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중소기업경영론 B형] 홈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중소기업경영론
B형 홈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중소기업경영론 B형] 홈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중소기업경영론 B형] 홈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목 차>

Ⅰ. 홈비즈니스

1. 홈비즈니스의 개념
2. 홈비즈니스의 장단점
1) 홈비즈니스의 장점
2) 홈비즈니스의 단점
3. 홈비즈니스의 유형
1) 간단한 부업거리 아이템
2) 판매 및 분양 대행 홈 비즈니스
3) 자신의 재능과 기술을 활용한 홈 비즈니스
4) 알뜰 소비자들을 위한 리사이클링 사업들
4. 홈비즈니스의 전망

Ⅱ. 전자상거래

1.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필요성
1) 전자상거래의 개념
2) 전자상거래의 필요성
2. 전자상거래의 특성과 유형
1) 전자상거래의 특성
2) 전자상거래의 유형
(1) 기업과 개인간의 거래(business to consumer)
(2) 기업간의 거래(business to business)
(3) 그 밖의 거래
3. 전자상거래의 효과
1) 기업에게 미치는 효과
2) 소비자에게 미치는 효과
4.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5. 전자상거래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홈비즈니스

1. 홈비즈니스의 개념
홈비즈니스란 주거지를 기반으로 하여 영위되는 사업을 말한다. 홈비즈니스는 “거주지에서(at home) 또는 거주지로부터(from home) 제품(product) 이나 서비스(service)를 생산하거나 제공하는 사업”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홈비즈니스는 거주지를 기반으로 하는 사업만을 의미하며, 자신의 거주지 이외의 장소에 사무실을 두지 않으므로 매우 단순하고 소규모 투자의 사업이 된다. 유럽 등 해외에서는 새로운 사업 분야로 각광을 받기 시작했으나 국내도입은 최근에야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교통난과 인력난, 경공업과 서비스업종의 경기부진, 높은 임대료, 임금인상률을 앞서가고 있는 물가 등 다소 복잡한 이유들이 홈비즈니스의 출현을 부채질하고 있는 시점이다. 따라서 소규모사업을 꿈꾸는 사람, 지식관련사업을 준비하는 사람, 주부 그리고 학생층은 홈비즈니스에 좀 더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다.

2. 홈비즈니스의 장단점
1) 홈비즈니스의 장점
첫째, 적은 투자로도 창업이 가능하다. 사무실임대료, 집기, 관리비 등이 전혀 들지 않으므로 실제 사업에 필요한 기초적 경비만 마련된다면 쉽게 창업할 수 있는 것이다.
둘째, 운전자금이 크게 필요하지 않다. 조그만 회사라도 사무실이 있으면 인건비, 접대비, 광열비, 통신비 등 월고정비가 예상보다 항상 많이 들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창업자는 손익분기점까지의 운전자금을 예비해 두지 않으면 불안한 것이다. 그러나 홈비즈니스는 이에 대한 두려움이 적다.
셋째, 노사간의 분쟁이 없다. 요즘 기업가들의 공통적인 문제는 인력난에 대한 우려이다. 점포형 비즈니스도 외식업, 서비스업을 막론하고 예외는 아니다. 그러나 홈비즈니스는 이러한 우려를 전혀 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넷째, 시간을 플렉시블하게 이용할 수 있다. 출퇴근시간이 필요없고 노동법에 따라 근무해야 하는 것도 아니어서 자신의 컨디션에 따라 일하거나 쉴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최용록, 2007,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무역, 두남
김영락, 2005, 인터넷 무역실무, 21세기북스
정병태, 2004, 온라인 뚝딱 창업으로 일주일만에 일억벌기, 무한
아마하이드 외, 2001, 하버드 창업 가이드, 21세기북스
이토 토모하치로, 2006, 연봉 1억! 지금은 SOHO시대, C&C 미디어
문영복, 2000, 중소기업론, 청록출판사
박춘엽, 박영배, 2004, 중소기업경영론, 학문사
홈비즈니스 창업 설명회 [헤럴드경제] 2004.09.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기업가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큰 꿈이 있으면, 실패해도 다시 돌아가서 또 해봐야 한다.” 13번 경제 개혁 배고픈 중국, 美(미)처럼 세계 인재 끌어들이면 1위 경제 대국 될 수 있다리우징 베이징 창장 경영대학원 부총장의 신중한 낙관론지난 3분기까지 중국 경제의 운영은 전체적으로 안정적이었다. 경제 구조 개편 작업 역시 진전을 이뤘고, 기술 산업의 발전 속도도 빨랐다. 서비스업 역시 빠른 속도로 성장했고 금융 시장도 안정을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중소기업경영론 E형] 네트워킹 및 아웃소싱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중소기업경영론 E형 네트워킹 및 아웃소싱에 관하여 설명하시오.Ⅰ. 네트워킹1. 네트워크 전략2. 네트워킹의 개념3. 네트워크 효과4. 네트워크 선점 전략1) 기업간 협업 실시 2) Freeware 활용3) 네트워크 세분화를 통한 새로운 트랜드를 창출 4) Killer application 활용5) 브랜드의 희소성 추구6) 브랜드 커뮤니티와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5. 성공적인 네트워킹 전략Ⅱ. 아웃소싱1. 아웃소싱의 개념과 의의1) 아웃소싱의 개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중소기업경영론 D형] 중소기업의 경영혁신기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중소기업경영론 D형 중소기업의 경영혁신기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언Ⅱ. 본문1. 중소기업의 개념과 의의1) 중소기업의 개념2) 중소기업의 의의2. 중소기업의 위상과 역할1) 중소기업의 위상2) 중소기업의 역할3. 중소기업의 환경변화와 경영전략1) 중소기업의 환경변화 2) 중소기업의 경영전략(1) 인재부족에의 대응전략(2) 조직풍토의 형성전략(3) 정보화전략(4) 첨단기술화 전략 (5) 국제화전략3) 중소기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중소기업경영론 C형] 중소기업의 촉진/광고 관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중소기업경영론 C형 중소기업의 촉진/광고 관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언Ⅱ. 본문1. 중소기업의 개념과 의의1) 중소기업의 개념2) 중소기업의 의의3) 중소기업의 역할2. 중소기업의 촉진/광고 관리1) 광고전략2) 홍보전략3) 판매촉진전략3. 중소기업의 마케팅 관리1) 마케팅 전략의 핵심2) 4P 전략4. 중소기업의 경쟁전략과 해외진출1)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전략2) 중소기업의 해외진출(1) 중소기업의 해외

  • (중소기업경영론4B)홈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중소기업경영론4B)홈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ok경제학과중소기업경영론4B홈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에 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 론최근 들어 홈비지니스란 용어들이 워낙에 많이 생겨나고 중간중간 왜곡이나 변질 변형도 많이 일어나서 정확한 원래 의미를 찾아보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홈비즈니스 또한 집에서 하는 사업일 수도 있고 집에서 사도록 하는 사업일 수도 있고 또한 실내 생활을 주제로 하는 사업일 수도 있다 그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