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행정론3E)북한의 행정체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비교행정론 |
---|---|---|---|---|---|
E형 | 북한의 행정체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비교행정론3E)북한의 행정체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0.
행정학과 비교행정론3E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1. 북한행정체제의 이론적 배경
1) 관료제의 개념
(1) 대규모 조직체설
(2) weber의 관점
(3) 김일성의 관점
2) 북한체제의 관료제화 심화경향
2. 북한의 행정체제의 특성
1) 권위주의적 행태
2) 동조과잉적 행태
3) 형식주의적 행태
4) 무사안일적 행태
5) 분파성 행태
3. 북한의 행정과정- 북한 행정의 특성
1) 북한 행정과정 개요
가. 특색 나. 문제점
2) 북한 정치행정과정의 기능상 특징
가. 투입기능 나. 산출기능
다. 환류기능
4. 북한의 지방행정
1) 지방행정과 지방자치
2) 실정법상 지방행정조직원칙 -소위 민주주의중앙집권제
3) 당의 전도체(Belt)로서의 지방행정
4) 지방행정조직 체계
5) 지방 계층구조와 행정구역
(1) 지방계층구조
(2) 지방행정구역
6) 지방주권 및 집행기관
(1) 지방인민회의
(2) 지방인민위원회
(3) 지방당위원회
7) 특별지방행정기관
(1) 도·농촌경리위원회와 시·군협동농장경영위원회
(2) 지구계획원회와 시·군 국가계획부
(3) 도(道) 경공업위원회
8) 북한 행정구역 개편의 특징
5. 북한행정체제 변화와 통일행정
1) 21세기 세계 환경변화와 북한행정체제
2) 북한행정체제와 조선식 사회주의 고수
3) 북한행정체제의 변화와 갈등
4) 통일행정학의 정립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북한의 사회는 아직도 폐쇄적인 국가로서 오로지 김일성 김정일에 충성하라는 주체사상만이 존재하고 있는 실정이다. 즉, 북한은 주체사상에 입각한 통치이념과 초법적인 체제로 인해서 그 폐쇄성이 고도로 경직되어 있다. 1967년 5월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주체사상이 북한의 통치이데올로기로 확립됨으로써 김일성 유일체제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다. 이 당시부터 김일성은 영도와 사상의 유일성을 확보하면서 ‘수령’ 이라고 불리우기 시작하였다.
그 후 북한의 지도층은 김일성에 대한 충성파로 일색화되었으며, 이른 바 ‘유일영도체계’가 확립되기에 이르렀다. 김일성 유일체제는 1972년 12월 개정된「사회주의헌법」을 통해 제도화되었다. 북한은 1948년 헌법 제정 후 그들의 헌법을 1972년, 1992년 그리고 1998년에 개정하여 국가 권력구조를 크게 개편하였으며, 그 사이에도 내각조직을 끊임없이 바꾸어 왔다. 권력기관와 내각조직의 개편에는 북한의 정치ㆍ사회ㆍ경제적 배경 및 환경이 작용하였다.
북한의 행정체제의 구조와 기능, 그리고 관료들의 행동은 민주성과 개방성 하에 있는 한국에 경우와 비교해 볼 때 그 특성 면에서 큰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북한의 행정체계는 국가의 중앙행정기관인 내각과 지방행정기관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특히 지방행정은 2층의 계층 구조로 운영되고 있는데, 특별시․도․직할시와 시․군․구가 그것이다. 이러한 지방행정계층은 남한과 유사한 형태를 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지방행정에 대한 관리감독의 기능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즉, 남한의 경우 지방행정기관의 관리감독이 행정자치부라는 국가 행정부의 한 부처에서 담당하고 있는 반면, 북한의 지역행정단위별 인민위원회는 내각은 물론 상급 인민위원회의 관리감독을 받고 있다.
- 참고문헌
-
김광웅ㆍ강성남, 비교행정론, 박영사, 2004
이종석 저, 현대북한의 이해 (1998), 역사비평사
박동서 외, 비교행정론, 박영사, 1996.
한용원, 북한학, 오름, 1998
최진욱, 현대북한행정론, 명인문화사, 2008
박완신, 신 북한행정론, 지구문화사, 2005
유종해, 행정사의 이해, 대영문화사,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