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경영학과 2학년 중소기업경영론 E형] 네트워킹 및 아웃소싱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경영학과 2학년 중소기업경영론 E형] 네트워킹 및 아웃소싱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경영학과 2학년 중소기업경영론 E형] 네트워킹 및 아웃소싱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목 차>

Ⅰ. 네트워킹
1. 네트워크 전략
2. 네트워킹의 개념
3. 네트워크 효과
4. 네트워크 선점 전략
1) 기업간 협업 실시
2) Freeware 활용
3) 네트워크 세분화를 통한 새로운 트랜드를 창출
4) Killer application 활용
5) 브랜드의 희소성 추구
6) 브랜드 커뮤니티와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5. 성공적인 네트워킹 전략

Ⅱ. 아웃소싱
1. 아웃소싱의 개념과 의의
1) 아웃소싱의 개념
2) 아웃소싱의 의의
2. 아웃소싱의 배경과 대상
1) 아웃소싱의 배경
2) 아웃소싱의 대상
3. 아웃소싱의 유형
1) 비용절감형 아웃소싱 2) 분사형 아웃소싱 3) 네트워크형
4) 핵심역량 자체의 아웃소싱
4. 아웃소싱의 수행과 효과
1) 아웃소싱의 수행
2) 아웃소싱의 효과
5. 아웃소싱의 장단점
6. 성공적인 아웃소싱의 요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네트워킹

1. 네트워크 전략
네트워크 전략의 결과 각각 독립성을 유지하는 개별 기업들이 비전과 역량의 공유를 통하여 상호 시너지를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전략적인 연계관계를 가지는 기업집단들이 출현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집단들은 기업 생태계(business eco-system)라고도 불리며, 기업들이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고 하여 'Economic Networks' 또는 이를 줄인말로서 EcoNets라고도 불린다. 또한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경제조직으로서 비즈니스 망(business webs)이라는 개념으로도 표현된다. 이 때 비즈니스망은 생산자, 공급자, 소비자 등이 하나의 파트너십으로 연결된 조직체라는 의미를 갖는다.

2. 네트워킹의 개념
사람들이 이루는 여러 종류의 일을 횡적으로 연결하여 그물코(네트워크)와 같은 관계를 형성하는 일이다. 이 개념이 주목을 끌게 된 것은, 선진 자본주의 국가를 정보화 사회로 부르게 된 단계부터이다. 즉, 모든 정보를 주고받는 일이 매우 자유롭고 손쉽게 된 것을 계기로 가치를 공유하고 있는 여러 개인이 그대로 횡적으로 연관을 맺고 자주적인 조직을 만들어가는 움직임, 더 나아가서는 그것을 바탕으로 이제까지 연관성이 없었던 시민운동이 횡적으로 이어져, 연대의 고리를 확대시켜 나감을 뜻하는 말로 쓰인 후부터이다.
이 네트워킹의 유대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가치관이다. J.리프낵과 J.스탬프스는 그 가치를 치료 ·공유 ·자원이용 ·새 가치창조 ·학습 ·성장 ·진화의 7종으로 정리하고 있다. 이들 가치의 연관 속에서 네트워킹이 형성되는데, 네트워킹에서는 인간과 인간의 질적인 사회관계, 즉 왜곡되지 않은 커뮤니케이션, 친구관계, 신뢰관계 등에 관심을 둔다. 또, 이 내부의 상호작용이나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네트워킹이 확인되는데, 외부와의 명확한 경계선은 없고 개방된 채로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아웃소싱 전략, 시마다 다츠미, 한국경제연구원
남기찬(2007) 미래 핵심역량 구축을 위한 창조적 아웃소싱, 교보문고
노순규(2004) 최첨단 경영전략 아웃소싱, 행정경영 자료사
신창근, 신춘호 역(2006) 아웃소싱 전략. 한국경제연구원
안준모, 이영택 ,최정호 지음(2005)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형민우(2003) 네트워크 선점을 위한 6가지 포인트, 주간경제
장세진(2004)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조준모, 고석준 공저(1999) 아웃소싱 매뉴얼, 삼영사
앤더슨 컨설팅(1999) 아웃소싱 경영, 21세기 북스
한국아웃소싱기업협회 http://www.kos.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0 대기업 합격자들의 자소서 모음집★
  • 경영이념이나 철학, 인재상, 창업정신, 비전 등과 연결시켜 이야기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자신이 추구하는 철학, 비전 등을 회사의 특성과 구체적으로 비교해 입사지원동기를 밝히는 것이 좋다. 동기가 확실치 않으면 성취의욕을 적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자신과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에 대한 충분한 분석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치관과 기업에서 바라는 인재상이 이러 이러한 점에서 유사하기 때문에 지원했다고 설득력 있게 설명해야 한다. 또한 자

  • [국제마케팅성공사례] 글로벌마케팅을 통한 성공사례
  • 및 비관세 장벽이 점차로 철폐되어 가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 기업의 해외시장 진입과 동시에 외국 기업의 국내 진출이 훨씬 용이하게 되었다. 이상에서 시장 환경의 글로벌화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그러면, 이러한 글로벌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주장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글로벌 마케팅의 필요성우선, 글로벌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글로벌 마케팅이란 마케팅 믹스 요인을 전세계적으로 동일하거나 유사하

  • [면접] 취업 면접 완벽 가이드(채용 면접 요령 및 예상 질문)
  • 론부터 이야기하기• 필기구를 준비하여 메모하면서 임하기 사원추천면 접• 학교 취업 사이트, 동문 사이트, 취업설명회, 취업정보지를 통해 추천 받는 형태• 해당 분야 인력을 안전하게 확보하기 위해 실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대응법• 선후배에게 적극적으로 PR하기• 전문 분야와 관련된 실력 쌓기• 당당하게 자신을 알리기2) 새로운 방식의 이색 면접시험면접의 종류면접의 특징 및 대응법술자리 면접• 서류전형을 통과한

  • [공무원면접] 시사상식
  • 기업에 근무하는 내부고객은 경영이익이 보다 많이 발생하는 것이고, 종업원은 자신이 속한 기업이 좋아져 후손이 계속하여 자신이 근무했던 기업에서 근무하도록 하는 것이고 협력사들은 이러한 기업과 계속 거래를 하고 싶도록 하는 것이며 지역 주민들은 그 기업이 있어서 자신들 삶의 터져진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느끼게하는 것이 고갹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고객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경영기법 중 하나가 바론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설명하시오 2) .공룡이 중생대 말에 갑자기 멸종하였다 그 이유는 3) ?천문우주학 오리온별 자리를 그려보시오 1) .창조론적 우주와 진화론적 우주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하시오 2) .허블의 법칙과 빅뱅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대기 및 기상학 고교 시절에 했던 가장 기억에 남는 기상관련 실험에 대해 말하시오 1) .다음 일기도를 분석해 보시오 2)우리 나라 년 강우량을 말하시오 3) 1 .컴퓨터 공 학과 계산통계학과 () 플레이어의 차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