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부론3공통)작은정부와 큰정부논의되어야 할 핵심이슈설명하고 한국의정부평가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한국정부론 |
---|---|---|---|---|---|
공통 | ‘작은 정부와 큰 정부’의 논쟁에서 논의되어야 할 핵심 이슈를 설명하고, 이 핵심이슈에 비추어 한국의 정부를 평가함 |
- 하고 싶은 말
-
한국정부론3공통)작은정부와 큰정부논의되어야 할 핵심이슈설명하고 한국의정부평가00
작은 정부와 큰 정부’의 논쟁에서 논의되어야 할 핵심 이슈를 설명하고, 이 핵심이슈에 비추어 한국의 정부를 평가함
행정학과한국정부론3공통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큰 정부와 작은 정부의 이론적 배경
1) 작은 정부
(1) 정의 (2) 발달과정 (3) 장단점
2) 큰 정부
(1) 정의 (2) 발달과정 (3) 장단점
2. 큰 정부 vs 작은 정부 논쟁
1) 큰 정부는 인류 역사상 최근의 현상
2) 논쟁의 역사와 이념적 성격과 교훈
3) 정쟁으로 변질되는 논란
4) 왜 큰 시장 작은 정부이어야 하는가?
3. 현 정부의 실태 및 문제점
1) 공무원 인력의 증가
2) 정부 재정의 증가
3) 정부 조직수의 증가
4. 서비스의 효율성 하락
4. 현 정부의 문제점 개선방안
1) 탄력적인 근무 방식 도입
2) 조직구조 개편 통한 인력감축
3) 재정의 균형
4) 정부업무의 민간 위탁
5. 큰 시장 작은 정부를 위한 정부의 자세
1) 이념보다 정부 서비스의 질이 우선
2) 스스로 개혁할 능력부터 갖춰야
3) 국가예산의 효율적인 집행이 절실히 요구됨
6. 작은정부와 큰정부논의에 대한 한국의 정부평가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어느 국가나 큰정부와 작은정부와 관한 논쟁이 한창이다. 이는 국가의 예산집행의 효율성과 국가의 국민의 자율권의 침해여부와 시장논리에 대한 지나친 간섭인가 그렇지 않는가에 따라 큰정부와 작은정부와 관한 논쟁이 일어나고 있다. 이 대통령은 정부 재정을 늘리기 위해 국회에 예산을 늘려 달라고 공식 요청하면서 ‘한국판 뉴딜 정책’이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 출범 당시 내걸었던 ‘작은 정부’ 기치를 포기하면서까지 재정확대 방향으로 돌아선 것은 정부 지출을 늘려 금융위기로 인한 경기 침체를 최대한 방어하기 위한 것이다. 정부와 국회 안팎에서는 재정 지출 확대에 따른 예산 증액 규모가 국내총생산(GDP·지난해 기준 901조 원)의 1%를 넘는 10조 원 안팎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의 규모와 관련한 작은 정부, 큰 정부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 규모는 크게 인력과 예산 그리고 조직의 수 등으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는데 모두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드러나 적정성 논란이 뜨겁다. 이와 결부하여 정부 조직의 효율성 문제도 논란이 되고 있다. 각종 지표를 보면 공무원 수와 정부지출이 늘었지만 정부서비스는 오히려 하락한 것으로 보여 진다. 이처럼 정부 인력의 증원과 정부지출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효율성은 오히려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작은 정부, 큰 정부’, ‘증세, 감세’, ‘재원 확충 방안’ 등을 둘러싼 논란이 어지럽게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런 논란이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검증 없이 대부분 여야 간의 정쟁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렇게 될 경우 이런 논쟁들이 자칫 사회적 갈등만 증폭시키고 소모적으로 흐를 가능성이 높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규모와 효율성간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최소의 인력으로 정부 행정과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먼저 최근 논란이 되는 큰 정부와 작은 정부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현 정부의 실태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김동기, 2003, 지방분권화 시대의 한국지방재정학, 법문사.
김태룡, 2003. 한국의 정부개혁, 집문당
배기환, 2006,기획예산처, 재정 확대를…한국은 아직 작은 정부…할 일은 해야
신순우, (1991), 큰 정부와 작은 정부의 비교 고찰
정용덕, (2005), 법문사, 현대 국가의 행정학
전주성, 2007, 동아광장,큰 정부, 작은 정부, 좋은 정부
최장집 (1985). '해방 사십년의 국가, 계급구조, 정치변화에 대한 서설.' 《한국현대사 I》.
서울: 열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