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 모아간호학 공통]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9.29 / 2021.09.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고위험모아간호학
공통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10점)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것들에 대해 논하시오 (10점).
(3)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간호학과 3학년 고위험 모아간호학 공통]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것들에 대해 논하시오. (3)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시 유념할 점
1) 유아기
2) 학령전기
3) 학령기
4) 청소년기
2. 고위험 신생아
1) 개념
2) 분류 기준
(1) 출생체중에 따른 분류
(2) 재태기간에 따른 분류
(3) 사망률에 따른 분류
3) 발생빈도 감소방안
(1) 임신 전 상담과 검사
(2) 임신 중 상담과 검사
4) 체온유지 시 유념해야할 점
(1) 개방침상(open bassinet) 사용 시
(2) 보육기(incubator) 사용 시
(3) 방사보온기(radiant warming panel) 사용 시
3. 중환아 간호단위 특성과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 충족
1) 중환아 간호단위 특성과 간호사의 역할
2)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 충족
(1) 정서적 지지의 궁극적인 목적
(2) 일반적 지침
(3) 간호중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시 유념할 점
1) 유아기
(1) 죽음의 개념
6개월 미만 아동에게 죽음은 의미 없다. 부모와 아동 간에 신뢰가 형성된 후에 사랑의 상실은 일시적으로 큰 슬픔을 준다. 생리적, 사회적, 정서적 성장으로 인해 다른 시기보다 분리의 영향이 더 크다. 유아는 자기중심적이므로 자신의 중요성을 생각할 수 있다. 자기중심주의와 실제와 환상에 대한 막연한 분리는 삶의 마감을 이해하기에 불가능하다. 죽음에 대한 이해보다 삶의 양식이 변화 하는 것에 더 영향을 미친다.

(2) 의사소통 시 유념할 점
부모는 애완동물이나 곤충의 죽음, 또는 조부모의 사망과 같은 자연스러운 사건들을 통해 죽음을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언어적인 의사소통 보다는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이 더 효과적이다.(연극, 그림, 음악, 시나 일기와 같은 표현적 치료방법을 사용)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혜 외(2012) 아동간호학 총론, 현문사
김미예 외(2004) 아동건강간호학 총론, 수문사
심미경 저(2007) 에센스 아동간호, 미학사
조결자 외(2009) 가족 중심의 아동간호학 2, 현문사
김희숙 외(2005) 아동간호학 2, 군자출판사
김영혜 외(2006) 아동간호학 각론, 정담
정향미 외(2006) 아동건강간호학, 정담
이명하(2005) 간호전문직과 간호윤리, 현문사
홍창익 편(1997) 소아과학, 대한교과서
이상미 외(2013)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강희옥, 아동청소년의 영적간호요구와 불안에 관한 연구, 인하대 대학원, 2005
오진아, 학령기 아동의 입원생활 적응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이화여대 대학원, 2004
심옥주,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의 도덕적 의사결정에 대한 연구 : 대구광역시를 중심으로, 동아대 교육대학원, 2002
강희옥, 아동청소년의 영적간호요구와 불안에 관한 연구, 인하대 대학원, 2005
오진아, 학령기 아동의 입원생활 적응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이화여대 대학원, 2004
이영인, 소아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아 부모의 스트레스정도와 대처유형, 울산대 산업대학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