및 상품과 서비스의 생산 및 무역의 증대를 목적으로 무역 및 경제활동의 상호관계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에 전 세계적으로 많은 국가들이 인식을 같이하여 결성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개발도상국, 그리고 특히 그 중 최빈개발도상국이 국제무역의 성장에 자국의 경제를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만큼의 몫을 확보하는 것을 보장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으며, 관세 및 그 밖의 무역장벽의 실질적인 삭감과 국제무역 관계에 있어서의 차별대우의 폐지를 지향하는 상호 호혜적인 협약의 체결을 통하여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촉진하려 한다고 말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정문수, 2004, WTO 경쟁라운드의 진전과 한국의 대응, 인하대학교 산업경제연구소 경상논집 제12집 제2호
장원태, 2005, WTO체제의 출범과 한국경제, 최신시사경제
노택환 외, 2005, 국제통상의 이해, 박영사
김정수, 2006, 국제통상정책론, 법문사
여택동 외, 2005, 국제통상과 WTO, 율곡출판사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제연구센터 경제연구총서 312- [WTO 정부조달협정에 따른 업종별 대응책]
-인터넷 사이트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4&dir_id=414&docid=70386
http://100.naver.com/100.php?id=241169&cid=AD1057742420807&adflag=1
http://www.kdi.re.kr/kdi/report/report_read05.jsp?pub_no=1705
http://20c.itfind.or.kr/20C/20/5_5_2_1.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