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간호학과보건교육4D) 직장인을 위한 스트레스관리교육그림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장인을 위한 스트레스관리교육그림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0k
간호학과보건교육4D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직장인을 위한 스트레스관리교육그림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0k
Ⅰ. 서 론
Ⅱ. 본 론
1. 직장인의 스트레스
1) 직장 부적응증
2) Burn-out Syndrome
3) 여성의 직장과 가정 스트레스
4) 스트레스와 자살
2. 직장스트레스 관리
1) 인체의 경고체계
2) 모든 스트레스가 나쁜 것은 아니다
3) 좋은 일이라도 나쁜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
3.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한 직장인 스트레스관리
1) 1단계- 사회적 사정
2) 2단계-역학적 사정
3) 3단계-행위 및 환경적 사정
(1) 규칙적인 운동
(2)이완/명상 (relaxation/meditation)
4) 4단계-교육 및 생태적 사정
(1) 성격요인으로서 A형 행동유형
(2) 직무관련요인
5) 5단계- 행정 및 정책적 사정
6) 6단계-수행
7) 7단계-과정평가
(1) 스트레스 검사
(2) 결과보고
(3) 스트레스 예방교육
(4) 대상
(5) 내용
(6) 방법
(7) 과정평가
8) 8단계-영향평가
9) 9단계-결과평가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인간은 환경적인 여러 가지 요구에 대처할 수 없다고 느끼거나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우리들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 우리는 긴장과 불쾌감을 느끼게 되며 바로 이러한 상황에서 인간은 ‘스트레스’라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동일한 환경적 자극이나 사건에 대하여 모든 사람이 똑같은 정도로 느끼는 것이 아니라, 그 개인이 느끼고 있는 위협의 정도나 그러한 자극에 대한 이전의 학습 경험 등이 더 큰 영향을 주므로 각 사람마다 스트레스의 정도는 차이가 나게 마련이다. 요즘 누구나 쉽게 입에 달고 사는 말인 ‘스트레스’란 용어는 원래 물리학에서 “물체에 가해지는 물리적 힘”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다가 의학에 응용되어진 것입니다. 의학적으로 스트레스란 신체적·심리적 평형상태에 동요를 일으키는 모든 자극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는 인자를 스트레서(stressor)라고 부르는데, 여기에는 외적인 것과 내적인 것이 모두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적으로 의식이 되는 스트레스도 있는 반면에 의식되지 않으면서 지속적으로 작용하는 스트레스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반드시 부정적인 것(distress)만을 의미하지 않으며 긍정적인 의미의 스트레스(eustress)도 존재합니다. 어쩌면 우리가 살아가는 삶 자체가 스트레스의 연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우리가 이렇게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라면, 그것이 우리의 정신적·육체적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직장인의 스트레스 해소와 관련된 자료를 찾기 위해서 내가 방문한 것은 강원도 삼척에 있는 강원종합박물관 50명 직원들의 근무상태에서 스트레스 받는 정도를 나름대로 요약 정리하였다. 대상은 20대에서 50때까지 이 여성 직원 20명과 남성 직원 30이며 학력수준은 고졸30명, 대졸은 20명으로 나타났다. 이 장에서는 직장인을 위한 스트레스관리교육그림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정희, 이장호(20055) /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구성요인 및 우울과의 관계, 행동과학 연구, 제 7권. 고대 행동과학연구소
강학구(1996) / 특수학교 교사와 일반학교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특징과 요인간의 관계성 분석, 박사학위 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송대현, 이종목(1986) / 직무 스트레스와 직무 만족과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전남대학교 대학교 논문집(사회과학편)
최해림(1987) / 스트레스와 그 대응책 인지행동적 접근, 현대사회
황명숙(2006) / 유머 감각과 스트레스 대처 양식과의 관계, 원광대학교 대학원 논문, 한국 경제 신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4B 생애전환기대상인구 40대 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
- 보건교육4D)초중고등학생의 다이어트에 대한 보건교육-그린의 PRECEDE-PROCEDE모형
- 보건교육4B)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대한보건교육-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0k
- 보건교육 기말] 1. 프리시드-프로시드모형을 적용한 금연 보건교육계획안 2. 우리나라 자조집단현황 -금연 보건교육, 2021년 방송대 보건교육 기말 과제물
- [방송대 ] (간호학과보건교육)중년여성을 위한 걷기교육 그림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