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B형] 기획의 효용과 한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기획론
B형 기획의 효용과 한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B형] 기획의 효용과 한계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B형] 기획의 효용과 한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 차>

Ⅰ. 기획의 개념
1. 기획의 용어
2. 기획의 정의

Ⅱ. 기획의 분류
1. 기획의 분류
(1) 대상수준에 따른 분류
(2) 강조점에 따른 분류
2. 기획의 구분
(1) 전략기획
(2) 부분기획
(3) 업무기획

Ⅲ. 기획의 필요성
1. 문제의 효과적 대처
2. 조직의 지휘 통제하는 수단
3. 자원 낭비 방지
4. 행정의 안정화에 기여
5. 변화와 개혁 촉진
6. 국가발전의 효과적인 수단

Ⅳ. 기획의 요소

Ⅴ. 기획의 한계
1. 미래예측의 한계성
2. 정보자료의 부족
3. 인식 및 지원의 부족
4. 기획자의 능력부족
5. 예산 비효율성
6. 시간과 비용의 제약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기획의 필요성

1. 문제의 효과적 대처
현대사회는 “소용돌이의 장(turbulent field)”이라고 할 만큼 나날이 복잡 다단화하고 급변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기획은 마치 망망대해를 항해하는 배의 키 역할을 하게 된다.
즉 현재의 문제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국가와 사회를 바람직한 미래로 향해 체계적으로 이끌어가는 준거틀로서 작용하게 된다. 경제사회개발 5개년 계획, 국토개발계획 등 정부의 각종 종합계획 등이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계획들이다.

2. 조직의 지휘․통제하는 수단
조직은 기획과정을 통해 목표를 설정하고 가용자원․인력 등 제반 요소(input)를 목표달성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동원하고 조직화하며 조정․관리를 수행해 나가게 된다. 특히 목표달성과정에서 부서나 개인의 실적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보완․개선하는 환류(feedback)를 통해 조직의 제반 활동이 계획과 일치되도록 통제해 나가는 등 기획은 유용한 관리수단이 된다. 또한 기획에 의해 조직내의 전반적인 업무수행상황이 파악됨으로써 효율적인 관리활동의 토대가 되며 조직내 건설적인 일체성(constructive identification)과 조직이 가지는 잠재적 능력을 향상시키게 된다.

3. 자원 낭비 방지
기획은 여러 가지 대안 중 인적․물적 낭비를 최소화 하는 방안을 선택케 함으로써 비용을 절약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한다. 또한 기획은 개별적 또는 단편적 활동보다 종합적 활동을 촉진시켜 업무의 흐름을 보다 전체적인 효율성 하에서 적절히 배분하고, 집행에 있어서 오류와 시행착오를 줄여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곽효문 (2006), 행정기획론, 조명문화사
최창호, 정세욱 (2000), 행정학, 법문사
최항순 (2004), 발전행정의 이론과 실제, 신원문화사
김신복․노화준(1988) 개발기획론(방송대학)
김수영(2000) 행정기획론, 법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A형] 기획의 개념과 본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A형 기획의 개념과 본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기획의 개념1. 기획의 유사분야 2. 기획의 용어3. 기획의 정의Ⅱ. 기획의 발달배경1. 산업혁명과 사회주의사조2. 도시기획의 발전3. 자유방임주의의 반성4. 경제대공황수습의 필요성5. 세계대전의 경험6. 각국의 경제개발계획 추진 7. 사회과학의 발달 Ⅲ. 기획의 본질Ⅳ. 기획의 필요성1. 현대사회의 복잡성 2. 미래에의 대비 및 행정목표의 구체화3. 자원

  • 관광학과기획론4B)기획의 효용과 한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ok.
  • 관광학과기획론4B)기획의 효용과 한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ok.관광학과 기획론4B형1. 기획이란국가의 정책기획, 예산기획에서부터 개별 기업의 신제품기획, 광고기획 그리고 심지어는 주말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 하는 주말계획에 까지 기획 -또는 planning이나 계획- 은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용어 중 하나이다. 하지만, 정작 용어에 대한 명확하고 공통적인 이해는 없는 것이 현실이다. 기획이라는 단어는 보편화된 용어이지만 그 개념의 정의는 일치하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E형] 기획과정에서 미래예측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 몇몇 발송지역에서부터 몇몇 목적지로 상품을 운송할 때 그 운임을 최소화하는 수송문제 등, 1차부등식이라는 제약 하에서 어떤 목적을 최대화 또는 최소화하려는 문제에 모두 적용된다. 정현철(2008) 관광학개론, 시대고시기획강익준(2008) 관광학개론, 삼영서관 권영찬 이성복 공저(2002) 기획론(企劃論), 법문사최항순(2004), 발전행정의 이론과 실제, 신원문화사김신복, 노화준(1988) 개발기획론, 방송대학김기식(2007) KS행정학, 열린교육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관광업/이벤트기획/신입)126. 자기소개서(문화마케팅/기획/신입)127. 자기소개서(방송/언론/기자/신입)128. 자기소개서(방송/영상기획/신입)129. 자기소개서(신문사/기자/경력)130. 자기소개서(신문사/취재기자/편집기자/신입)131. 자기소개서(언론/방송/기자/신입)132. 자기소개서(언론/취재기자/경력)133. 자기소개서(언론/IT전문기자/경력)134. 자기소개서(언론사/경영기획/경력)135. 자기소개서(언론사/기자/신입)136. 자기소개서(여행/이벤트/기획/경력)13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관광업-이벤트기획100.문화마케팅-기획 101.방송-언론/기자 102.방송-영상기획 103.기자-편집기자104.언론-방송/기자 105.언론-방송/기자-2106.여행사-여행가이드107.여행업-관광가이드 108.여행업-여행사 109.출판직-편집 110.법률/법무직111.법률사무소-사무112.법무-신용정보회사 113.방위산업체-생산직114.부동산-공인중개사 115.부동산-투자자문 116.사회복지/복지사/상담사 117.영양사 118.유통/물류/쇼핑몰119.유통업/백화점 120.병원-산부인과/간호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