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문화와 교육 B형] 다른 나라의 교육제도를 다룬 문헌을 하나 선택하여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와 다른 점을 지적하고, 그렇게 다루게 만드는 요인이 무엇인가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2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문화와 교육 B형] 다른 나라의 교육제도를 다룬 문헌을 하나 선택하여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와 다른 점을 지적하고, 그렇게 다루게 만드는 요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문화와 교육 B형] 다른 나라의 교육제도를 다룬 문헌을 하나 선택하여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와 다른 점을 지적하고, 그렇게 다루게 만드는 요인이 무엇인가에 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과 교육제도
1) 교육의 개념
2) 교육제도
2. 일본의 교육제도
1) 일본의 교육제도
2) 일본의 교육개혁
(1) 교육개혁의 배경
(2) 교육개혁의 내용
3. 우리나라의 교육제도
1) 우리나라 교육제도
2) 우리나라 교육제도의 문제점
4. 일본과 우리나라의 차이점
1) 교육제도의 차이점
2) 차이점의 요인
5. 우리나라 교육제도의 발전방안
1) 새로운 학력관으로의 전환
2) 교사들의 전문성 확보
3) 학교 행정상의 개혁
4) 교육상의 구조적인 개혁
5) 도덕성 회복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일본의 교육제도
1) 일본의 교육제도
일본의 학제는 제2차 세계대전 후 미국의 학제를 본받았기 때문에 한국의 학제와 일치한다. 소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대학 4년을 기본으로 하고, 의무교육은 중학교까지 9년간으로 되어 있다. 또 수사(修士:碩士) 과정 2년, 박사과정 4년의 대학원제 및 한국의 전문대학에 해당하는 2년 과정의 단기(短期)대학제도 한국과 흡사하다. 한국에 없는 학제로는 중학교 졸업자가 입학하는 5년제의 고등전문학교가 있는데, 중급기술자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이다. 대학에서 고등학교․중학교․소학교에 이르기까지 학교간 격차가 심하여 입시 체제가 강화되어 있는 점도 한국의 경우와 흡사하다.
수업은 고등학교의 경우 일반적으로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3시30분까지 6교시가 운영되며 격주로 주5일제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일본의 모든 학교는 1년을 3학기제로 운영하고 있으며 신학기는 우리보다 한달 늦은 4월 1일부터 1학기를 시작하여 7월 중순까지이며 2학기는 8월말부터 12월 23. 24일까지, 3학기는 1월 초순부터 3월 중순까지이다.
일본에서는 문부성과 교육 위원회가 전국을 관할하고, 기본적으로는 소학교(6년제)․중학교(3년제)․고등학교(3년제)․대학교(4년제)이라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 외에도, 단대(2년제)나 전수학교(1~2년제) 등이 있고,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유치원이나 보육원 등도 있다.
어느 것이나 국공립과 사립의 두 종류이고, 각각 특색을 살려서 운영되고 있어, 희망하는 학교에는 학생이 자유로이 시험을 치를 수 있다.
소학교에서 중학교까지 9년간 의무 교육이지만, 부모의 자녀에 대한 교육적인 관심이 강하여, 이미 대부분의 유아가 유치원에 다니고 있다. 더구나, 중학교를 졸업하는 대부분의 학생이 고등학교에 진학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도수(2007) 교육제도론, 교육과학사
최영진(2006) 교육행정학, 형설출판사
이종각(2004), 새로운 교육사회학총론, 동문사
조재도 저(2005) 바로서는 참 교육, 유월
정원식, 박성수(2006) 학교교육문제론, 학지사
苅谷剛彦『教育改革の幻想』ちくま新書, 2003
苅谷剛彦·濱名陽子·木村涼子·酒井朗『教育の社会学』有斐閣アルマ, 2002
이광형 외, 일본 교육정보, 주일 대한민국 대사관 교육관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인터넷 강의에 내용에 근거하여 최근(2013년 기준)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부모교육 B형] 부모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또한 부모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대하여 논하시오
- [부모교육 B형] 부모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또한 부모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문화와 교육 C형] 다른 나라의 문화를 다룬 문헌을 하나 선택하여 우리나라의 문화와 같은 점을 지적하고, 그러한 보편성에 작용하는 요인이 무엇인가에 대해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