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1학년 아동복지 B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1학년 아동복지 B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1학년 아동복지 B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3학년 아동복지 B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1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아동복지 공통]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1학년 아동복지 B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미혼부모복지사업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1학년 아동복지 B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미혼부모복지사업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지적서비스의 개념과 유형
1) 지지적서비스의 개념
2) 지지적서비스의 유형
2. 미혼모의 개념
3. 미혼모 발생원인
1) 정신분석학적 관점
2) 사회심리학적 관점
3) 사회학적 관점
4. 미혼모의 현황과 문제점
5. 미혼모복지사업의 문제점
1) 제도적 측면
2) 행정․재정적 측면
3) 사회적 측면
6. 외국의 미혼모복지사업
7. 미혼모복지사업의 발전방안
1) 미혼모 상담 시설의 다양화
2) 미혼모를 위한 상담방법의 다양화와 전문화
3) 미혼모를 위한 법적 제도의 합리화
4) 미혼모 복지재정의 확충
5) 사회적 인식의 개선
6) 소집단 모임을 통한 성교육의 내실화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지지적서비스의 개념과 유형
1) 지지적서비스의 개념
보편적으로 아동복지의 지지적 서비스란 아동복지의 제1차적 방어선으로 부모와 아동이 그들 각자의 책임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그들의 능력을 지원하고 강화 시켜주는 서비스이다. 지지적 서비스는 다른 서비스와는 달리 아동이 자신의 가정에 머물러 생활하면서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며, 서비스의 기능은 부모나 아동의 역할을 대신해 주는 것이 아니라, 가족의 구조를 침해하지 않고 외부에서 가족 내부의 역할기능이 제대로 수행될 수 있도록 원조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2) 지지적서비스의 유형
지지적서비스의 종류로는 여러 가지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지지적서비스에는 가족복지사업, 학교사회사업, 근로아동복지사업 상담사업, 빈곤아동, 미혼부모복지사업 등 다양하게 있다. 지지적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는 아동상담소와 가정상담소가 있다. 그리고 지역사회정신건강 상담소에서는 정서적 정신질환으로 인한 아동과 부모의 내면적인 상태를 점검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며 치료를 통한 재활훈련을 시켜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곳이다.
2. 미혼모의 개념
사전적 의미의 미혼모(Unmarried Mother : Unwed Mother)란 “합법적이고 정당한 결혼절차 없이 아기를 임신중이거나 출산한 여성을 말한다”라고 정의되고 있고, 법적으로는 혼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자를 임신하여 분만한 여성을 말하며 때로는 이미 혼인한 기혼녀가 이혼, 과부 등의 상태에서 법적인 배우자가 아닌 남자와의 관계에서 임신했을 경우도 있고, 또 처녀가 혼전 임신한 경우나 독신녀가 인공수정한 경우도 포함되며 이에 상대되는 미혼부(Unmarried Father : Unwed Father)란 미혼모로 하여금 자식을 임신케 한 상대되는 남성을 말한다. 그러나 사회사업 대상으로서의 개념은 미혼으로서 아기를 가진 여자와 별거․이혼․사별 등 비정상적인 혼인관계에서 초래된 혼외의 아기를 가진 기혼녀를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봐야 한다. 또한 미혼모에 대한 개념은 복지시책의 주체, 현실적 타당성 여부 등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나타내는데 한국여성개발원은 혼전임신 및 출산을 한 경우, 임신은 했으나 낳기 전에 임신중절을 한 경우, 또 결혼하지 않은 사실혼의 경우에서 생겨난 자녀를 갖는 미혼모를 모두 포함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 경우는 임신중절을 한 경우가지 포함하여 미혼모의 범위가 넓어지게 된다. 그러나 모자복지법 4조1항에 의하면 사실혼 관계에 있는 미혼여성이 아동을 양육하는 경우는 복지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하여 미혼모가 법적으로 혼인하지 않은 경우라도 사실혼 관계에 있으면 미혼모에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용학 역, 2005, 현대사회학, 을유문화사
봉민근, 2007, 사회복지론, 학문사
장인협, 2006, 사회복지학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기태 외, 2004, 사회복지의 이해, 박영사
박종삼 외, 2002, 사회복지학 개론, 학지사
미혼모에 대한 욕구 조사 대한사회복지회 내부자료
한국의 청소년 성의식에 관한 일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혼모와 사회문제, 아산재단
미혼모에 대한 욕구 조사 대한사회복지회 내부자료, 미혼모 정책에 대한 여성학적 비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연구논집
미혼모의 발생 요인 분석 대전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동방복지회 http://www.eastern.or.kr/
미혼모의 집 http://www.missmom.info/
애란원 http://www.aeranwon.or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 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
- [고위험 모아간호학 공통]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
- [고위험 모아간호학 공통]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