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행정론3D) 북한의 행정체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26 / 2017.03.26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비교행정론 |
---|---|---|---|---|---|
D형 | 북한의 행정체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비교행정론3D) 북한의 행정체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행정학과 비교행정론3D형
북한의 행정체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북한의 행정체제의 특성과 북한 행정구역 개편의 특징
1) 북한의 행정체제의 특성
2) 북한 행정구역 개편의 특징
2. 북한의 행정체제
1) 관료제의 수립과정
① 기반 조성단계(1945.8 -1948.9)
② 국가기구의 개선단계(1948.9-1972.12.)
③ 국가기구의 기능 강화단계(1972.12-1998.8)
④ 절대권력 세습완성 단계(1989.9-현재)
2) 관료제의 구조적 구성 요인
① 일당독재체제(당기구)
② 입법기구
③ 행정기구
④ 재판소(사법기구)
⑤ 국방위원회
3. 북한의 행정체계의 구조
1) 중앙행정조직
2) 지방행정조직
3) 인사행정체계
4. 북한행정체제의 특징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국제사회에서 가정 폐쇄적인 북한은 오로지 김정은에 충성하라는 주체사상만이 존재하고 있는 실정이다. 즉, 북한은 주체사상에 입각한 통치이념과 초법적인 체제로 인해서 그 폐쇄성이 고도로 경직되어 있다. 1967년 5월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주체사상이 북한의 통치이데올로기로 확립됨으로써 김일성 유일체제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다. 이 당시부터 김일성은 영도와 사상의 유일성을 확보하면서 ‘수령’ 이라고 불리우기 시작하였다.
그 후 북한의 지도층은 김일성에 대한 충성파로 일색화되었으며, 이른 바 ‘유일영도체계’가 확립되기에 이르렀다. 김일성 유일체제는 1972년 12월 개정된「사회주의헌법」을 통해 제도화되었다. 북한은 1948년 헌법 제정 후 그들의 헌법을 1972년, 1992년 그리고 1998년에 개정하여 국가 권력구조를 크게 개편하였으며, 그 사이에도 내각조직을 끊임없이 바꾸어 왔다. 권력기관와 내각조직의 개편에는 북한의 정치ㆍ사회ㆍ경제적 배경 및 환경이 작용하였다. 북한의 행정체제의 구조와 기능, 그리고 관료들의 행동은 민주성과 개방성 하에 있는 한국에 경우와 비교해 볼 때 그 특성 면에서 큰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북한의 행정체계는 국가의 중앙행정기관인 내각과 지방행정기관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특히 지방행정은 2층의 계층 구조로 운영되고 있는데, 특별시?도?직할시와 시?군?구가 그것이다. 이러한 지방행정계층은 남한과 유사한 형태를 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지방행정에 대한 관리감독의 기능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즉, 남한의 경우 지방행정기관의 관리감독이 행정자치부라는 국가 행정부의 한 부처에서 담당하고 있는 반면, 북한의 지역행정단위별 인민위원회는 내각은 물론 상급 인민위원회의 관리감독을 받고 있다.
그러나 북한에서는 남한과 달리 형식상 지방을 총괄?감독하는 부서는 없다. 대신 수령?당?인민의 유기체적 삼위일체를 바탕으로 수령 유일체제의 중앙집권적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특징에 비추어 볼 때 다양한 방식의 중앙의 감독을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즉, 모든 행사는 국가지도자의 재가를 얻은 후 이루어지며, 기념일 등의 행사도 철저히 비밀에 부쳐지고 있다. 북한에서는 공무원이라는 용어를 ‘간부’라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동사무소 직원의 대부분은 당원이며, 여성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행정기관의 문건은 모두 비밀문건으로 분류돼 철저한 보안에 의한 행정을 하고 있다. 공무원의 인사관리는 당위원회에서 하며, 주로 수령에 대한 충성심, 계급적 기반, 본인의 됨됨이 등을 중심으로 평가된다. 일반간부는 2년에 1회, 당간부는 6개월 마다, 그리고 행정간부는 1년에 1회씩 실적평가를 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북한은 1945년 해방 당시 6개도 9시 810읍·면이었으나 이후 행정체제를 간소화하고 행정구역을 개편하여 종전 4단계 행정구역 체제에서 면을 폐지하고 3단계 행정구역 체제로 개편하였다. 또한 광산, 임업사업소, 수산사업소, 공장, 기업소 중 도시 형태를 갖추고 임금노동자가 400명이상 거주하는 곳에 노동기구를 설치하였다. 이 장에서는 북한의 행정체제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경환, 지방재정조정재원의 효율적 운영방안, 대한지방재정공제회-한국재정학회 지방재정
- 행정학신론/ 박연호/ 1998/ 박영사 : 서울
- 행정학 개론 신현기 외 지음 / 웅보출판사
-행정학원론 이영조 외 지음 / 학우출판사
-행정학, 정인홍, 박영사, 1990.
-행정학의 이해,제갈 돈·제갈 욱 공저, 길안사, 1997
-박동서 외, 비교행정론, 박영사, 1996.
-최진욱. 2008. 『현대북한행정론』, 명인문화사
-심익섭, 신현기 외 공저, 2002, 『북한정부론』, 백산자료원
-박완신, 1995, 『신 북한행정론』, 지구문화사
-김근세·정용덕, “북한 국가행정기구의 변화와 지속성,” 한국행정학회 2001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1.
-최진욱, "북한지방행정의 당,정관계," 한국행정학회 2000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교행정론3E) 중국의 행정체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비교행정3D)영국과 프랑스의 행정체제를 비교설명하시오0k
- 수질관리2C) 우리나라의 강우특성및유출특성말하고 국토교통부환경부및 각지자체의 최근수자원장기종합계획이용하고 수질기준수질상태 및 생물학적 특성설명하라0k
- 수질관리2C 지구상에서의 물의순환과정과 강우특성및유출특성 매우좋음Very Good등급에 대한 수질기준 수질상태및생물학적특성 설명하라0k
- 전략적간호관리4공통) 과학적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을 비교하여 논하고 간호사들이 신명나게 일하기와 간호생산성을 높이는 방안들을 나름대로 제시하고 설명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